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가상화는 시스템이 여러 소스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변환해 가상의 논리적이며 통합된 고객 그림을 생성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앱, 디스플레이, 포털 등 프런트 엔드 솔루션을 통해 액세스할 수 있으며, 데이터가 물리적으로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포맷되었는지 등 데이터에 대한 기술적 세부 사항을 알 필요가 없다.

미국 국립표준기술연구소(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 NIST)에 따르면, 다양한 이점으로 인해 최근 완전한 가상화 제품 및 서비스의 사용이 증가했다. 특히 제조, 은행, 통신 부문의 조직에서 이 솔루션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데이터 가상화 시장의 성장을 촉진할 것으로 예상되는 주요 요인 중 하나는 기업 전반에 걸쳐 다양한 소스의 데이터 양이 증가하고 데이터 통합 ​​도구에 대한 요구 사항이 증가한다는 것이다. 또한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 수요 증가와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소프트웨어 사용 증가로 인해 산업 확장과 데이터 가상화 산업 매출 성장이 촉진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전 세계 데이터 가상화 시장은 2022년부터 2031년까지 연평균 21.7%씩 성장해 2031년에는 222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 제공=AMR)
전 세계 데이터 가상화 시장은 2022년부터 2031년까지 연평균 21.7%씩 성장해 2031년에는 222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 제공=AMR)

전 세계 데이터 가상화 시장은 2021년 32억 달러 규모로 평가됐으며, 2022년부터 2031년까지 연평균 21.7%씩 성장해 2031년에는 222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AMR(Allied Market Research)은 ‘전 세계 데이터 가상화 시장 분석과 전망, 2021~2031년’ 보고서를 통해 이처럼 밝혔다.

구성 요소를 기준으로 보면, 솔루션 부문이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나타냈다. 무단 액세스, 데이터 도난 등과 같은 내부 사이버 위협 및 위험을 제한하고 유지하기 때문에 향후 몇 년 동안 솔루션의 높은 점유율이 유지될 것으로 예상된다. 서비스 부문도 예측 기간 동안 상당한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데이터 가상화 서비스 메커니즘은 데이터 서버의 기밀성을 보호하기 위해 표준 사용자 이상의 시스템 액세스 권한을 가진 계정을 관리하고 보호한다.

최종 사용자 기준으로는 IT 및 통신 부문의 점유율이 가장 높았고, 당분간 그 우위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IT 및 통신 산업 조직들의 인공지능 기반 IT 인프라 자원 활용 핵심 역량을 최적화하고 운영 비용을 절감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소매 부문도 문서 생성, 인쇄 및 배포 가격을 낮추기 위해 데이터 가상화 소프트웨어 사용이 증가하고 있어 예측 기간 동안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지역별로는 북미가 기술 발전 및 채택 측면에서 빠르게 성장하는 지역이다. 이 지역은 잘 갖춰진 인프라와 데이터 가상화 솔루션을 감당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북미 지역의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제공 업체들 간의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클라이언트에 대한 더 빠르고 다양한 관리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어 데이터 가상화 시장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북미 지역의 데이터 가상화 성장에 기여하는 중요한 요인은 모바일과 웹 사용의 증가다.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대한 사용 증가도 이 지역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고급 시각화 기술에 대한 기업의 수요 증가

지난 몇 년 동안 사물인터넷(IoT)과 기타 데이터 소스를 포함한 다양한 기술에 의해 생성된 데이터의 양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이 거대한 데이터 세트에는 구조화된 데이터와 구조화되지 않은 데이터가 모두 존재한다. 막대한 양의 데이터를 관리하고 더 나은 정보를 바탕으로 통계를 해석하기 위해 기업들은 AI와 같은 최첨단 기술을 갖춘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소프트웨어를 도입하고 있다.

시각화 기술은 복잡한 데이터를 이해할 수 있도록 높은 수준의 맞춤화 및 특수성을 제공한다. 데이터 시각화 도구는 코딩 알고리듬, 시각화 기술을 기반으로 한 통찰력을 제공하고 AI, ML, 블록체인, 빅데이터 분석 등과 같은 기술로 이를 더욱 개선한다. 이러한 첨단 기술의 통합은 시장 확장을 지원한다.

엄청난 양의 데이터 생산

지난 몇 년 동안 조직에서는 디지털화, 사물인터넷, 기존 기술의 개선 등 다양한 이유로 더 많은 데이터를 생성했다. 또한,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생성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인터넷에 연결된 기기의 사용이다. 이러한 소스에서 생성된 데이터가 서로 다른 물리적 위치에서 다양한 형식으로 보관되기 때문에 데이터에 대한 빠른 액세스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클라우드, SaaS(Software as a Service), IoT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의 개발로 인해 수집되는 데이터의 양이 실로 방대하다. 따라서 실시간 데이터 가용성을 위해서는 다양한 소스의 데이터를 관리하고 통합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데이터 가상화 솔루션은 더 나은 데이터 관리, 더 빠른 출시 시간, 향상된 데이터 품질 등의 이점을 제공함으로써 시장의 전반적인 확장을 촉진한다 .

데이터 가상화 시장의 주요 업체로는 어댑티브 인사이트(Adaptive Insights), 알테릭스(Alteryx), 차트블록스(ChartBlocks), 클루비오(Cluvio), 도모(Domo), 태블로 소프트웨어(Tableau Software), 클릭테크 인터내셔널(QlikTech International), 오라클, IBM, 시스코 시스템즈, SAP SE, SAS 인스티튜트, 마이크로소프트, 디노도 테크놀로지, 인포매티카, 오픈링크 소프트웨어 등이 있다.

 

[알림] GTT KOREA와 전자신문인터넷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Data Insight & Security Summit(DISS) 2024’에서는 “AI 트랜스포메이션, 데이터 이노베이션”을 주제로 데이터 산업을 이끌고 있는 글로벌 리더들이 AI 기반 데이터 활용과 전략 수립에 난항을 겪고 있는 기업들에게 효과적인 데이터 관리와 인사이트, 강력한 데이터 보안 전략을 제시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지티티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