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텍스추얼 인텔리전스(Contextual Intelligence)는 AI가 특정 상황(Context)에 관련 데이터를 이해하고 분석해 사용자에게 맥락에 맞는 적절한 행동이나 결정을 지원하는 능력이다. 단순히 데이터를 처리하고 결과를 도출하는 수준을 넘어 시간, 장소, 사용자의 상태, 환경 등 상황적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보다 개인화되고 직관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특히 사용자와 환경 간의 상호작용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해 특정 상황의 의미를 이해하고 표정, 제스처, 행동 등 비언어적 신호를 해석해 인간 수준의 직관적 이해를 목표로 한다.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 상황에 맞는 맞춤형 지원을 제공해 사용자 경험을 강화한다. 스마트 디바이스 및 웨어러블, 자율 주행, 스마트 비서 및 챗봇, 의료 및 헬스케어 등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이 확대되고 있다.

컨텍스추얼 인텔리전스는 기계와 인간 간의 상호작용을 더욱 자연스럽게 만들고 AI가 사용자의 고유한 상황과 요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적응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필수적이다.  인간 친화적인 AI 기술 발전의 핵심 요소로, 자율 에이전트 및 초지능(Superintelligence)의 기초가 된다.

글로벌 딥테크 기업 복셀센서스(VoxelSensors)가 내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IT 전시회 ‘CES 2025’에서 인간과 기계의 자연스러운 소통을 위해 AI가 휴머노이드 로봇 및 스마트 에이전트 기술을 지원하는 솔루션을 공개한다.

 복셀센서스가 내년 1월 CES 2025에서 AI가 휴머노이드 로봇 및 스마트 에이전트 기술을 지원하는 솔루션을 공개한다.
복셀센서스가 내년 1월 CES 2025에서 AI가 휴머노이드 로봇 및 스마트 에이전트 기술을 지원하는 솔루션을 공개한다.

이 기술은 착용형 장치를 통해 사용자의 1인칭 시점(First Person View) 데이터를 수집한다.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의 실제 경험 맥락을 이해하고 지원할 수 있는 고급 컨텍스추얼 인텔리전스 모델을 구현할 수 있다.

이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된 기초 모델(FM)은 개인화된 맥락적 인사이트를 채택하고, 특히 현재 데이터세트와 모델에서 부족하지만 인간 수준의 상호작용을 위해 필수적인 비언어적 신호(Non-Verbal Cues)를 통합할 수 있다.

복셀센서스는 개인과 환경 간 상호작용 방식의 정확한 측정을 위해 고급 센싱 기술을 활용해 사용자의 고유한 맥락에 맞춘 스마트 실시간 에이전트를 지원한다.

기술적 특징

광 감지 센서 ‘스페이스(SPAES, Sensing Photon-Aware Efficient Sensors)’와 ‘퍼셉트(PERCEPT) 추론 모듈’을 통합한 실시간 ‘센서 융합 시스템(Sensor Fusion System)’으로 구성된다. 이 시스템은 착용형 장치에서 비용 효율적인 데이터 수집이 가능하며, 사용자 경험 해석에 필요한 데이터만을 선택적으로 수집한다.

① SPAES 센서 성능

SPAES 센서는 환경, 공간/3D, 시선 감지에서 기존 방법에 비해 정확성, 지연 시간, 전력 소비를 10배 이상 향상시킨다.

② 데이터 수집 최적화

사용자의 맥락에 따라 데이터 수집 방식을 능동적으로 조정하며, AI가 사용자 데이터를 처리하는 방식을 혁신적으로 변화시켜 개인화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이 기술을 활용해 사용자 경험을 강화하는 에이전트 기반 상호작용(agentic user experiences)을 구현하며, 효율적이고 맞춤형 사용자 지원을 제공한다.

복셀센서스 CEO 요하네스 피터스(Johannes Peeters)는 “사용자 관점에서 세상을 최대한 가깝게 볼 수 있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다.”라며 “이 기술은 맥락적 추론 능력을 갖춘 차세대 AI를 가능하게 하고, 자율 에이전트와 슈퍼인텔리전스 시대를 열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지티티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