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유영상)이 산업 전반에 걸쳐 클라우드 운영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6개 컨설팅 서비스 및 솔루션을 선보인다고 21일 밝혔다.

비용·마이그레이션지원·하이브리드 등 클라우드 컨설팅 3종 서비스
이번에 발표된 클라우드 컨설팅 3종 서비스는 고객의 클라우드 비용을 진단해주는 ‘비용 진단 컨설팅’, 클라우드로의 전환을 지원하는 ‘클라우드 전환 컨설팅’, AWS, MS 애저 등 퍼블릭 클라우드와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병행 운영하는데 필요한 ‘하이브리드 컨설팅’으로, 클라우드 전 분야를 지원한다.
‘비용 진단 컨설팅’ 서비스는 출시 전 게임사, 스타트업 등 7개 고객사에 사전 적용 결과, 운영 비용 중 10%~50% 수준의 절감 요인을 파악하는 등 효과를 확인했다. 이 서비스는 클라우드 비용 전문가 외에 기술 분야별 엔지니어가 직접 진단 업무에 참여하기 때문에 고객사의 현재 클라우드 운영 시스템 분석을 통해 최적의 비용 절감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자체 개발한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의 AI 비용 진단 서비스를 통해 이상 비용 탐지, 청구 비용 예측, 비용 패턴 분석 등을 제공하는 한편, 비용 분석 세분화, 비용 절감 방안 추천* 등을 이용해 다양한 절감 방안을 고객에게 추천한다(* 기간/금액 약정 옵션 할인 추천, 미사용자원 삭제 권고, 자원 타입 변경).
‘클라우드 전환 컨설팅’ 서비스는 고객사가 기존 서비스의 중단 없이 클라우드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로, 이를 활용할 경우 기업들의 클라우드 도입 편의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하이브리드 컨설팅’ 서비스는 SKT가 모바일 인프라 운영을 통해 축적해온 프라이빗 클라우드와 퍼블릭 클라우드 운영 노하우를 활용해 고객에게 안전하고 효율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
또한, SKT는 고객사와 클라우드 비용 절감률을 사전에 합의하고, 절감률에 미달할 경우 운영비를 돌려주는 ‘비용 관리 대행 서비스’도 함께 출시했다.
클라우드 운영 비용 30~40% 절감 솔루션 2종 공개
SKT는 서버 운영비를 최대 40% 줄이고, 앱 성능 최적화로 클라우드 사용량을 30%까지 절감할 수 있는 솔루션 2종도 공개하고 2분기 내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클라우드 서버 운영비 절감 솔루션’은 고객사의 클라우드 시스템을 동급 서버 대비 성능이 약 40% 향상된 아마존 클라우드 서버(Graviton)로의 이관을 지원한다. 특히 이전 대상이 되는 앱을 자동 진단하고, 이전 이후에 기능 및 성능 테스트까지 가능해 고객들이 손쉽게 아마존 서버로 이관할 수 있어 최대 40%의 비용 절감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또한 SKT는 고객사의 앱을 수정하지 않고도 앱 성능 최적화를 통해 서버 CPU 사용량을 줄여 클라우드 비용을 30%까지 절감할 수 있는 솔루션도 발표했다.
SKT는 서비스 출시를 기념해 5월 한 달간 신규 고객의 컨설팅은 일부 무상으로 진행할 예정이며, 상세한 서비스 내용과 컨설팅 문의는 SKT 엔터프라이즈 사업 전용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SKT 이동기 Cloud MEC Tech담당은 “클라우드 전환을 계획하거나 클라우드 비용에 고민이 많은 고객사에 이번 비용 절감 서비스가 큰 혜택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 SKT의 디지털 인프라 서비스가 다양한 산업 혁신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 “클라우드 도입으로 발생하는 문제, 하시코프가 해결하겠다”
- VMware, '클라우드 카오스' 넘어 '클라우드 스마트'로의 여정 돕겠다
- 클라우드 비용 최적화하는 무료 툴 발표
- 옵스나우 360, 클라우드 관리 비용 40% 줄여
- 2022년 국내 퍼블릭 클라우드 SW 시장 19.9% 성장, 1조 7844억 원 규모 형성
- 멀티 클라우드 비용↓효율↑클라우드 거버넌스 최적화 전략
- MSP 위한 클라우드 고객·빌링 관리 솔루션 '페이어프로'
- “엔드 투 엔드 AI 자율형 MSP 서비스로 클라우드 도입·관리 문제 해결”
- 애저 클라우드를 알뜰하게 사용하는 방법
- 대다수 조직 데이터 중요성 인식하나 '데이터 경제' 도달 3% 불과
- 2023년 데이터 관리 시장 5대 트렌드
- 2023년 하이브리드 데이터 3대 트렌드
- 2023년에 주목해야 할 IT 기술
- 기업 96%가 퍼블릭 클라우드 예산 초과 지출한다
- 클라우드 비용 최적화를 위한 백업 데이터 최적화 전략
- AWS, 고객 및 기술지원 한국어 서비스 시작
- IT 리더의 클라우드 복원력 향상·비즈니스 연속성 보장전략
- AWS가 제시하는 강력한 엔드 투 엔드 데이터 전략
- [기고] AWS 서버리스 컴퓨팅 최적 활용 전략
- 클라우드옵스 핵심과제, 자동화와 핀옵스
- IT 리더 40% 이상, “AI 기술 수용할 디지털 인프라 준비 안됐다”
- 클라우드 성능 관리 시장, 2027년까지 17%씩 성장
- 클라우드 비용 고민 GS네오텍 '와이즈엔 클리퍼'로 해결!
- SKT가 그리는 6G의 미래
- 클라우드 비용, 꼼꼼히 관리하는 AI 도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