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은행 그룹인 인테사 산파올로(Intesa Sanpaolo) 그룹의 세르비아 지사인 반카 인테사 베오그라드(Banca Intesa Beograd)가 데이터 및 AI 기업 SAS와 협력해 첨단 대화형 보고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발표했다. 이를 통해 반카 인테사 베오그라드는 프로세스 효율성이 높아지고 위험 관리가 개선되었으며 고객 경험이 향상되었다.

데이터를 통찰력으로 전환

반카 인테사의 첨단 보고 엔진은 SAS 엔터프라이즈 가이드와 SAS 바이야(SAS Viya)의 SAS 비주얼 애널리틱스를 활용해 개발되었다. 이 시스템은 고위 경영진과 은행 직원들이 실시간 성과와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여 수익, 수수료, 위험 완화, 고객 유지, 교차 판매 기회 등에 대한 구체적인 통찰력을 제공함으로써 필요에 따라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플랫폼 내 여러 대시보드 중 하나인 리테일 대시보드는 80개 이상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그래픽 보고서를 포함한 거대 저장소이다. 이 대시보드는 대중시장, 소기업, 거래, 가격 책정 등 반카 인테사의 다양한 세부 시장을 포괄한다. 내부 및 외부, 범주 및 수치, 제3자, 고객, 거래 등 모든 종류의 데이터가 통합되어 있다.

반카 인테사 베오그라드는 SAS를 사용하여 임원과 직원 모두가 성과와 진행 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대화형 보고 시스템을 구축했다.
반카 인테사 베오그라드는 SAS를 사용하여 임원과 직원 모두가 성과와 진행 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대화형 보고 시스템을 구축했다.

구축된 보고서는 은행의 2000여 직원들이 광범위하게 접근할 수 있으며, 다양한 기기와 보고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여러 형식으로 제공된다.

매월 평균 1400명의 고유 사용자가 보고 시스템의 대시보드에 접속하며, 약 200개의 개별 보고서를 열람하고 약 16만 건의 로그를 기록하고 있다.

반카 인테사 베오그라드의 상업 기획 및 보고 책임자인 조란 실예코비치(Zoran Šiljković)는 “이 대시보드는 은행이 변동하는 시장 역학과 140만 고객의 진화하는 요구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고객 행동을 인식하는 데 도움을 준다.”면서 “분석을 통해 전략적·운영적·전술적 의사결정을 내리고, 프로세스를 최적화하여 고객 행동을 더 깊이 이해하고, 개인화된 제안을 제공하며, 고객의 기대와 요구를 더욱 효과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모든 전략적 데이터를 ‘한 페이지에’

리테일 대시보드의 수십 개 보고서 중, 최근 추가된 두 가지 기능이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원 이그제큐티브 페이지(One Executive Page)’는 수십 개의 하위 보고서에서 얻은 통찰력을 단일 뷰로 통합하여 반카 인테사 임원들의 보고를 단순화해준다.

이사회 임원들은 의사결정 시간을 줄이기 위해 접근하고 이해하기 쉬우며, 명확한 정보를 담은 더욱 효과적이고 즉각적인 보고를 필요로 했다.

첫 번째 단계는 정확하고, 일관되며,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보장하는 것이었다. SAS 기술 덕분에 데이터의 정확성을 보장하고 보고서 생성 및 배포를 자동화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최고 경영진이 실시간으로 모바일 기기를 통해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전략적 데이터를 단일 페이지에 담기 위한 것이었다. 그래서 ‘원 이그제큐티브 페이지’라는 이름을 붙였다. 이 보고서는 대화형이며, SAS 비주얼 애널리틱스를 통해 테이블, 그래프, 설명 등 다양한 형식으로 접근할 수 있다. 관리자는 모든 것을 한 페이지에서 보거나, 다른 뷰를 통해 특정 데이터와 통찰력을 심층적으로 탐색할 수 있다.

임직원 실적의 실시간 시각화

반차 인테사 베오그라드의 두 번째 새로운 대시보드 구성요소인 ‘성과 및 KPI 체계’는 약 1400명의 직원들이 자신의 최신 실적과 생산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해준다.

이 대시보드는 매우 간단하고 직관적이어서 IT 지식이 전혀 필요 없다. 모든 직원은 언제든 자신의 KPI 결과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으며, 자신의 성과를 이해하고 실시간으로 어디서 어떻게 성과를 개선할 수 있을지 결정할 수 있다.

‘성과 및 KPI 체계’는 직원들에게 결과를 보여줄 뿐만 아니라, SAS 비주얼 애널리틱스로 만들어진 대화형 계산기를 통해 예상 재무 인센티브까지 연계해 제공한다.

실예코비치는 일반 사용자들도 쉽게 도구를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하면서 “AI 통합은 혁신을 통해 성공을 달성할 수 있는 많은 새로운 기회를 열어준다. SAS 도구는 은행 내 분석의 대중화를 가속화하는 데 도움을 주었는데, 이는 기술적 지식이 없는 사용자를 포함한 모든 기술 수준의 사용자들이 직관적으로 데이터를 다룰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지티티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