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는 사용자들에게 노출되기 위해 페이지 색인을 생성하는 구글과 같은 검색 엔진에 의존한다. 구글에서 사이트의 색인을 더 빨리 생성할수록 콘텐츠가 더 빨리 검색 결과 순위에 오르고 유기적인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다. 따라서 새 페이지를 구글 검색 색인에 통합하는 속도를 높이면 사이트 트래픽, 브랜드 가시성, 콘텐츠 투자 수익이 더 빠르게 향상된다.

하지만 구글은 하루에 35억 건이 넘는 검색을 처리하므로 검색 결과 상위에 오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구글봇은 크거나 복잡한 웹사이트를 완전히 크롤링하는 데 몇 주 또는 몇 달이 걸릴 수 있다. 이러한 사이트 색인화의 지연으로 인해 검색 최적화를 위한 최선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중요한 콘텐츠가 숨겨진다.

이에 한 웹 개발자가 구글이 웹사이트를 색인화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수 개월에서 48시간 미만으로 단축할 수 있는 오픈 소스 스크립트를 출시했다.

구글 색인 스크립트를 활용하면 구글이 48시간 이내에 모든 페이지의 색인을 작성한다.
구글 색인 스크립트를 활용하면 구글이 48시간 이내에 모든 페이지의 색인을 작성한다.

길헴 에닝(Guilherme Oenning)이 만든 구글 색인 스크립트는 검색 콘솔 API를 사용해 구글봇에게 직접 크롤링 우선순위 URL을 알려준다.

에닝은 많은 웹사이트 소유자와 개발자 들이 색인 생성 진행을 기다리는 동안 트래픽과 비즈니스 기회를 잃는 것을 보고 구글 색인 생성 스크립트를 만들었다. 이 도구는 색인 병목 현상과 SEO 커뮤니티의 문제점 관찰에 대한 개인적인 좌절감에서 탄생했다.

구글 색인 생성 스크립트를 사용하면 사용자는 URL을 유기적으로 검색하기 위해 구글봇에 의존하는 대신, 우선순위 색인 대기열에 URL을 제출할 수 있다. 이러한 사전 제출 프로세스는 구글 서치 콘솔과의 API 통합을 기반으로 한다.

웹사이트 속성에 액세스하기 위해 분석 자격 증명을 연결한 후 스크립트는 사용자에게 URL 목록을 입력하도록 요청한다. 그런 다음 구글봇에 직접 연결해 일반적으로 48시간 이내에 지정된 페이지를 크롤링하고 색인을 생성한다.

SEO 인덱싱 도구는 또한 매일 인덱싱 상태를 자동으로 확인하고 어떠한 이유로든 유효성 검사 오류를 반환하는 URL을 다시 제출하도록 한다. 대규모 웹사이트의 경우 스크립트는 전체 XML 사이트맵을 크롤링하고 제출해 전체 색인 생성을 가속화할 수 있다.

이 간소화된 방법은 API 신호를 통해 구글봇의 주의를 새로운 콘텐츠와 업데이트된 콘텐츠에 직접 집중시킴으로써 색인 생성 속도를 높이는 지름길을 제공한다. 스크립트는 사이트에 무엇이 추가되거나 변경될지 추측하는 대신 구글에게 크롤링 예산에 우선순위를 두어야 할 URL을 정확하게 알려준다.

깃허브에서 호스팅되는 오픈소스 프로젝트인 구글 생성 스크립트는 스타가 5400개 이상으로 오랜 기간 색인 지연을 해결할 솔루션에 대한 높은 수요를 나타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지티티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