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aS 플랫폼인 앤빌(Anvil)은 최고 경영진과 의사결정자를 대상으로 AI 채택 현황, AI의 중요성에 대한 정서, 경쟁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 AI 구현에 고려하는 요소 등을 조사한 ‘AI 준비 및 채택 보고서 2023’을 발표했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두 가지 주요 과제가 발견되었다.

첫째, SaaS 기업 중 AI 기능을 도입한 비율은 7%에 불과하고, 93%는 아직 도입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응답자의 72%는 자신의 회사가 경쟁사에 비해 AI 활용에 불리한 입장에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답했다.

둘째, 응답자의 61%가 데이터에 빠져 AI를 사용하여 실행 가능한 통찰력을 얻을 수 없다고 느낀다고 답했다. 23%는 이에 동의하지 않았다. 또한 응답자의 44%는 이미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를 정리해야 하고, 데이터를 더 효과적으로 저장할 필요가 있다고 답했다. 42%는 데이터 관리를 위해 더 나은 소프트웨어 솔루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응답자의 74%는 AI 기반 제품과 서비스의 개발이 조직에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답했고, 77%는 AI 인프라에 대한 투자가 중요한데, COO가 AI 도입에 대해 매우 비관적이라고 언급했다.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고 경영진은 다음과 같은 전술을 구현하고 있다.

최고 경영진의 14%는 예산의 41~50%를 AI에 할당할 예정이며, 24%는 이 금액이 향후 5년 내에 AI에 지출될 것으로 예상했다.

최고 경영진의 74%는 AI 채택을 지원하기 위해 제3자가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고, 39%는 AI 규정 준수와 규제에 대해 직원을 교육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81%는 AI를 사용하여 작업을 자동화하고 있으며, 32%는 재능을 키우는 데 AI를 활용하면 경쟁에서 앞서 나갈 수 있다고 믿고 있었다. 31%는 새로운 제품, 서비스, 제안을 개발하는 데 사용된다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답했다. 52%는 자신의 회사가 AI 기능을 도입할 준비가 어느 정도 되어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지티티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