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유통기업이 원활한 유통 운영을 위해 필요한 엔드투엔드(end-to-end)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지 못하는 단편적인 솔루션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유통기업이 원하는 맞춤형 경험을 제공하려면 상품 기획, 매장 운영, 유통 공급망 등 복잡성을 반영한 유통산업에 특화된 프로세스와 기능을 갖춘 ERP 시스템이 필요하다.

기업용 솔루션 제공 기업 SAP가 전미소매협회(NRF)가 주최하는 유통산업 행사 ‘리테일즈 빅 쇼(Retail’s Big Show)’에서 유통업계를 위한 새로운 솔루션과 기능을  발표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에 출시된 ‘유통산업용 SAP S/4HANA 클라우드 퍼블릭 에디션(SAP S/4HANA Cloud for Retail, Public Edition)’은 전 세계 모든 규모의 유통기업들을 위한 맞춤형 ERP 솔루션이다.

이 솔루션은 퍼블릭 클라우드 아키텍처의 유연성을 기반으로, 유통산업에 특화된 프로세스와 통합 기능으로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고객 경험을 개선하며 지속가능한 성장을 지원한다. 또한, 재무, 조달, 상품 기획, 운영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데이터 기반 개인화 기능을 갖춘 로열티 솔루션

SAP는 올해 하반기 출시 예정인 유통 및 소비재 기업 대상 새로운 로열티 관리 솔루션을 발표했다.

SAP 이마시스(SAP Emarsys)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미국 소비자 5명 중 4명(83%)은 자신이 충성도를 갖고 지속적으로 이용하는 브랜드로부터 충분한 가치를 인정받지 못한다고 느끼며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에 의문을 제기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SAP의 새로운 로열티 관리 솔루션은 ‘유통산업용 SAP S/4HANA 클라우드 퍼블릭 에디션’, ‘SAP 커머스 클라우드(SAP Commerce Cloud)’, ‘SAP 서비스 클라우드(SAP Service Cloud)’ 그리고 ‘SAP 이마시스 고객 인게이지먼트(SAP Emarsys Customer Engagement)'와 통합됐다. 이는 기업이 고객과 브랜드의 유대감을 강화를 위해 고객에게 맞춤형 경험과 실시간 개인화 혜택을 제공한다.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 모든 쇼핑객을 클라우드 기반 로열티 지갑과 연결해 맞춤형 혜택, 자격 부여, 실시간 장바구니 분석을 지원하는 로열티 프로파일

· 여러 브랜드의 로열티 관리와 파트너와의 공유 로열티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과 시장 전반에 걸친 로열티 프로그램을 중앙집중화하고,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한 통합 브랜드 프로그램 제공

· 모든 채널에서 모든 고객에게 다양한 형태의 혜택, 디지털 결제 및 기프트 제공을 실시간으로 지원하는 옴니채널 프로모션 계획을 위한 단일 플랫폼

· 개인화된 커머스, 마케팅, 서비스 및 상호작용으로 고객의 니즈에 맞춘 경험 중심의 옴니채널 여정을 제공하는 로열티 여정 계획

· 프로모션 성과 및 로열티와 관련한 부채를 추적하고, 재무 시스템과 연동해 ROI를 측정하며, 회원 및 파트너 브랜드와 정산이 가능한 정량적 지표 제공

온라인 쇼핑을 더 쉽게 만드는 AI

SAP는 AI 기반 쇼핑 어시스턴트의 올해 상반기 공식 출시를 발표했다. 이 인텔리전트 어시스턴트는 SAP CX AI 툴킷과 함께 제공되며, SAP 커머스 클라우드의 기존 AI 기능을 확장하고, 자연어 대화를 통해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빠르고 정확하게 찾을 수 있어 온라인 쇼핑을 간편하고 편리하게 할 수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지티티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