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산업은 더 많은 조직들이 폐쇄적이고 불투명한 훈련 모델로 전환함에 따라 중요한 전환점에 직면해 있다. 이는 권력 집중에 대한 우려를 낳고 정보 사일로와 중앙 집중식 통제를 만들어 데이터를 취약하게 만든다. 이러한 시스템의 불투명성은 데이터 출처와 훈련 방법론에 대한 세부 사항을 포함한 AI 개발의 중요한 측면을 모호하게 만든다.
파일을 저장하는 피어투피어 네트워크인 파일코인(Filecoin) 네트워크는 탈중앙화와 투명성으로 중앙 집중식 모델에 대한 대안을 제공하여 개방형 AI 시스템에 대한 긴급한 요구를 충족시키고 디지털 인프라의 회복력을 촉진한다.
파일코인 재단(Filecoin Foundation)은 파일코인 네트워크가 AI 발전을 위한 탈중앙화 물리 인프라 네트워크(Decentralized Physical Infrastructure Network, DePIN)를 위해 싱귤래리티넷(SingularityNET), 테오릭(Theoriq), 베이글(Bagel), 누클라이(Nuklai) 등 유명 AI 조직들과 협력한다고 발표했다.
안전한 데이터 출처 및 검증 가능한 모델 교육 AI 플랫폼 개발사인 싱귤래리티넷과 파일코인 재단은 라이트하우스를 통해 싱귤래리티넷 메타데이터를 파일코인 네트워크에 저장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 또한 두 그룹은 탈중앙화 AI 맥락에서 책임 있는 데이터 소싱과 처리를 장려하기 위한 AI 윤리 워킹 그룹 형성을 모색하고 있다.

AI 기반 계층 플랫폼인 테오릭과 파일코인 재단은 파일코인 네트워크의 데이터로 훈련된 일련의 AI 에이전트를 개발하여 개방형 데이터의 접근성과 사용성을 높였다. 현재 파일코인 문서와 깃허브 저장소에 대해 훈련된 파일코인 AI 에이전트를 테스트할 수 있다. 이 에이전트를 통해 사용자는 파일코인 빌드 방법, 일반적인 문제 해결, 스토리지 제공자로 시작하는 방법 등에 대해 자연어 쿼리를 통해 답변을 얻을 수 있다.
또한 파일코인 재단과 테오릭은 파일코인에 저장된 머크록(MuckRock)의 25년동안 기밀 해제된 CIA 데이터세트 활용하는 AI 에이전트를 탐구하고 있어 100만 개의 문서에 대한 효율적이고 검증 가능한 연구가 가능하다.
AI 및 암호학 연구소인 베이글과 파일코인 재단은 AI 개발자들이 파일코인 네트워크의 컴퓨팅 및 저장 능력을 사용하여 모델을 훈련하고 저장할 수 있도록 협력하고 있다. 베이글의 탈중앙화 컴퓨팅 네트워크 애그리게이터를 통해 파일코인 스토리지 제공업체들은 스토리지 및 컴퓨팅 자원을 모두 활용할 수 있게 되어 수익을 증가시키고 컴퓨팅 자원 활용을 최적화하며 ML 워크로드를 위한 포괄적인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
데이터 생태계를 위한 협력적 데이터 마켓플레이스 및 인프라 제공업체인 누클라이는 라이트하우스를 통해 파일코인을 통합하여 누클라이의 메타데이터를 공개적으로 접근 가능하게 만들었다. 누클라이는 향후 IPFS(InterPlanetary File System)로의 안전한 데이터 업로드를 지원할 계획이며, 엔터프라이즈 및 기타 사용 사례를 위해 레이어 1 네트워크 내에서 데이터 저장 클러스터로 파일코인을 통합하는 것을 탐구하여 영구적이고 탈중앙화된 데이터 저장 모델을 제공하고 있다.
