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의 조직은 비용을 줄이고 민첩성을 높이기 위해 클라우드 컴퓨팅과 스토리지를 채택하고 있다. 더 많은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가 클라우드로 이동함에 따라 시스템 또는 데이터가 노출될 위험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조직이 서로 다른 퍼블릭 클라우드에 서비스를 구현하고 있어 환경 전반에 걸쳐 보안 및 규정 준수 유지가 복잡하고 어려워지고 있다.
클라우드 보안 상태 관리(Cloud Security Posture Management, 이하 CSPM) 솔루션은 클라우드 환경에서 컴플라이언스 위험 및 잘못된 구성에 대한 모니터링, 식별, 경고 및 교정을 관리하는 자동화된 데이터 보안 솔루션이다.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는 보안 정책이 시행되는 방식의 차이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것이다.
IT 인프라의 가시성 감소와 클라우드 인프라의 구성 오류 증가, 효율적인 보안 툴 부족, 클라우드 기반 환경 관리 프로세스 부족, 데브섹옵스(DevSecOps) 및 위협 인텔리전스의 손쉬운 통합과 같은 클라우드 보안 기능 개발 등이 이 시장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CSPM 시장은 코로나 팬데믹의 수혜를 입었으며, 이 기간 원활한 운영을 위해 BFSI 및 제조와 같은 다양한 업종에서 클라우드 기술 채택 증가로 긍정적인 성장률을 보였다.
시장 조사 기업 AMR(Allied Market Research)가 발표한 '클라우드 보안 상태 관리 시장 보고서 2021-2030'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CSPM 시장 규모는 2021년 40억 달러에서 연평균 14.5% 성장해 2031년 152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기업들은 AI 기반 솔루션, 클라우드 컴퓨팅, 자동화 등과 같은 신기술에 집중하고 있다. 또한 BFSI, 의료 및 정부와 같은 산업 전반에서 사이버 공격, 데이터 유출과 같은 보안 위협이 증가해 비접촉식 작업을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는 CSPM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산업이 디지털화로 빠르게 이동하면서 민첩한 효율성과 실시간 보고 기능을 제공하는 강력한 보안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발생해 시장 성장은 명확해지고 있다. 기업의 클라우드로의 전환 가속과 신흥국 중소기업의 등장으로 CSPM 시장의 기회는 더욱 확대되고 있다.
클라우드 전환 가속과 사이버 위협 증가로 성장하는 CSPM
업계가 업무 운영이나 일부 업무를 클라우드로 전환하면서 데이터 도용, 악성 공격, 랜섬웨어 공격 등 새로운 사이버 우려가 커지고 있다. 또한 기업들은 증가하는 클라우드 기반 보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CSPM 제품군과 같은 보안 솔루션을 점점 더 통합하고 융합하고 있다.
주요 공급업체들은 더 나은 보안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AI, 파워 솔루션, 빅 데이터 및 자동화를 포함한 고급 기술을 통합하기 시작했다. CSPM을 채택하면 컴플라이언스 평가, 운영 모니터링, 사고 감지 및 대응, 위험 시각화 등 다양한 보안 책임을 해결할 수 있어 이 시장을 성장을 촉진한다.
사이버 보안 사고는 의료 부문과 같은 산업 생태계에 대한 위협이 증가하고 있으며, 기술 포화 상태이며 엔드포인트 복잡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한 국가의 병원 인프라의 사이버 취약성은 모든 개별 의료 시설의 취약성에 영향을 받는다. 또한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의 보급 증가와 새로운 사이버 보안 취약점에 대한 노출 증가도 글로벌 CSPM 시장의 성장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랜섬웨어 공격과 같은 디지털 위협 발생률 증가, 데이터 유출 및 민감한 데이터 유출 증가도 이 시장 성장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CSPM 시장 현황
CSPM 시장은 오퍼링, 클라우드 서비스 모델, 엔터프라이즈 규모 및 수직적 산업으로 세분화된다.
오퍼링을 기준으로 시장은 솔루션과 서비스로 구분된다. 서비스에 따라 전문 서비스와 관리형 서비스로 시장이 세분화된다. 또한 전문 서비스를 기반으로 컨설팅, 구현 및 통합, 지원 및 유지보수로 세분화된다. 클라우드 서비스 모델을 기반으로 시장은 서비스형 인프라(IaaS), 서비스형 플랫폼(PaaS),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로 세분화된다.
클라우드 보안 상태 관리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글로벌 리더들은 아토스 그룹, 체크포인트 소프트웨어, 시스코, 크라우드스트라이크(Crowdstrike) 포티넷, 후지츠, IBM, 룩아웃(Lookout Inc), 마이크로소프트, 옵티브 시큐리티(Optiv Security), 팔로알토 네트웍스, 오라클, 소포스, 트렌드마이크로, VMware, ZScaler 등이다.
