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 유니버셜 프린트(Microsoft Universal Print)는 마이크로소프트 365 환경에서 네이티브로 동작하는 클라우드 기반 인쇄 관리 서비스다. 로컬 네트워크에 물리적 프린트 서버를 유지할 필요 없이 클라우드를 통해 프린터를 직접 관리할 수 있어 온프레미스 인프라를 줄이고, 원격 근무 환경에서도 프린트를 관리할 수 있다.
보안이 중요한 기업은 문서 접근 제어 및 인증 기능이 필수적이다. 하지만 기존 유니버셜 프린트 환경에서는 사용자 인증을 위한 카드 리더 지원이 부족하고, 일부 프린터 모델과의 호환성이 제한됐다. 이에 따라 보안 강화와 프린터 모델 확장성을 지원하는 솔루션이 필요했다.
클라우드 문서 관리 솔루션 글로벌 기업 셀리베오(Celiveo)가 마이크로소프트 유니버셜 프린트에 카드 리더 인증 기능을 추가한 솔루션 ‘셀리베오 365’을 공개했다.
클라우드 인쇄 환경 보안 및 프린터 호환성 강화
셀리베오 365는 비접촉식 카드, PIN 코드, 스마트폰을 이용한 사용자 인증을 적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무차별 인쇄를 방지하고, 사용자의 신원 확인을 거친 후 문서를 출력할 수 있어 보안을 강화했다.
또한, 신규 기능 ‘팔로우미 프린트(Follow-me Print)’를 추가했다. 이 기능은 네트워크 내 어느 프린터에서든 인증을 거쳐 원하는 문서를 출력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제로트러스트액세스(Zero-Trust-Access) 아키텍처’와 ‘이중 PKI 암호화’를 적용해 문서가 전송되는 과정에서 보안성 유지할 수 있다.

셀리베오 365는 ‘리코 솝(Ricoh SOP)’, ‘렉스마크(Lexmark) eSF’, ‘후지필름 아페오스(Fujifilm Apeos)’, ‘제록스 버사링크/알탈링크(Xerox VersaLink/Altalink)’, HP 퓨처스마트( FutureSmart)’ 등 다양한 프린터 모델과 호환된다.
아울러 IPP 2.0 표준을 준수하는 모든 네트워크 프린터(현재 전체 네트워크 프린터의 99.9%)와 연동돼 기업이 기존 프린터를 교체하지 않고도 보안 기능을 확장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인터넷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로컬 네트워크 내에서 사용자 인증과 프린터 사용이 가능한 고가용성 기능을 지원한다. 따라서 네트워크 불안정성이 있는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인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기업 환경에 적합한 유연한 도입
셀리베오 365는 별도의 프린트 서버가 필요없다. 기존 인프라를 변경할 필요 없이 셀리베오 365를 통해 마이크로소프트 유니버셜 프린트의 기능을 확장할 수 있다. 특히 보안이 중요한 금융, 의료, 공공기관 등의 환경에서 효과적이다.
클라우드로 전환이 확대되고 있는 현 시점에 보안이 중요한 기업은 인쇄 환경에서도 제로트러스트 원칙을 적용해야 하며, 셀리베오 365는 이를 실현할 수 있는 도구가 될 것이다.
관련기사
- 개발자용 ‘무제한 무료 인증기술’...고객 ID 및 액세스 관리 CIAM 혁신 가속
- 5개 이상 다중 신원 검증 솔루션…‘사이버 위협·딥페이크·신원 사기’ 철벽 차단
- 신속·정확한 금융 보안 인증 ‘CDI 솔루션’...검증 자동화로 은행 보안 프로세스 32% 단축
- 온프레미스·클라우드 환경 지원 ‘방화벽 정책관리 자동화 플랫폼’...복잡성 제거·일관된 네트워크 보안 인증
- 센스톤, PLC 인증 고도화 및 접근제어 OT 보안 솔루션 출시
- 삼성전자가 획득한 과기정통부 ‘IoT 보안 인증’
- 보안 인증과 암호자산 관리의 결합..."위협 사전대응·사용자 보호·규제 준수" 1석 3조
- 디지서트 ‘CMC’, 기업 로고 표시해 이메일 보안 강화
- AI 위협 감지·제로 트러스트 마이크로 세그먼테이션 결합해 OT·IoT 보안 강화
- 양자 시대 대비, PKI 평가 서비스로 기업 보안과 복원력 강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