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PF(Extended Berkeley Packet Filter)는 리눅스 커널에서 사용자 정의 코드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로, 원래 네트워크 패킷 필터링을 위해 개발된 BPF(Berkeley Packet Filter)를 확장해 다양한 시스템 수준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이를 기반으로 고성능 패킷 필터링, 로드 밸런싱, 네트워크 모니터링 및 분석, 트래픽 제어를 비롯한 네트워크 분야를 비롯해 시스템 성능 모니터링, 애플리케이션 성능 관리(APM), 트레이싱 및 프로파일링, 사용자 정의 메트릭 수집 등 옵저버빌리티에도 사용되고 있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아키텍처가 확산되면서 쿠버네티스(Kubernetes)의 복잡성과 운영 부담은 커지고 있으며, 운영자는 신속한 문제 진단과 시스템 상태 가시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손쉬운 대시보드 생성과 실시간 데이터 기반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관찰 도구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글로벌 eBPF 기반 플랫폼 그라운드커버(groundcover)가 쿠버네티스 행사 ‘쿠버콘 런던(KubeCon London)’참가해 eBPF 기반 원클릭 쿠버네티스 대시보드와 CNCF 인큐베이팅 프로젝트 ‘오픈텔레메트리(OpenTelemetry)’와의 통합을 발표했다.

이 대시보드는 쿠버네티스 노드 및 클러스터의 상태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고, 팀이 대시보드 시각화와 심층적인 데이터 탐색 간을 원활하게 전환하여 문제 해결 속도를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필요에 따라 네이티브 쿠버네티스 대시보드를 실행할 수 있으며, 그라운드커버의 기술 스택을 기반으로 복잡한 작업을 처리한다, 특히, eBPF를 활용해 컨텍스트가 시각화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엔지니어가 평균 해결 시간(MTTR)을 단축한다.

단 한 번의 클릭으로 대시보드 생성부터 심층적인 데이터 탐색까지 모든 것을 간소화함으로써 그라운드커버는 여러 모니터링 도구 및 채널에서 낭비되는 시간을 최소화하는 원스톱 경험을 제공한다.

그라운드커버는 또한 최근 또 다른 CNCF 인큐베이팅 프로젝트 오픈텔레메트리와의 심층적인 통합을 발표했다.

이 통합을 통해 엔지니어는 분산 추적을 통해 어떤 서비스가 서로 통신했는지 추적한 다음 eBPF의 기능을 활용해 요청과 관련된 사용자 ID, 사용된 장치 및 관련 오류 메시지와 같은 새로운 정보를 얻도록 지원한다.

그라운드커버의 제품 책임자인 오르 벤자민(Orr Benjamin)은 “경고로 시작해 대시보드를 생성하든, 이미 대시보드가 있어서 데이터 탐색을 시작하든, 전체 플랫폼에서 공유되는 공통 데이터 모델을 통해 단 한 번의 클릭으로 이러한 조사 흐름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지티티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