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이에 본사를 둔 로봇 기업 푸리에(Fourier)가 GRx 휴머노이드 로봇 시리즈의 최신작인 GR-2를 출시했다. GR-2는 하드웨어, 디자인, 소프트웨어 전반에 걸쳐 주목할 만한 업그레이드가 이뤄졌다.

차세대 하드웨어 디자인

GR-2는 대량 생산 휴머노이드 로봇인 전작 GR-1의 성공을 기반으로 제작됐다. 175cm의 키에 63kg의 무게를 가진 GR-2는 53개의 자유도와 3kg의 단일 팔 하중 용량을 제공하여 더 복잡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새로운 로봇은 용량이 두 배로 늘어난 탈착식 배터리를 탑재해 작동 시간을 1시간 연장했다. 이러한 업그레이드로 GR-2의 적응성이 향상되어 장거리 걷기와 같은 더 광범위한 과제를 처리할 수 있게 되었다.

개발자를 위한 공학적 혁신

GR-2는 전력 및 통신 전송을 위한 통합 케이블 설계를 통해 와이어를 숨기고 더 콤팩트한 패키징이 가능하다. 효율적인 레이아웃은 공간을 최적화하여 모듈화를 더 쉽게 하고 애플리케이션 중심의 맞춤화를 위한 더 큰 적응성을 제공한다.

제어 시스템을 간소화하고 유지보수를 줄이기 위해 푸리에는 GR-2의 관절 구성을 병렬 구조에서 직렬 구조로 전환하였다. 이는 디버깅을 개선하고 제조 비용을 낮추며 AI 시뮬레이션에서 실제 응용으로의 빠른 학습 및 전환 능력을 향상시킨다.

12 자유도의 정교한 손에는 어레이형 촉각 센서 6개가 장착되어 있어 GR-2가 더욱 정밀하게 복잡한 작업에도 원활하게 적응할 수 있다.
12 자유도의 정교한 손에는 어레이형 촉각 센서 6개가 장착되어 있어 GR-2가 더욱 정밀하게 복잡한 작업에도 원활하게 적응할 수 있다.

12 자유도의 정교한 손

GR-2는 이전 모델의 두 배인 12 자유도(Degrees-of-Freedom)의 정교한 손을 도입하였다. 인체 생리학의 유연성을 모방하도록 설계된 이 손은 더 큰 정밀도로 복잡한 작업에 원활하게 적응한다.

6개의 배열형 촉각 센서를 갖춘 GR-2는 힘을 감지하고 물체의 형태와 재질을 식별하며 동적 환경에서 최적의 조작을 위해 실시간으로 그립을 조절할 수 있다.

VR 원격 제어, 리드스루 프로그래밍, 직접 명령 등 다양한 상지 교육 모드를 지원하며 모션 경로부터 촉각 반응까지 종합적인 운영 데이터를 기록할 수 있다. 강력한 데이터 수집은 가상 모델과 실제 애플리케이션 간의 격차를 해소할 수 있다.

FSA 2.0: 동적 모빌리티 강화

푸리에는 인간과 유사한 움직임을 GR-2의 설계에 통합했다. 움직임을 최적화하기 위해 GR-2를 위한 7가지 고유한 FSA 액추에이터를 개발하였으며, 각각은 모든 관절의 특정 토크 요구사항을 충족하도록 맞춤 설계되었다.

380 N.m을 초과하는 최대 토크로 FSA 2.0은 GR-2의 민첩성과 역동적인 능력을 향상시킨다. 듀얼 인코더 시스템은 제어 정확도를 두 배로 높여 고압 환경에서도 정밀한 움직임을 보장한다. 속도와 정밀도를 모두 고려하여 설계된 FSA 2.0은 GR-2가 더 큰 유연성으로 복잡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혁신적 개발을 위한 최적화된 도구

푸리에는 OS와 같은 주류 프로그래밍 언어와 호환되는 새로운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를 도입하여 GR-2의 개발 플랫폼을 최적화하였다. 개발자들은 직관적인 API를 통해 머신 비전, 경로 계획, 힘 피드백 제어를 위한 사전 최적화된 모듈 제품군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이 플랫폼은 엔비디아 아이삭 랩(NVIDIA Isaac Lab)과 무조코(Mujoco)와 같은 프레임워크를 지원한다.

푸리에의 CEO인 알렉스 구(Alex Gu)는 “GR-2는 휴머노이드 로봇의 미래로 향하는 큰 도약”이라면서 “AI를 위한 가장 직관적인 실체화된 에이전트를 구축함으로써 AI가 이전과는 다른 방식으로 물리적 세계와 상호작용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지티티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