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 고객 서비스, 가상 쇼핑 가이드, 가상 투어 가이드, 가상 앵커, 전자상거래 라이브 방송 등에서 가상 디지털 휴먼을 곧 만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홀로그램 디지털 트윈 기술 제공 업체인 마이크로클라우드 홀로그램(MicroCloud Hologram)이 챗GPT(GereratePre-Training) 생성 사전 훈련 모델을 기반으로 한 홀로그램 가상 디지털 휴먼을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이것은 음성 처리, 인간의 언어 행동 시뮬레이션을 위해 대량의 훈련 데이터를 사용해 문법과 의미를 분석하고 인간이 이해할 수 있는 텍스트를 생성한다. 또한 상황과 맥락에 따라 정확하고 적절한 응답을 제공하고 다양한 감정과 톤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

AI 지능형 음성 인식, 음성 합성, 자연어 이해, 기타 기술을 통해 챗GPT 생성 사전 훈련 모델을 채택한 마이크로클라우드 홀로그램의 디지털 휴먼은 감정을 갖고 상호 작용 경험을 이해하고 실현할 수 있으며, AI의 딥러닝과 훈련을 통해 음성 인식과 감정 분석의 정확도가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다.
홀로그램 가상 인간 음성 상호 작용의 훈련 과정에는 매우 복잡하고 많은 컴퓨팅 리소스와 데이터가 필요하다. 학습 과정에서 모델은 언어의 다양한 규칙과 패턴을 지속적으로 학습하며, 맥락에 따라 의미론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챗GPT의 장점은 매우 자연스럽고 유창한 언어를 생성할 수 있고 복잡한 언어 구조와 패턴을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주어진 텍스트에 기초해 고품질의 텍스트를 생성할 수 있고, 인간과 유사한 대화와 답변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어 홀로그램 가상 디지털 피플의 음성 표현을 더욱 자연스럽게 만들어준다.
마이크로클라우드 홀로그램의 챗GPT 기반 홀로그램 가상 디지털 피플은 가상 휴먼 콘텐츠 제작, 가상 휴먼 고객 서비스, 게임, 소셜 네트워킹, 교육, 가족 돌봄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수 있다.
소비자 시장(B2C)에서는 게임, 엔터테인먼트, 문화 미디어 등에 적용하여 홀로그램 가상 디지털 휴먼 IP 매트릭스를 생성할 수 있으며 단편 영상, 게임, 네트워크 문헌, 기타 디지털 콘텐츠 등에서 활용할 수 있다. 현재 온라인 라이브 방송 산업에서 가상 앵커는 완벽한 인간의 디자인과 외모, 목소리를 갖춘 새로운 역할로 자리잡고 있다.
산업 시장(B2B)에서는 홀로그램 가상 디지털 휴먼 고객 서비스와 24시간 온라인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다. 기술의 발전에 따라 홀로그램 가상 디지털 피플의 기능은 엔터테인먼트를 넘어 마케팅, 정부 업무, 은행, 부동산 등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키워드
관련기사
- ETRI, 디지털휴먼 품질평가 국제표준 제정 주도
- 음성·몸짓·표정까지 인간을 닮아가는 ‘디지털 휴먼’...기업 활용도 높아
- ETRI, 메타버스 디스플레이·입체영상 분야 기술 공개
- "가상 인간에 빠르게 지배당하는 실세계와 가상 세계"
- IoT 분야 AI “연평균 28% 급성장세”…성능개선·프로세스 최적화·의사결정 향상 요구 증가 영향
- 인간과 컴퓨터 간 협업 강화하는 하이브리드 AR 시스템
- 홀로그램 적용된 상품 패키징…"기업과 소비자간 신뢰와 소통 혁신"
- "메타버스, 오픈 소스와 결합해 성장할 것"
- 감정이 의사 결정의 80%, 고객의 감정을 분석하라
- AI 기반 광고 도구, 세션 지속시간과 페이지뷰↑
- AI로 목소리를 내맘대로 바꿔봐!
- 고객을 사로잡는 'AI 기반 공감의도 솔루션'
- AI와 아카이브가 결합된 고품질 미디어 관리 솔루션
- 챗GPT 기반 올인원 AI 오디오 독, 'HiDock H1'
- 은행 임원 92% "생성AI 수요 매우 크다"
- 생성AI와 로봇의 결합이 만들어내는 '로봇 투어 가이드'
- 제조 산업을 혁신하는 디지털 트윈
- 고객은 기다리지 않는다, AI로 혁신하라
- ‘콘텐츠 리터러시’ 콘텐츠 경제 시대의 핵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