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모달 AI(Multimodal AI)는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와 비디오 등 서로 다른 유형의 데이터를 동시에 처리하고 이해하는 시스템이다. 인간처럼 언어, 시각, 청각 등 다양한 감각을 활용해 정보를 수집하고 종합적으로 분석한다. 단일 데이터 유형만 처리하는 기존 AI와 달리 다중 데이터 유형 간의 관계와 상호작용을 학습해 정교한 응답을 제공할 수 있다.

멀티모달 AI 기반 AI 에이전트는 통합적인 데이터 처리로 인간처럼 복합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공공 분야 뿐만 아니라 헬스케어, 금융, 교육, 이커머스 등 다양한 산업에서 도입되고 있다.

AI 영상분석 전문기업 씨이랩(대표 이우영)이 AI 에이전트 전문기업 와이즈넛(대표 강용성)과 멀티모달 AI 서비스 공동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협력으로 와이즈넛의 RAG(검색 증강 생성) 솔루션과 씨이랩이 보유한 AI 인프라 플랫폼 기술을 토대로 멀티모달 AI 서비스를 확장할 예정이다.

양사는 와이즈넛의 RAG 플랫폼 기반 멀티모달 데이터 처리 기술과 씨이랩의 GPU 오케스트레이션 솔루션을 통합한다. 이를 통해 AI 인프라 비용을 절감하고 공공 및 민간 부문 AI 에이전트 사업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이우영 씨이랩 대표는 “GPU 오케스트레이션 기술과 와이즈넛의 RAG 기술을 결합해 고객의 AI 도입 비용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지티티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