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트너에 따르면, AI옵스(또는 IT 운영용 AI, Artificial Intelligence for IT operations)는 빅데이터와 머신 러닝을 결합하여 이벤트 상관 관계, 이상 탐지, 인과 관계 판단 등을 포함한 IT 운영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것이다. 이제 AI옵스를 활용해 단순하고 평이한 언어로 쿠버네티스 클러스터의 문제를 감지, 해결할 수 있다.
쿠버네티스 애플리케이션 운영 플랫폼 업체인 네트호퍼(Nethopper)는 간단한 언어를 사용하여 쿠버네티스 클러스터에서 문제를 더 빠르게 진단하고 분류할 수 있는 GPT 기반 AI옵스(AIOps) 기능을 발표했다.

애플리케이션을 관리하고 운영하기 위한 턴키 클라우드 네이티브 데브옵스(DevOps) 플랫폼인 ‘KAOPS’는 오픈 소스 K8sGPT AI LLM(Large Language Models)으로 구동된다. KAOPS의 AI옵스는 쿠버네티스와 소프트웨어 컨테이너의 운영을 더욱 발전시키고 단순화하여 추가 인원 없이 속도와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강력한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
KAOPS의 GPT 기반 AI옵스는 사용자가 활성화하면 GPT AI옵스는 백그라운드에서 계속 실행되어 워크로드 상태 분석, 빠른 분류와 AI 분석 기능을 제공한다.
하이브리드 및 다중 클러스터 쿠버네티스를 단일 창으로 중앙 집중화하고, 오픈AI 모델을 구축하여 여러 쿠버네티스 클러스터 문제를 해결한다. 또한 모든 쿠버네티스 인프라와 애플리케이션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간단한 영어로 명확한 해결책이 있는 모든 현재 문제 목록을 보여주는 기능도 있다.
관련기사
- AI와 빅데이터에 기반한 비즈니스 혁신 방법론 전격 공개
- 경제성과 지속가능성 위한 소프트웨어 정의 인프라스트럭처 ‘HCI’
- “신뢰성·성능·효율성·지속 가능한 올플래시 데이터센터를 고려할 때”
- AIOps, 서버 운영 이상 탐지·자동 대응을 동시에
- 클라우드 옵저비빌리티와 AIOPs, 증가하는 우려
- 클라우드 지원 '개방형 AI 비전 플랫폼'...고급 AI 지원 비디오 분석 계층화
- 쿠버네티스 기술 격차 해결하는 AI 챗봇 등장
- “클라우드에 대한 독립성, 자율성 확보…오픈소스 기반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 필요”
- 쿠버네티스 도입은 급증, 보안에 대한 투자는 '제자리 걸음'
- 데브옵스 성공에 이르는 지름길은?
- 생성AI 大戰 참가한 '엔씨소프트' 비장의 무기는
- “IT 경영진 1/3만이 조직 프로세스 자동화에 자신”
- LLM 문제 해결하는 엔지니어링·검색 추적 워크플로 솔루션
- 모바일 앱 개발에 대한 모든 것 ‘한눈에 파악’
- 엑셈, 'AIOps·모바일 APM 솔루션' GS 인증 획득...공공 사업 박차
- 30분만에 생성AI 앱 만드는 생성AI옵스 플랫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