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터넷진흥원(원장 이상중, 이하 ‘KISA’)이 한국전자기술연구원(원장 신희동)이 주관하고 이노뎁, 유니온커뮤니티, 엣지디엑스, 서강대학교, SK텔레콤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멀티모달 데이터 통합 분석 기반 지능형 보안 위험대응 시스템 개발’ 연구과제를 본격 추진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연구과제는 2024년 6월부터 2027년 12월까지 진행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의 ‘정보보호 핵심원천기술개발사업’의 일환으로, 도심빌딩, 건설 현장, 산업 현장의 보안 위험 상황을 인지하고 대응하기 위한 지능형 보안 위험 대응 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KISA는 멀티모달 데이터와 시간·공간적 특성 정보를 반영한 분석 데이터를 활용해 지능형 보안 시스템을 생성하고 현장에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멀티모달 데이터 연동 및 지능형 보안 시스템 성능검증 체계 개발을 중점적으로 수행한다.
연구과제 1차년도에는 멀티모달 데이터의 연동 분석과 요구사항 정의, 성능검증 기술 설계 등 최종 목표에 필요한 기반을 마련한다. 이어 2차년도에는 설계된 기관별 핵심 기술을 본격적으로 개발하고, 3~4차년도에는 실증을 통해 실제 환경에서 시스템의 성능을 검증하고 고도화·최적화해 보안·위험 대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KISA 이상중 원장은 “이번 연구과제를 통해 멀티모달 데이터 통합 분석 기반의 지능형 보안 위험대응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개발함으로써, 산업 현장에서의 보안 수준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리고, 안전한 사회 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 씨이랩-와이즈넛, 멀티모달 AI 에이전트 개발 협력 강화
- KISA, 안전보건경영시스템 ‘KOSHA-MS’ 인증 획득
- [2025년 전망] 기업이 주목할 AI·자동화 10대 동향
- KISA, 공공기관 인적자원개발 협력 강화
- 엔비디아, ‘물리적 AI’가 혁신하는 차세대 로보틱스
- KISA, 행정안전부 주관 ‘재해경감 우수기업 인증’ 획득
- KISA, '안전보건협의체' 발족...지역사회 안전보건 수준 향상
- 아카라라이프, 다중 IoT 센서 활용 '재실 감지 강화' 특허 취득
- 비정형 데이터를 AI용 데이터로 변환해주는 엔진
- 한국인터넷진흥원 인사 발표
- KISA, 10만 사이버보안 인재 양성 시작
- KISA–KIIA, 지능형 CCTV 산업 육성 및 글로벌 진출 협력
- KISA-과기정통부-국정원, 영세‧중소기업 대상 무료 암호모듈 컨설팅 추진
- KISA, 중소기업 정보보호제품 성능평가 무료 컨설팅 제공
- KISA, 크롬 브라우저의 자동 로그인 취약점 패치 권고...사용자 계정정보 유출 예방
- 한국인터넷진흥원-대만인터넷정보센터, 사이버보안 강화 국제 공조
- AI 기반 휴대용 위협 감지 키트로 총기·드론·침입 실시간 탐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