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위원장 김주현)는 상반기에 이어 7월 8일부터 8월 2일까지 4주간 D-테스트베드 하반기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8일 밝혔다.
D-테스트베드 사업은 금융서비스 관련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혁신적인 핀테크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는 개인, 팀, 기업 등에게 시험장(Testbed)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시험장은 실제 데이터 세트와 원격분석시스템(VDI, 가상 데스크톱 인프라)으로 구성된다.
참여자들은 시험장에 원격 접속한 뒤 데이터 활용·가공 역량을 발휘해 자신의 아이디어를 시험하고 평가해볼 수 있다. 또한 참여자들에게는 분야별(예 : 통계분석, 법률규제, 특허 등) 전문가의 멘토링이 지원되어, 핀테크 아이디어를 테스트하고 사업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2024년부터는 참여자들에게 한국핀테크지원센터의 핀테크 지원 사업(성장지원 프로그램, 디지털 금융기술 내재화 지원 사업) 심사시 가점이 부여되며, 금융 AI 데이터 라이브러리(가명 정보 재사용 허용 데이터 인프라)를 통해 주어진 가명 정보를 신속히 결합하고 활용할 수 있게 되어, 주어진 기간(14주)동안 다양한 테스트를 할 수 있다.
2021년 시범사업으로 시작됐으며 그동안 총 87개 팀(2021년 20개, 2022년 31개, 2023년 36개)이 참여했고, 2024년 상반기에는 16개 팀이 참여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하반기에는 20개 내외의 팀이 테스트 기회를 제공받게 될 예정이다.
참여부문은 과제의 제안자를 기준으로 ▲민간 금융회사들이 금융회사-핀테크 간 협업 모델을 발굴하기 위해 제안한 ‘협업과제형’ ▲금융 공공기관 및 유관기관들이 공익적 과제 연구 및 해결방안 모색을 위해 제안한 ‘공익과제형’ ▲신청인들이 자유롭게 자신의 과제를 설정하는 ‘자유제안형’으로 나뉘어져 있다. 참여를 희망하는 경우 주어진 세 가지 참여부문 중 한 가지 부문을 선택해 신청하면 된다.
하반기 참여자로 선정되면, 8월부터 11월까지 총 14주간 제공된 결합데이터 등을 활용해 아이디어를 구현 및 검증하고, 최종적으로 결과 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 금융위 등은 상·하반기 참여자 전체에 대한 성과평가를 연말에 진행해, 2024년 D-테스트베드 6개 우수 참여팀 6개를 최종 선정 및 시상할 예정이다.
참여신청, 제공 데이터 명세 및 샘플 등 자세한 내용은 D-테스트베드포털에서 확인 가능하다.

관련기사
- ‘제로지식 생체 인증 솔루션’ 안전성·경제성 높아 핀테크와 금융권이 주목
- 핑거, 과기정통부 ‘ICT 기금사업 우수기업’ 선정
- ‘거래 시간·보안’ 개선되는 ‘핀테크 블록체인’ 연평균 43.8% 성장
- 급여·대금 해외로 실시간 송금 가능한 HR 솔루션
- 데이터 품질을 개선하는 12가지 주요 AI 패턴
- 웹케시글로벌-비씨카드 베트남, B2B 핀테크 솔루션 협력
- 액셀러레이터 지원받는 '디지털 혁신기업' 모집중
- 웹케시-로움아이티-세무법인 엑스퍼트, 세무 업무 혁신 협력
- 다양한 카드로 지역 상품권 결제하는 ‘서울페이+’
- 2023년 핀테크 인앱 매출 ‘118% 증가’
- 스마트 세무 서비스 ‘세모리포트’ 출시 1년 만에 가입 고객 2만 명 돌파
- 옵저버빌리티 적용한 금융업계, 기술 스택 현대화·고객 경험 향상
- 핑거-앱테스트에이아이, AI 기반 금융 서비스 협력
- 핑거-ACAMS, 자금세탁 방지 및 금융범죄 예방 사업 협력
- 금융 앱 인앱 매출, 전년 대비 ‘119% 증가’
- 수익성 높은 모델 골라주는 AI 금융 분석 플랫폼 ‘핀코어’
- 아하 커뮤니티-난양공대, ‘서비스 성장 토큰 이코노미 연구’ 협력
- AI 기반 사기 감지 시스템, 20억 달러 규모 사기 막아
- [신년사] 금융감독원 이복현 원장, “2025년은 안정, 책임, 그리고 혁신의 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