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성 향상부터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가속화까지 직장에서 AI와 자동화를 사용하는 이점은 매우 많다.

하지만 당연히 일부 팀원들 사이에는 우려도 많이 있다.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디지털 환경에서 일하고 AI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약 80%가 AI가 이미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있다고 말한다. 그러나 전반적인 인식은 여전히 엇갈리고 있으며, 42%는 AI와 자동화가 현재 직업의 업무를 처리하는 것에 대해 기대하고 있고, 31%는 중립적이며, 27%는 우려하고 있다.
새로운 기술이 도입되기 전에는 일부 팀원들 사이에 불확실성이 존재할 수 있다. 사람들의 업무 방식에 지속적이고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AI 및 자동화 도구를 성공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비즈니스 리더는 공감, 신뢰 및 권한 부여의 기반 위에 구축된 신뢰할 수 있는 지침을 수립함으로써 이러한 우려를 정면으로 해결해야 한다. 다음은 자동화와 AI가 곧 우리 업무의 여러 측면에 스며들 세상에서 다른 리더들이 자신의 구현 노력에 적용할 수 있는 세 가지 조언이다.
공감과 투명성에서 시작하라
결국 직장 도구는 사람들이 자신에게 맞는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에 팀원들의 고유한 요구와 우려를 염두에 두고 새로운 AI 및 자동화 기능의 도입에 접근해야 한다.
팀의 우려사항과 우선순위를 듣는 데 시간을 할애하고 그 피드백을 사용하여 구현 전략을 수립하라. 예를 들어 직장에서 AI 사용에 대한 일반적인 우려사항으로는 데이터 프라이버시, 고용 안정성, 출력물의 신뢰성과 정확성 등이 있을 수 있다. 조직 내에 신뢰의 문화를 구축하여 팀원들이 AI에 대한 우려나 경험을 솔직하게 말할 수 있도록 하고, 의견을 어떻게 해결할 계획인지에 대해 생산적인 대화를 촉진하고 대응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개발하라.
그런 다음 그러한 학습 내용을 사용하여 사용자에게 AI의 기술적 및 윤리적 측면을 모두 가르치는 AI 리터러시 자료 및 교육과 함께 회사 내 AI 사용에 대한 명확한 지침을 수립할 수 있다. 위에서 언급한 연구에 따르면 AI 지침이 정의된 회사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AI 사용에 대한 지침이 없는 회사에 비해 AI 도구를 시도할 가능성이 거의 6배 더 높다.

사용 사례를 강조하라
새로운 직장 도구를 도입하는 이유는 항상 실제 팀의 필요에서 비롯되어야 한다. 자동화 및 AI 도구가 팀원들의 업무일을 더욱 원활하게 만들어 더 보람 있고 수준 높은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하라. 이는 팀이나 비즈니스 라인에 따라 어떻게 다른가? 영업 기능에 필요하고 관심을 가지는 것은 엔지니어링 및 고객 경험 팀과 비교할 때 무엇인가?
예를 들어, 엔지니어링 팀의 사건 관리 프로세스는 다양한 도구, 화상 회의 및 메시징 플랫폼에 흩어져 있는 정보와 데이터로 인해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복잡할 수 있다. 이 모든 것이 해결 속도를 늦출 수 있다. 하지만 프로세스에 자동화와 AI를 통합하면 엔지니어링 팀은 버튼을 클릭하거나 단일 워크플로를 설정하는 것만으로도 사건을 선언하고, 이슈를 만들고, 사건 기록을 작성하고, 맥락 정보를 더 빨리 찾고, 주요 결과를 즉시 요약할 수 있다.
이러한 도구가 팀원들의 일상을 개선하고 단순화하며 그들의 고유한 요구를 해결하는 방법을 명확하게 설명함으로써 더 높은 채택율을 이끌어내고 비즈니스 성과와 생산성 향상을 더 빨리 달성할 수 있다.
