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망은 코로나 팬데믹의 확산과 관련된 혼란으로부터 상당 부분 회복되었지만, 선도적인 공급망 가시성 플랫폼 프로젝트44(project44)와 IDC가 발표한 백서에 따르면 공급망 임원, 이사 및 관리자 등 글로벌 비즈니스 리더들은 향후 예측을 불허의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희소성의 블랙스완 사건이 팬데믹 수준의 영향을 초래하지 않도록 결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래의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경영진들은 보다 민첩한 성능을 추진하고 비즈니스 크리티컬 리스크를 해결하기 위해 엔드 투 엔드의 가시성과 대응 속도를 개선하는 최적화 이니셔티브에 우선 순위를 두고 있다.

2023년 1분기 조사에서는 가시성과 대응 속도를 개선하기 위해 데이터, 자동화, 인공 지능(AI) 및 머신러닝(ML)을 활용하는 것과 관련된 공급망 동향과 과제를 조사했다.
이 백서를 위해 북미, 라틴 아메리카, EMEA 및 APAC 지역에 위치한 14개 국가에서 1억 달러에서 1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리는 기업을 대표하는 공급망 임원, 이사 및 관리자 등 여러 산업 분야에서 1000명 이상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 했다.
최고 경영진 응답자들은 향후 12개월 동안 비용 절감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 공급망 최적화를 꼽았다. 공급망을 최적화할 수 있는 가장 큰 기회가 어디에 있는지 묻는 질문에 응답자들은 중단이 발생할 때 더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확인했다. 놀랍게도 이러한 정서는 자동차, 산업 제조, 생명 과학, 소매, CPG, 식품 및 음료, 석유 및 가스, 산업용 화학 및 건축 자재를 포함한 모든 업종에서 동일하게 나타났다.
백서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커다란 기회가 있다. 설문에 참여한 기업의 절반 이상이 구조화된 디지털 형식으로 정보를 공유하면 공급망 성능과 속도가 향상된다고 인식하고 있지만, 현재 그러한 방식으로 공유되는 물류 데이터는 절반 미만이다.
운영 가시성 부족은 비용이 많이 들고 있다. 설문 조사 응답자의 약 3분의 1은 공급망의 운영 가시성 부족으로 인해 회사가 물류 비용을 초과 지불하거나 매출/수익 손실을 입는다고 답했다.실시간 가시성을 통해 공급망은 고급 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
실시간 가시성은 자동화, 간소화된 워크플로, AI/ML 등의 사용을 지원하여 여정의 모든 단계에서 수동 오류를 제거하고 작업 부하를 줄이며 의사 결정을 개선할 수 있다.
기업들은 경제적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가시성 솔루션에 투자하고 있다. 조사 대상 조직의 72% 이상이 가시성 투자를 늘리거나 이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다.
마이클 쿠치(Michael Cucchi) 프로젝트44 제품 마케팅 SVP는 "현재 파나마 운하의 가뭄과 같은 지속적인 사건과 마찰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공급망 경제는 전염병 이전 상태로 다시 조정되었다"라며, "이것이 바로 리더들이 응답 속도와 비용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 이 기회를 활용하는 이유이다. 이를 통해 코로나 시대의 실패, 비용 및 판매 손실을 방지할 수 있다. 차세대 머신 러닝 및 자동화와 결합된 고급 실시간 가시성 없이는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사이몬 엘리스(Simon Ellis) IDC 공급망 책임 분석가이자 그룹 부사장은 "공급망 기술의 주요 동향을 보다 잘 이해하는 것은 엔드 투 엔드 가시성 외에도 대응 속도와 정확성을 높이는 데 필요한다."라며, "우리의 연구는 기업이 이러한 속도를 달성하고 보다 효율적이고 정보에 입각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가시성, 정보 명확성 및 공급망에 대한 통제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라는 것을 나타낸다. 이 데이터는 대다수의 기업이 유사한 이니셔티브에 우선 순위를 두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 제조업 디지털 전환 가속, 부상하는 '제조 운영 관리 SW'
- 국내 기업 회복탄력성 낮아...사고 대응 전략 수립 기업 54% 불과
- 폭증하는 에지 데이터, '에지 분석'도 폭풍 성장, 2030년 ‘474억 달러’ 전망
- 급부상하는 ‘SaaS 기반 SCM’, 공급망 관리 강화 필요 급증 원인
- [Success Story]제조 기업 비즈니스 성공법 'SW 통합 및 개발 플랫폼'
- 포괄적 자동화로 비즈니스 경쟁력 강화 '나우 플랫폼 밴쿠버 릴리스'
- [기고] B2B 협업을 강화하는 블록체인 기술
- 기업이 서비스형 비즈니스 모델 전환 시 고려할 점
- AI가 마케터를 대체할 수 있을까?
- 개인화·맞춤형 AI 기반 주문 서비스, 자동차 업계에서 인기
- 미국 경제 연착륙 가능성 반면, 유럽 경기 침체 경보 발령
- AI를 실제 채택한 최고경영진은 ‘7%’뿐
- “가장 심각한 고객 불만 5가지”
- AI가 재편하는 ‘물류 산업의 8가지 변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