솔루션 부문은 2021년 CSPM 시장의 주류였으며, BFSI 및 제조와 같은 다양한 수직 분야에서 클라우드 솔루션 및 서비스의 신속한 구현으로 인해 예측 기간 동안 지배력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서비스 부문은 솔루션의 효과적인 기능을 보장하기 때문에 최종 사용자 사이에서 CSPM 서비스 채택이 증가하면서 예측 기간 동안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역적으로 CSPM 산업은 2021년 북미가 장악했으며, 예측 기간 동안 그 위치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운영 기능을 유지하고 클라우드 구성 오류를 방지하기 위해 클라우드 데이터 보호 솔루션을 신속하게 채택하는 등 여러 요인이 작용했기 때문이다. 또한 미국과 캐나다 전역에서 CSPM 공급업체의 수가 증가하면서 시장도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중국, 인도 및 한국과 같은 개발도상국을 중심으로 클라우드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CSPM 솔루션으로 눈을 돌리고 있는 중소기업이 많아 예측 기간 동안 큰 성장이 기대된다.
기업의 빠른 디지털화와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채택 증가와 같은 요인들은 전 세계 IoT 시장을 성장시키고 있다. 디지털 위협에 대한 인식 부족과 높은 혁신 비용 및 예산 제약으로 인한 영상도 받고 있다. 게다가 기업들 사이에서 강력한 보안 수요는 시장에 영향을 미치고 있어 예측 기간 동안 글로벌 IoT 시장 성장에도 큰 영항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클라우드 리소스, 클라우드 보안 아키텍처 및 전략에 대한 숙련된 전문 지식 부족과 인식 부족은 CSPM시장 성장의 걸림돌이 될 수 있다.
관련기사
- 랜섬웨어 몸값 지불, 또 다른 공격 유발하는 요인으로 지목
- 높아지는 데이터 위협, 급성장하는 서비스형 데이터 보호 ‘DPaaS’
- 틸론, DaaS CSAP인증 획득하고 공공 시장 박차
- 트렌드마이크로, SaaS와 고객 중심 개발로 전년 대비 18% 성장
- 2022년 국내 퍼블릭 클라우드 SW 시장 19.9% 성장, 1조 7844억 원 규모 형성
- 보안도 관리 받는 시대, 관리형 보안 서비스 MSS 성장가도
- 멀티 클라우드 비용↓효율↑클라우드 거버넌스 최적화 전략
- CSAP 획득한 'NiCloud' 공공시장 확대
- 모니터랩, 클라우드 보안 서비스 기술력으로 코스닥 상장 두드린다
- 퍼블릭 클라우드 환경의 안전한 CRM 솔루션 '하이퍼포스'
- API 보안 철통수비엔 "API 통합 보안 솔루션"
- "관리 자동화로 클라우드 전환 가속화 돕는다"
- “SOAR 등 5대 보안 솔루션으로 올해 25% 성장하겠다”
- 멘로시큐리티, 웹격리 솔루션으로 국내 공공 보안 시장 공략 나선다
- 슬기로운 사이버 위협 대응전략 “방어에서 공격으로”
- 복잡한 하이브리드 인프라 관리, 간편한 통합 모니터링 서비스가 해결!
- 사이버 위협 탐지 '2022년 1460억 건 발생'...대응 전략은
- 알서포트, OCI 도입으로 원격지원 서비스 비용 40% 절감
- 사이버 복원력 강화한 전방위 보안 솔루션 '인피니티 글로벌 서비스'
- 마이크로소프트'ISV 성공 프로그램' 국내 SW 기업 성장 지원
- 랜섬웨어 준비 상태 평가받고 대응하자
- 사이버 보안 기술 부족 문제, SecOps AI로 해결!
- 자바 20, 무엇이 달라졌나
- “기업 엔드포인트 20%에 중대한 보안 취약점 존재”
- 외부 공격 표면 시각화 무료 서비스 등장
- 자동차·IoT·의료 분야 보안 강화하는 '보안 취약점 통합 관리솔루션'
- CJ온스타일, 영업시스템 안정화 위해 오라클 클라우드 앳커스터머 도입
- 국가간 데이터 이동, 안전하고 규정 준수하는 보더리스 데이터 솔루션 등장
- 데이터 진화·보안 위협 급증, 급성장하는 서비스형 데이터 보안 솔루션
- 2023년 MSP의 최우선 과제
- [RSAC 2023]레코디드퓨처, 오픈AI GTP 결합 ‘실시간 자동화 위협 인텔리전스’ 발표
- [RSAC 2023] VMware, 사이버 위협 측면 공격 대응 솔루션 공개
- IT 리더의 클라우드 복원력 향상·비즈니스 연속성 보장전략
- 복잡한 클라우드 환경위한 맞춤형 기업 보안 전략과 솔루션 총망라
- AI 기반 데브섹옵스 플랫폼 ‘깃랩16’ 출시…효율성·보안성·규제 대응↑
- “복잡하고 진화하는 사이버 공격 대응, 일관된 융합과 자동화가 핵심”
- 클라우드 운영비용 절감, 관리체계 개선하는 통합 관리 솔루션 ‘NSHC FRIIM’
- 클라우드 기반 네트워크 공격 전년 대비 48% 증가
- VMware와 반도체 기업들, '컨피덴셜 컴퓨팅' 대중화 동맹
- [Success Story] 디지털 혁신으로 경쟁력 높인 로펌 '마리아 배럿 리걸'
- 클라우드 취약점 공격 전년대비 95% 증가
- AI 기반 보안 서비스, 데이터센터 318% ROI, 6개월 내 투자금 회수
- 방어 우회하는 신원 기반 공격, 상호작용형 침입 급증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