AI 비전검사 소프트웨어 전문기업 피아이이(PIE, 대표 최정일)가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하 ETRI)과 3D CT 검사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피아이이는 ETRI와의 기술협력으로 2차전지 비파괴 전수검사 역량을 강화하고,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도 착수한다. 이를 통해 3D CT 검사 기술 강화 및 3D 검사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확장할 방침이다.
비파괴 검사 기술은 검사 대상을 최종 상태에서 분해·해체하지 않고 소재 또는 구조물의 결함이나 특성 등을 확인하는 기술로, 배터리, 건설, 우주항공, 원자력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활용되고 있다.
한편, 피아이이는 머신비전·영상처리·AI 딥러닝 기술 기반으로 AI 비전검사와 데이터 기반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자체 개발·공급하는 기업이다. 46파이 배터리용 AI 비전검사 솔루션을 개발했으며,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공급으로 제조현장의 이종간 설비, 센서 등에서 생성되는 데이터의 수집·분석·모니터링과 미래 발생 가능한 비정상 상황 등을 예지하는 AI 솔루션으로 고객사의 생산 효율 극대화에 기여하고 있다.
최정일 피아이이 대표는 “ETRI와의 기술협력으로 비파괴 검사기술과 솔루션을 확보했다는데 의의가 있다.”라며, “향후 배터리 내·외부 검사 기술을 보유한 국내 기업으로서 입지를 강화하고 AI 딥러닝 기술과의 시너지 효과 또한 크게 기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장명곤 기자
mgj1020@gttkorea.com
관련기사
- 엔비디아, 차세대 AI 전력망 관리 전략 제시
- 디펜스코리아-폴란드 국영 연구소 피아프, 로봇 개발 국책사업 협력
- ‘전기차 배터리 서비스 산업’ 활성화, 민·관 맞손
- 엔지니어링 혁신하는 매트랩 ‘모델 기반 설계’
- 필라델피아 공항에 들어가는 국산 'EV 충전 기술'
- 15년 이상 긴 수명의 "AI 데이터센터 이중화 에너지 저장 시스템"
- ETRI, AI 연구 개발 성과 및 미래 기술 공개
- '개방형 무선접속망 연합체', 한국에 모두 모였다
- ETRI, 탄소중립 R&D·투명한 지배구조 가이드 'ESG 보고서' 발간
- ETRI, 메타버스 국제 사전표준문서 21건 승인
- 비츠로셀, 항우연 ‘차세대 발사체 탑재 국산 배터리 개발’ 사업 수주
- 에이오팜, 모든 농산물에 활용되는 ‘투명 AI 선별기’ 출시
- ETRI, 노년층 경도인지장애 및 치매 고위험군 선별 기술 개발
- ETRI, 충남TP에 디스플레이 공정 기술 전수
- ETRI, ‘폐질환 스크리닝 장치’ 개발...혼자서도 폐질환 검사 가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