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 인프라 간 사일로를 제거하고, 무분별하게 확산된 퍼블릭 클라우드에 대한 통제권을 되찾으며, AI의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 서로 격리된 아키텍처에서 현대적인 프라이빗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전환하고 있다.

브로드컴이 라스베가스에서 자사가 개최한 ‘VMware 익스플로어(VMware Explore) 2024’ 행사에서 자사의 대표 프라이빗 클라우드 플랫폼 VMware 클라우드 파운데이션(이하 VCF)의 향후 출시 버전 ‘VCF 9’을 27일(현지시간) 발표했다.

VCF 9은 고객이 서로 격리된 IT 아키텍처를 통합된 프라이빗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전환을 지원하며, 안전하고 비용 효과적인 프라이빗 클라우드의 배포를 통해 플랫폼의 이용 및 운영을 간소화한다.

현대적 인프라 배포 및 운영 가속화 및 편의성 향상

VCF 9은 고객 인프라 현대화를 위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며, 인프라를 통합한 단일 자동화 시스템도 지원한다. 이를 통해 고객에게 최신 애플리케이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고, 프라이빗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기존에 보유한 브로드컴의 고급 VM웨어의 기능도 이용할 수 있다.

① 통합 운영 및 자동화

VCF 9은 서비스 프로비저닝을 위한 셀프 서비스 클라우드 포털을 제공하고, 운영 및 자동화를 위한 관리 콘솔의 총 개수를 12개 이상에서 단 1개로 줄인다. 또한 새로운 통합 워크플로우로 간단한 운영 및 자동화 업무 전환을 지원하며, 이를 기반한 향상된 통찰력 및 분석을 통해 보다 선제적인 관리를 돕는다.

② 확장된 VCF 임포트

VCF 임포트(Import)를 이용하는 조직은 VCF 프라이빗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기존 환경을 마이그레이션하기 위한 수동 작업의 복잡성 및 다운타임을 감소시켜 현대적인 통합 인프라로 빠르게 전환할 수 있다.

한편 이 VCF 9에 추가할 예정인 신기능을 통해 기존 VCF 환경에 VM웨어 NSX·vDefend 및 Avi Load Balancer 등 더욱 복잡한 스토리지 토폴로지를 임포트(import)하고, 기존 구버전 인프라를 활용 및 통합할 수 있다. 또한 직관적 UI를 제공해 관리 및 배포가 용이하다.

③ NVMe 기반 고급 메모리 티어링

대규모 데이터세트 및 복잡한 모델을 통해 작동하는 AI 워크로드는 고속 데이터 검색 및 처리가 요구된다. 이에 브로드컴은 새로운 메모리 티어링 기능으로 AI, 데이터베이스 및 실시간 분석과 같은 데이터 집약적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할 계획이다.

NVMe를 활용한 메모리 티어링은 레이턴시를 줄이고 데이터 처리량을 가속화하며, 이는 훈련 및 추론 작업에 핵심적이다. 뿐만 아니라, 비용효율적인 티어링을 통해 AI 애플리케이션의 높은 스토리지 수요를 관리하도록 지원하며, 확장 시 과도한 비용 지출 없이 성능을 유지하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원활한 리소스 이용이 가능한 클라우드 경험 제공

한편 VCF 9은 개발자 및 애플리케이션 소유자들을 대상으로 이용이 편리한 인프라 서비스를 제공해 VM 또는 컨테이너를 포함한 모든 애플리케이션을 원활하게 배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VCF는 다음과 같은 기능을 지원할 예정이다.

① 통합 VCF 멀티-테넌시

VCF 9은 과거에 VM웨어 클라우드 디렉터로 분리해 제공하던 멀티 테넌트 기능을 VCF 플랫폼에서 제공한다. 이를 통해 엔터프라이즈 IT 팀은 동일하게 공유되는 인프라 상에서 다양한 조직, 비즈니스 그룹 또는 개발 팀을 지원할 수 있다. 동시에 애플리케이션 소유자 및 개발 팀이 액세스, 워크로드 관리, 보안 및 프라이버시에 대한 구체적인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인프라를 분리하도록 지원한다.

② 네이티브 VPC 배포

VCF 9은 VCF 고객에게 VPC(Virtual Private Cloud)를 제공한다. 이는 개발자 생산성 향상, IT 운영 부담 감소 및 보다 빠른 워크로드 및 애플리케이션 프로비저닝 지원을 목적으로 한다.

네이티브 VPC 기능은 사용자가 복잡한 VLAN 없이도 셀프서비스형의 고립된 연결 기능에 액세스하도록 지원해 네트워킹을 간소화하고, 기존 네트워크와 무중단 통합이 가능하다. 네이티브 VPC는 v디펜드 같은 서비스를 통해 더욱 향상돼 보안 그룹을 지원하고, VM웨어 애비 로드 밸런서(Avi Load Balancer)를 기반으로 VPC 배포와 함께 원클릭 서비스형 로드밸런싱 배포를 지원할 수 있다.

③ 엔비디아 기반 VM웨어 프라이빗 AI 파운데이션 도입 가속화

한편 기업을 대상으로 프라이빗 클라우드 혜택을 유지하면서 vGPU 프로필 가시성, GPU 확보, 데이터 인덱싱 및 검색 서비스 및 AI 에이전트 빌더 서비스를 지원하는 ‘엔비디아 기반 VM웨어 프라이빗 AI 파운데이션’을 제공해 생성AI 배포를 더욱 간소화한다.

