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에 활용에 대한 찬반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직장 내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AI도구를 활용하고 있으며, 작품 품질에 대해서 긍정적인 것으로 조사결과 나타났다.

글로벌 B2B 평가 및 리뷰 플랫폼 굿펌즈(GoodFirms)가 최근 발표한 ‘AI가 현대 직장에 미치는 영향’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직원의 86.5%가 직장에서 AI를 사용하고 있으며, 챗GPT 사용방법 알아보기 및 기타 AI 도구가 사용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86.7%가 직장에서 업무 관련 업무에 AI 도구를 사용하는 반면, 13.3%는 직장에서 AI 사용을 선호하지 않는다. AI 도구의 현재 선호도 면에서 직원의 76.3%가 챗GPT를 가장 인기 있는 AI 도구로 꼽았고, 7.5%는 구글 바드, 16.3%는 기타 도구를 사용하고 있었다.

직장 내 AI 도구 사용 빈도는 일주일에 몇 번 사용하는 경우가 46.2%, 매일 사용하는 경우가 38.5%, 한 달에 몇 번 사용하는 경우가 12.3%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100%가 AI 도구가 작업 품질을 향상시켰다는 점에 만장일치로 동의했으며, 51.6%는 상당한 개선을 경험했으며, 48.4%는 사소한 개선을 경험했다고 답했다.

이번 연구는 다양한 부서의 AI 도구 활용에 대한 조사를 통해 귀중한 의견을 수집할 수 있었다. 마케팅 담당자는 67% 이상이 AI 도구가 마케팅 업무를 향상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라고 믿고 있으며, 응답자의 약 52%는 콘텐츠 제작에 효과적이라고 생각하고,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53%는 AI 도구가 소프트웨어 개발 작업을 처리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며, 58%는 고객 지원에 가장 효과적이다고 답했다.

흥미롭게도 이 설문조사는 여전히 고용주의 38.3%가 다양한 이유로 직원이 직장에서 AI를 사용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굿펌즈는 또한 직장에서 챗GPT의 미래에 대한 사용자 의견과 감정도 조사했다. 약 63%는 고용주가 챗GPT 비용을 지불하기를 원한다고 답했으며 약 67%는 데이터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에 대한 신뢰가 부족하다고 표현한 반면 81.5%는 그들은 관리자가 AI 사용에 대해 아는 것이 불편하다고 말했다.

주요 결과를 살펴보면 조사 응답자의 약 52.94%가 소셜 미디어 콘텐츠 생성을 위해 AI 도구를 사용한다고 보고했으며, 이는 마케팅 부서 내에서 AI의 가장 인기 있는 사용 사례이다.

응답자의 44.11%가 계획 및 전략 수립에 AI를 사용하고 있으며, 29.41%는 마케팅 ROI를 개선하기 위해 AI 도구를 사용한다.

69.23%가 콘텐츠 아이디어 구상에 도움을 주기 위해 AI 도구를 사용하고 있으며, 응답자의 무려 76.92%가 콘텐츠 조사를 수행하기 위해 AI 도구를 사용한다고 답했다. 단지 15.38%의 응답자가 콘텐츠 교정 및 편집에 AI를 사용한다고 답했다.

응답자의 58%는 응답 쿼리 초안 작성, 고객 지원 내 사용 사례에 AI 도구를 사용하며, 조사에 참여한 개발자 중 약 72%는 개발 작업 흐름 속도를 높이기 위해 일종의 AI 제안(Github Copilot과 같은 도구에서 제공)을 사용한다고 밝혔다. .

굿펌즈는 챗GPT가 우리가 일하는 방식과 기대하는 바를 변화시킬 수 있는 새로운 생산성 패러다임을 열었다고 결론지었다. AI가 인간의 잠재력을 증대 및 개선하고 직원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여 미래를 완전히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효율적이고 힘을 실어주는 미래를 창조할 것이라는 광범위한 합의가 유지되었다.

 

[알림] GTT KOREA의 동영상 마케팅 플랫폼 GTT SHOW는 오는 11월 29일 수요일 오후 2시부터 오후 3시까지 “복잡한 제조 산업 환경을 간소화·효율화하는 ‘혁신적인 뉴랜드코리아 스캐너’ 활용법”을 주제로 무료 온라인 세미나를 진행한다. AI기능을 탑재한 핸드헬드 바코드 스캐너, 고정 매립형 스캐너, 모바일 컴퓨터, 웨어러블 스캐너까지 다양한 제조 현장의 운영효율과 생산성을 높이는 스캐너 신기술과 자세한 활용법이 소개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지티티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