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터넷진흥원(원장 이상중, 이하 ‘KISA’)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상임)와 암호 인력 양성 및 암호산업을 육성하는 ‘2025 암호모듈검증 전문교육’ 기초과정 교육생을 오는 17일부터 모집한다고 16일 밝혔다.
암호모듈검증 제도는 행정 및 공공기관의 비밀로 분류되지 않은 중요 정보를 보호하는 데 사용되는 암호모듈의 안전성과 구현 적합성을 검증하는 제도다.
암호모듈검증 전문교육은 암호모듈 개발 및 검증기준 해석 역량을 강화하는 실무 중심의 과정으로, 암호 알고리듬 및 암호모듈검증 방법론 등 암호모듈 개발 인력 양성에 특화됐다. 이 교육은 기초, 심화 과정으로 나누어 연 2회 무료로 실시되며, 기초과정은 7월 17일부터 18일까지 이틀간 진행되고, 심화 과정은 10월 말 개설될 예정이다.
최근 암호모듈검증 제도는 구현안내서 개정, 민간 시험기관 확대, 보안강도 상향, AES(Advanced Encryption Standard)의 검증대상 암호알고리듬 확대 예정 등 다방면에서 변화하고 있다.
이에, 이번 기초과정은 변화된 암호모듈검증 제도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검증대상 암호알고리듬 ▲구현 시 주의사항 ▲암호모듈검증 시험절차 개요 ▲암호모듈검증 시험 및 검증기준 해석 등의 커리큘럼으로 새롭게 구성했다.
6월 17일부터 7월 2일까지 온라인에서 접수 가능하며, 자세한 내용은 암호이용활성화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은비 기자
eunbi@gttkorea.com
관련기사
- 스팸문자 차단 강화로 민생침해 금융범죄에 '철퇴'
- KISA, 선박 사이버 안전성 강화 기술 개발 착수
- KISA, 블록체인 기반 AI 융합 응용서비스 개발 기업 모집
- KISA, SKT 침해사고 신고 관련 신속한 대응과 제도 보완 예고
- KISA, 크롬 브라우저의 자동 로그인 취약점 패치 권고...사용자 계정정보 유출 예방
- KISA, 중소기업 정보보호제품 성능평가 무료 컨설팅 제공
- KISA, 글로벌 사이버보안 협력체 ‘캠프 2.0’ 출범
- KISA, 공공기관 개인정보 보호수준 평가 컨설팅 진행
- KISA, 정보보호·물리보안 제품 인증 확대와 기술 확산 기반 마련
- 한국인터넷진흥원, ‘2025 ICT·AI 분쟁조정 경연대회’ 신청 접수 시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