무중단 운영, 사이버 복원력 및 규제준수 지원

VCF 9은 플릿 수준(fleet-level) 운영 및 중앙집중화된 보안 및 규제준수 관리를 통해 무중단 운영과 함께 리스크 완화를 지원한다. 

① 통합 VCF 보안 관리

VCF에서 네이티브 SecOps 기능을 통해 고객은 보안 태세를 향상한다. 또한 중앙집중형 정보 허브를 통해 한 곳에서 적시에 정확한 보안 데이터를 제공하고, 포괄적인 보안 뷰를 지원해 다양한 보안 측면에 대한 가시성을 제공한다. 또한 구성 드리프트(drift) 탐지 기능으로 VCF 플릿 전반에서 시스템 설정 비일관성의 상호 연관성을 파악하고, IT 부서에 이를 알린다.

② 딥 스냅샷을 통한 네이티브 vSAN 간 데이터 보호

vSAN 원격 스냅샷 복제 기능은 오랜 기간 축적된 변경불가능한 스냅샷을 통해 데이터 복원력을 강화하고, 엔터프라이즈급 재해복구(DR) 오케스트레이션으로 다운타임을 감소시키며, 통합 어플라이언스로 관리를 간소화한다.

또한 분리된 vSAN 스토리지를 지원해 확장성 및 스토리지 효율성을 향상할 수 있다. 고객은 온프레미스의 고립된 복구 환경(Isolated Recovery Environment)를 통해, 과거의 변경불가능한 vSAN 스냅샷을 활용해 랜섬웨어 공격으로부터 복구를 수행할 수 있다.

이는 기존 클라우드 기반 랜섬웨어 복구 오퍼링을 보완해 데이터 주권을 유지하고, VCF 전체 스택 기반으로 위치에 관계 없이 워크로드를 보호하려는 고객에게 더 훌륭한 선택권과 유연성을 제공한다.

③ 사이버 위협 예방 고도화

v디펜드(Defend) 분산형 방화벽 규칙 영향 분석과 같은 새로운 기능을 제공해 마이크로세그멘테이션 보안 정책 운영을 간소화하도록 돕는다. 아울러 향상된 분산형 침입 탐지 및 예방(IDPS)을 통해 대규모의 고밀도 멀티 인스턴스 VCF 환경을 지원한다.

또한 신속한 위협 평가를 통해 VCF 환경에 대한 위협 프로파일링으로 보안 태세 공고화, VCF의 에어갭(air-gapped) 배포를 필요로 하는 규제 산업 내 기업을 위한 온프레미스 맬웨어 예방을 지원한다.

한편, 생성AI 기반 지능형 보조(assistance) 기능을 통해 IT 보안 팀이 정교한 위협 캠페인의 우선순위를 선제적으로 분류하고 해결조치를 추천할 수 있도록 돕는다.

향상된 서비스

고객이 자사 역량 또는 인증된 VM웨어 파트너 지원으로 VCF의 향상된 서비스를 이용 할 시, 브로드컴이 개별 솔루션을 검증해 이와 함께 처방적 아키텍처 가이드를 제공해 배포 및 가치 실현 시간을 단축한다. 해당 전체 서비스 카탈로그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① 프라이빗 클라우드 성숙도 모델

고객이 운영, 프로세스 및 기술에 걸쳐 프라이빗 및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기능을 평가할 수 있도록 프라이빗 클라우드 프레임워크 평가 결과로 ‘프라이빗 클라우드 성숙도 지표(Private Cloud Maturity Index Score)’를 제공한다. 또한 이를 기반한 처방적 가이드를 지원해 고객은 클라우드 전환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② 점프스타트 프로그램

한편 고객이 자사 프라이빗 클라우드 목표가 클라우드 성숙도 레벨에 비춰 적합한지 검토하고, 해당 목표를 현재 아키텍처로 달성할 수 있을지 평가하도록 지원한다. 또한 고객의 프라이빗 클라우드 목표 달성을 위한 맞춤형 도입 계획을 제공해 프라이빗 클라우드 성숙도 모델 평가 결과를 토대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③ 새로운 VCF 인증

브로드컴의 새로운 VCF 인증 시험을 통해 IT 팀은 현재 기술 트렌드와 연관성 높은 고수요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또한 프라이빗 클라우드로의 전환, 비용 절감 및 리소스 활용 최적화를 실현하며 VCF 투자를 극대화할 수 있다.

④ 무료 디지털 러닝 및 교육자 주도 트레이닝

한편 고객은 VCF 관련 디지털 트레이닝 라이브러리 및 교육자 주도 트레이닝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 서비스 사용 능률을 높일 수 있다.

크리쉬 프라사드(Krish Prasad) 브로드컴 VCF 부문 수석 부사장 겸 제너럴 매니저는 “VCF 9은 운영과 자동화를 결합한 현대적인 통합 플랫폼으로 프라이빗 클라우드 지형을 재정의하고, 비즈니스를 더욱 혁신적이고 효율적이며 회복 탄력성 높고 안전하게 만들 수 있는 클라우드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지티티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