캄콤(Qamcom) DDS와 디스토(DeStor)는 파일코인 네트워크에서 향상된 보안, 견고성, 페타바이트 규모의 저장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파트너십을 발표했다. 이 파트너십은 50만 명 이상의 사용자를 보유한 웹3 게임 스튜디오인 야이팔(YayPal)과 AI 마케팅 분석 플랫폼인 필드스트림(Fieldstream)을 고객으로 확보했다. 디스토의 플랫폼은 일일 데이터 확인을 통해 검증 가능한 저장 솔루션을 제공하여 데이터 무결성과 가용성을 보장한다. 캄콤 DDS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고객들은 방대한 데이터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저장할 수 있어 기밀성과 보호를 보장받을 수 있다.
파일버스(Fileverse)는 인터넷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앱 중 하나인 구글 독스의 개인정보 보호 강화 대안으로 분산형 문서 앱을 출시했다. 설계부터 엔드투엔드 암호화를 적용한 ddocs.new는 사용자 데이터가 문서 소유자와 공유를 선택한 사람들만 접근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 이러한 암호화 접근 방식은 실시간 협업 중에도 유지된다. 다른 플랫폼과 달리 ddocs.new는 중앙 서버에 데이터를 저장하지 않고 IPFS와 같은 P2P 네트워크를 통해 문서와 초안을 저장한다.
파일코인 재단의 대니 오브라이언(Danny O'Brien) 수석 연구원은 “더욱 분산화되고 개방적이며 투명한 AI 기반 산업을 위해서는 기업에 적합하면서도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는 기술 제품에 대해 더 큰 투명성과 신뢰를 제공하는 데이터 저장 및 컴퓨팅 솔루션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 AI 데이터센터 에너지 문제, 빅 테크가 해결할 수 있을까?
- “다가오는 AI 겨울, 가짜가 사라지고 진짜만 남는다”
- BI·ML·AI 기반 데이터 파이프라인 구축 지원
- 자동화·디지털화 가속으로 ‘커넥티드 엔터프라이즈’ 수요 급증
- 소스 코드 감사로 오픈소스 위험막는 AI 도우미
- 아태지역 '퍼블릭 클라우드 및 SW 시장' 매년 14.2% 성장세
- ID에 생성AI 도입 시 해결 과제
- 보안·규정 준수 복잡성 증가 ‘AI 모델 위험 관리’ 필요성 부상
- '생성AI' 이용은 중국, 구현 및 활용은 미국이 견인
- 콘텐츠 생성·이해·추천하는 AI 모델
- 내·외부 및 공급망까지 보호하는 사이버 방어 플랫폼
- API 검색과 사전 보안 테스트 통합
- 인텔리전스·분석·오케스트레이션 결합한 자동화 기술 ‘인텐트 기반 네트워킹’ 飛上
- 데이터 무결성 통찰력으로 더 스마트한 복구 지원
- 소비자의 감정 반영한 AI 기반 콘텐츠 생성 도구
- 수호아이오-썬더플렉스, 블록체인 기반 ‘탈중앙화 소셜 네트워크 기술’ 개발 협력
- 400TOPS 이상의 성능 ‘초고효율 AI 추론 서버’
- ‘자율 AI 에이전트’ 부상...생산성·효율성 높이고 비용 줄여
- 급부상하는 AI 군사, 책임과 윤리는?
- 자동화 수요 급증 ‘AI 에이전트’ 연평균 44.8% 기록적 성장
- 탭인사이츠, ‘AI 기반 통찰력·데이터 가시성·실시간 의사결정’ 통합 마케팅 도구
- 운영과 관리 효율 향상된 비즈니스 프로세스 자동화 솔루션 '레이저피시'
- 소비자 행동 모델 기반 기업 맞춤형 AI 마케팅 솔루션
- 생성AI 통합한 '광고·개인화·데이터' 솔루션...마케팅 성과 쑥!
- 신속·창의적·효과 높은 마케팅 생성AI "매주 8400만개 데이터 기반, 6주를 하루로"
- 비용 부담되는 AI 워크로드, 분산형 컴퓨팅 네트워크 '메시체인'이 대안
- AI 지향점 “마음이 담긴, 선을 위한, 인간적인 A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