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 이상중)은 10일 서울청사에서 ‘가명정보 활용 사례 발표회’를 개최하고, 가명정보 활용 우수사례와 연구 성과를 공유했다고 밝혔다.

이번 발표회에서는 국민 실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 다양한 분야의 가명정보 활용 사례가 소개됐다. 주요 발표 사례로는 ▲AI 기반 보이스피싱 범죄 예방 기술 개발 ▲지자체 CCTV 영상정보를 활용한 학습데이터 생성 및 제공 ▲AI 기반 구인·구직 통합지원 솔루션 개발 및 실증 등이 있다. 이와 함께 지자체, 민간, 공공기관이 협력해 가명정보 학습데이터를 활용한 총 13건의 성과가 발표됐다.
특히 KISA는 가명정보 활용 우수사례에 사용된 데이터 항목과 가명처리 기법에 대한 심층 분석 결과를 공개했다. 이를 통해 참석자들은 가명정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나은아 KISA 데이터안전활용단장은 “가명정보는 AI 학습데이터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라며, “앞으로도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가명정보 활용 사례 발굴과 전 산업 분야에서의 지원을 지속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발표회는 AI, 의료, 복지 등 여러 분야에서 가명정보의 가치와 활용 가능성을 알리고, 다양한 기관과 기업이 데이터 기반 혁신을 촉진할 수 있는 교류의 장이 되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향선 기자
hslee@gttkorea.com
관련기사
- KISA, ‘그놈 목소리’ 학습한 AI로 보이스피싱 예방
- 과기정통부-개인정보위, 데이터 활용 증진 ‘가명정보 활용 경진대회’ 개최
- 계명대 병원에 들어간 '원스톱 의료데이터 심의 솔루션'
- 매순간 사기꾼들이 당신의 SNS를 노린다...“사용자 초당 321건 위협 직면”
- KISA, 10만 사이버보안 인재 양성 시작
- KISA–KIIA, 지능형 CCTV 산업 육성 및 글로벌 진출 협력
- KISA-과기정통부-국정원, 영세‧중소기업 대상 무료 암호모듈 컨설팅 추진
- KISA-KOIPA, 수출기업 대상 도메인이름 분쟁대응 협력 강화
- KISA, 중소기업 정보보호제품 성능평가 무료 컨설팅 제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