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 AI 기술 기업 무하유(대표 신동호)가 2년 연속 ‘국회도서관 융복합서비스 데이터 셋 구축 사업’의 주관사업자로 선정됐다고 25일 밝혔다.

이 사업은 국회도서관에서 제공 중인 AI 의정분석 서비스 ‘아르고스’에 정책 이슈, 통계용어, 뉴스기사·법률명 매핑 데이터셋 등을 구축해 뉴스 분석 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다.
세부적으로는 정책 이슈 모니터링, 뉴스 기사 문맥에 따른 긍정 및 부정 반응, 통계 및 일반용어, 법률 및 이슈 연혁, 표·그림 등이다. 법률 관련 이슈 키워드와 제·개정일·의안·회의록·주요 사건 등의 인물 정보, 통계 표의 제목 및 매칭 키워드 등도 구축할 계획이다.
데이터셋 구축으로 국회도서관은 편향성 없는 정책 키워드를 추출해 각종 기사에 대한 반응을 보다 정확하게 라벨링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유효한 통계 용어를 추출하거나 시의성 있는 이슈 키워드를 선정하는 등 작업에서 높은 품질을 보장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AI 의정분석 서비스 ‘아르고스’는 국회 의정활동, 국민 생활에 관련된 뉴스, 소셜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해 국민의 관심사와 정책 이슈를 시각화해 제공한다.
신동호 무하유 대표는 "민간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데이터셋까지 영역을 확대해 계약을 논의 중이다. 검증된 AI 기술에 기반한 데이터셋 제작 역량으로 다양한 분야에 진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장명곤 기자
mgj1020@gttkorea.com
관련기사
- AI로 표·이미지 표절 잡는 '비주얼체커'
- 과제 판별기 'GPT킬러', 특목고에 도입
- 생성AI 문서 찾는 쪽집게, 무하유 '디텍트 GPT 솔루션'
- 무하유, 세종대에 'AI 기반 올인원 취업 지원 솔루션' 공급
- 중앙대 취업지원 서비스에 들어간 무하유 ‘GPT킬러’
- ‘AI 기반’ 소방공무원 역량검사...NCS 기반 문항 설계
- 면접 특화 AI 영상·음성 분석 솔루션, 프로그램 참가자 선발도 손쉽게
- 무하유, 문서 비교·검사 서비스 ‘카피킬러 DIFF’ 출시
- 개발 직군 지원자가 챗GPT 사용, 비개발 직군의 ‘최대 8배’
- 무하유, '2024년 초거대 AI 데이터 구축사업' 주관기업 선정
- 금융권과 취준생 눈길 끈 'AI 채용 서비스'...공채와 수시 활용 증가
- 무하유, 채용 관리 플랫폼에 'AI 서류 평가·면접 서비스' 연동
- 무하유, ‘에듀테크 코리아 페어’에서 ‘교육부 장관상’ 수상
- 퓨쳐누리, 구독형 SaaS 통합 전자 도서관 솔루션 '튤립 플러스' 출시
- 무하유, 미래 AI 유니콘 지원 'KPAS 2024'에 선정
- 생성AI 작성 기사 콕 짚어내는 'AI 저작물 비교 유사도 기술'
- 무하유, ‘생성AI 표절 예방 교육 강의' 공개
- 무하유, 생성AI 문장 탐지 ‘GPT킬러’ 통계 공개....검사 문서 56% 생성AI 사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