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기업들은 데이터의 양과 다양성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려면 데이터 통합이 필요하다. 통합된 데이터는 일관된 분석과 인사이트 도출을 가능하게 하여 경쟁력을 높이고, 실시간 의사결정을 지원한다. 또한, 고객 경험 개선, 운영 효율성 증대, 규제 준수 등 다양한 비즈니스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데이터의 통합과 관리가 필수다. 

데이터 관리 분야 글로벌 선도 기업 디노도테크놀로지(이하 디노도)가 AI 기술이 적용된 데이터 관리 솔루션인 ‘디노도 플랫폼(Denodo Platform) 9.0’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디노도 플랫폼 9.0’은 인공지능(AI)으로 자연어 쿼리를 지원해 SQL에 대한 지식 없이도 효율적인 데이터 배포가 가능하다. 또한 기업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대규모 언어 모델(LLM)로 전달하고, RAG(Retrieval Augment Generation, 검색 증강 생성) 아키텍처를 구현해 생성AI 애플리케이션으로부터 신뢰도 높고 통찰력 있는 결과를 도출한다. 이 플랫폼은 AI를 데이터 배포에 적용하여 논리적 데이터 관리를 차세대 AI와 고급 분석의 영역으로 진화시켰다.

디노도 플랫폼 9.0은 데이터 사용 이력에서 사용자의 패턴을 학습하고, 각 사용자의 필요에 가장 적합한 데이터를 추천해 사용자의 업무 생산성을 높인다. 뿐만 아니라, 자연어로 질의해 결과값을 즉시 받을 수 있고 작성된 쿼리문도 확인할 수 있다.

데이터 배포도 가장 빠른 방법을 파악해 자동으로 실행해 여러 채널로의 데이터 배포가 최적화되고 시간과 비용이 절약된다. 더욱 정교해진 보안 기능을 활용해 데이터 컴플라이언스도 강화할 수 있다.

알베르토 팬(Alberto Pan) 디노도 수석부사장 겸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수년에 걸쳐 개발된 디노도 플랫폼 9.0은 RAG 지원을 포함해 새롭게 선보이는 AI와 데이터 준비 기능은 보다 폭넓은 사용자층에게 신뢰할 수 있는 고급 데이터 분석을 제공한다. 또한 향상된 MPP 엔진 및 데브옵스기능 역시 시스템적인 측면에서 데이터 액세스 속도를 높여줘 광범위한 사용 사례에서 빠르고 원활한 데이터 분석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지티티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