사람 중심의 도구에 투자하라
어떤 회사 내에서도 기술 숙련도에는 차이가 있다. 하지만 전문성에 상관없이 제품은 사용자에게 안전하게 느껴져야 한다. 기술적 및 비기술적 팀원 모두에게 호소력 있는 사용자 친화적이고 직관적인 도구를 선택하라.
또한 신뢰할 수 있는 AI 및 자동화 도구는 방해하지 않으면서 사람들이 있는 곳에서 만나야 한다. 즉, 사용하기에 번거롭지 않아야 하고, 필요할 때 표면화되고 필요하지 않을 때는 뒤로 물러나야 하며, 인지 부하를 줄이고 사람들이 업무일을 잘 해내고 있다는 느낌을 주는 데 기여해야 한다.
직장에서 AI 및 자동화 도구를 채택하고 구현하는 데는 만능 접근법이 없다. 하지만 많은 회사들이 이러한 기능을 비즈니스의 모든 구석에 끼워 넣으려고 하는 시기에 사람들의 고유한 경험, 신뢰 및 핵심 요구사항을 중심으로 하는 신중한 접근 방식은 항상 이기게 되고 더 의미 있는 생산성으로 바늘을 움직일 것이다.
*필자 로드 가르시아(Rod Garcia)는 슬랙(Slack)의 플랫폼 엔지니어링 부사장으로, 슬랙 플랫폼을 위한 새로운 개발자 경험과 워크플로 자동화/노코드 도구의 엔지니어링 실행을 이끌고 있다.
(*이 칼럼은 GTT KOREA의 편집 방향과 닫를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 클라우드와 AI 보안, 기업의 새로운 도전과 해법 전략
- “AI 시대, 기업 맞춤형 ‘인프라 환경·데이터·애플리케이션’ 보안 혁신 전략 콘퍼런스” 5월 23일 개최
- 국내 기업 디지털 혁신 우선순위 “데이터·CRM·AI”
- AI 자동화 문서 처리 솔루션 ‘웍트로닉스’...비정형 문서가 정형 데이터로 변신
- 정보 제공∙태스크 연동∙리포트 생성해주는 ‘구독형 AI 챗봇’
- 스윗테크놀로지스, B2B 전용 협업 최적화 AI ‘스냅’ 출시
- IT 리더 62% “AI 활용에 데이터 통합 준비 안 돼 있다”
- 컨설팅부터 제품 도입까지 책임지는 AI 전문가
- 복잡한 보안 업무 자동화하는 '시스코 보안 AI 어시스턴트'
- MS 팀즈 기반 업무 통합 플랫폼 '엠클라우드브리지 Ai 365'
- 개발이 더욱 쉬워지는 AI 기반 문서 솔루션
- 거세지는 AI와 지능형 위협에 대응하는 ‘AI와 클라우드 보안’ 전방위 솔루션 총망라
- "클릭 사기 예방하는 캡차, 무용지물"
- 'AI 리터러시' 가장 효과적인 AI 활용 전략
- 기업 95% “SW 엔지니어가 비즈니스 성장 돕는다”
- 코딩 필요 없는 AI 지원 워크플로우 빌더
- 인간-AI 협업 “영업 효율성 3000% 향상”
- 줌, 노코드 워크플로우 빌더 ‘워크플로우 자동화’...업무 효율 극대화
- 개발자 경험·생산성 개선 ‘플랫폼 엔지니어링 서비스’ 부상
- 평균 탐지 시간 1초·평균 격리 시간 10초 미만 보장하는 ‘SLA’
- 잡코리아, ‘멀티프로필·NFC 공유’ 디지털 명함 앱 ‘눜’ 출시
- SW 개발 최적화 프로세스 ‘플랫폼 엔지니어링’...기업 49% 제대로 활용 못 해
- 슬랙-박스, 인공지능 콘텐츠 관리 솔루션 ‘박스 AI’ 업데이트
- ‘리치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고객과 실시간 소통으로 만족도·비즈니스 성과↑
- 슬랙, 에이전트포스 통합 차세대 단일 업무 운영체제 공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