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나 노트북의 포트를 확장하고 다양한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사용하는 독에 AI 기능을 추가해, 일종의 PC와 연계된 AI 스피커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 등장했다. HiDock이 킥스타터에 펀딩을 시작한 'HiDock H1'은 컴퓨터에 추가적인 포트를 제공하는 것 외에 인터넷 통화, 회의, 메모를 위한 모든 기능을 갖춘 AI 지원 오디오 독이다. HiDock H1은 데스크톱/노트북은 물론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폰과 같은 스마트폰, 태블릿에서도 작동하며 스카이프, 구글 밋(Google Meet), 페이스타임(FaceTime), 마이크로소프트 팀즈(Microsoft Teams), 줌(Zoom), 왓츠앱(WhatsApp), 유튜브와 같은 웹이나 앱 전반을 지원한다.

오디오를 녹음하고 텍스트로 변환하며 할 일 목록, 개요 등과 같은 요약도 생성한다. HiDock H1은 양방향 노이즈 제거 기능으로 양쪽에서 선명한 음성과 영상 통화를 제공하며,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을 위한 고속 충전 기능까지 제공한다.
HiDock H1 전면에 있는 제어판을 사용하면 버튼만으로 전화 응답/종료, 음소거 또는 음소거 해제, 직접 통화 녹음 등을 수행할 수 있다. 볼륨 노브를 사용해 HiDock H1에 내장된 스피커의 음량을 조절할 수 있으며, 슬라이더 버튼으로 독의 양방향 소음 제거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다.
HiDock H1의 앱인 HiNotes는 노트북뿐 아니라 휴대폰 대화도 녹음할 수 있다. 블루투스 5.2를 사용하면 HiDock H1의 제어판을 노트북과 스마트폰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어 통화를 앱에 직접 녹음할 수 있다. HiNotes 웹 앱은 챗GPT의 API를 실행해 이같은 녹음을 최대 57개 언어로 녹음하고 텍스트로 전환할 수 있으며, 요약하거나, 메모로 바꾸고, 전화 통화, 온라인 강의, 회의를 위해 미리 설정된 다양한 템플릿 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 등의 추가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또한 HiNotes 앱 내에서 강조 표시된 녹음 중에 '음성 표시'를 추가할 수도 있어 책의 책갈피처럼 긴 녹음에서 주요 정보를 찾을 수도 있다.

HiDock H1 독의 전면에는 5W 트위터, 7W 풀밴드 드라이버, 패시브 라디에이터를 갖춘 스피커가 장착돼 있으며, 바로 옆에 위치한 제어판은 볼륨 조절을 위한 노브가 있다. 측면에는 개인 통화 또는 이동 중에 헤드셋 모드로 전환할 수 있는 스냅온 무선 헤드셋 모듈용 접점 시스템이 자리잡고 있다. 이 모듈에는 HiDock H1과 쌍을 이루는 헤드셋을 장착할 수 있다.
HiDock H1의 뒷면에는 2개의 4K@60Hz HDMI 포트, 2.5Gbps 이더넷 포트, SD/마이크로SD 카드 슬롯, 2개의 USB-A 포트, 3개의 USB-C 포트 등 총 11개의 포트가 준비돼 있다.

앱은 AI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챗GPT API를 사용한다. 이를 위해 앱은 월 9.9달러에 1000분의 녹음/녹화 기능을 제공하거나 연간 49달러에 1만 2000분의 구독 모델을 선택할 수 있다. 통화는 장치의 HiDock H1 버튼을 누를 때만 녹음되며, 녹음 내용은 256비트로 암호화돼 로컬에 저장된다. HiDock H1은 오픈AI의 API를 사용하해 비공개로 유지되며 AI 모델을 훈련하는 데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대화가 클라우드나 챗GPT의 데이터베이스 서버에 전달되지 않는다.
관련기사
- 챗GPT 결합한 신박한 ‘스마트 AR 스포츠 안경’
- 'RV 캠핑 여행' 챗GPT로 더 즐겁게!
- 인간과 대화하면서 서비스하는 ‘홀로그램 디지털 휴먼’
- 챗GPT 탑재 로봇 원격 관리 기능 제공하는 'GPT-로보바이저'
- 챗GPT가 제공하는 최신 게임과 공략 정보, 게임 경험↑
- 생성AI와 로봇의 결합이 만들어내는 '로봇 투어 가이드'
- 손 글씨와 그림도 챗GPT로 연결하는 'XNote', 다방면에 활용!
- 디스플레이 없는 스마트폰으로 웨어러블 AI 시대 여는, '휴메인 AI핀'
- 보안성 높인 AI 기반 텍스트 음성 변환 솔루션, 원본과 같다?
- AI 기반 반려견 짖음 방지 목걸이 '온칩AI 허시퍼피'
- 엑스포넨셜자산운용, 47억 원 규모 유상증자
- 하이파이 음악 애호가 버킷 리스트 '루악 오디오 100시리즈' 한국 상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