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영상분석 전문기업 씨이랩(XIIlab, 대표 이우영)이 콘래드 서울에서 개최된 ‘HPE AI@하이퍼스케일 2024’에 참가해 GPU 인프라 관리 솔루션 ‘아스트라고(AstraGo)’를 소개했다.

GPU 인프라 관리 솔루션 ‘아스트라고’ 비교 실험 기능 예시
GPU 인프라 관리 솔루션 ‘아스트라고’ 비교 실험 기능 예시

‘HPE AI@하이퍼스케일 2024’는 AI와 하이퍼스케일 컴퓨팅을 주제로 4개의 트랙과 세션으로 구성된 행사이다. 특히, 슈퍼컴퓨팅 통합 솔루션과 가속기를 제공하는 HPE와 엔비디아가 LLM을 포함한 고성능 컴퓨팅 및 AI 기술을 소개했다.

‘아스트라고’는 쿠버네티스 기반 GPU 인프라 관리 솔루션으로 잡스케줄러 기반 리소스 최적화 기술과 실시간 모니터링 기능으로 AI 머신러닝 워크로드의 효율적인 운영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기업의 GPU 서버 활용도를 극대화하고, 사용자 편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씨이랩은 이 솔루션과 HPE의 모니터링 솔루션 ‘원뷰(OneView)’를 활용해 컴퓨팅, 스토리지, 네트워킹 등 하드웨어의 세부 모니터링과 GUI 기반 서버 제어를 개선했다. 또한, 다양한 AI 규제에 따른 플랫폼 파편화 문제를 해결하고자 HPE 서버와 결합한 통합 어플라이언스로 제공해 알고리듬, 모델, 데이터 등을 하나의 시스템에서 통합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한편, 학습된 AI 모델의 성능을 비교할 수 있는 ‘비교 실험’ 기능도 추가됐다. 이 기능은 다양한 AI 모델 중 최적의 모델 학습 결과를 비교해 사용자 목적에 적합한 AI 학습 및 추론 작업을 수행한다. 선택한 AI 모델은 ‘모델 관리’ 기능으로 모델 학습 및 추론 시에 배포된 모델의 버전을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다.

씨이랩 김수현 리더는 “앞으로 다양한 HPE 서버 기능과 연계해 도입, 사용, 유지 보수를 연동할 수 있는 AI 인프라 생태계인 에코 시스템 구축이 목표”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지티티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