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에 영향을 미치는 보안 위협 증가와 애플리케이션 보안에 대한 규정 준수 및 규제 요구 사항이 점점 엄격해지면서 글로벌 애플리케이션 보안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또한 소매 및 전자 상거래 조직에서 스마트폰 사용 증가와 애플리케이션 보안에 대한 수요 증가는 애플리케이션 보안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 조사기관 AMR의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애플리케이션 보안 시장의 규모는 2020년 5조 7300만 달러에서 연평균 18.7% 성장해 2030년에는 33조4100만 달러로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글로벌 애플리케이션 보안 시장현황(자료제공=AMR)
글로벌 애플리케이션 보안 시장현황(자료제공=AMR)

애플리케이션 보안 시장 성장 원인

사이버 공격의 증가하는 빈도와 심각성은 애플리케이션 보안 시장의 주요 동인이다. 사이버 위협의 증가로 인해 맬웨어, 피싱 공격 및 데이터 유출과 같은 외부 위협으로부터 애플리케이션을 보호할 수 있는 보안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했다. 애플리케이션 보안 솔루션은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내의 취약성을 식별하고 해결하도록 설계되어 공격 및 데이터 침해의 위험을 줄이다. 클라우드 기반 애플리케이션의 채택이 증가하고 모바일 장치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애플리케이션 보안 솔루션에 대한 수요도 증가했다.

또 다른 시장 성장 원인은 각 국가별 혹은 지역별 규정 준수가 더욱 엄격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GDPR, HIPAA 및 PCI DSS와 같은 규정의 구현으로 인해 조직은 애플리케이션의 보안을 보장하고 중요한 고객 데이터를 보호해야 한다. 이러한 규정을 준수하지 않으면 막대한 벌금이 부과되고 명성이 실추될 수 있으므로 조직은 애플리케이션 보안 솔루션에 투자해야 한다. 결과적으로 조직이 사이버 공격과 관련된 위험을 완화하고 규제 요구 사항을 준수하려고 노력함에 따라 애플리케이션 보안 시장은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애플리케이션 보안 시장 트렌드

애플리케이션 보안 시장의 주요 트렌드 중 하나는 데브섹옵스(DevSecOps)를 채택하는 것이다. 데브섹옵스는 보안을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에 통합하여 조직이 개발 수명 주기 초기에 취약성을 식별하고 해결하는 방법론이다. 이 방식은 조직이 소프트웨어 품질을 개선하고 보안 위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그 결과 자동화된 보안 테스트 및 취약성 스캔 도구와 같이 데브섹옵스 프로세스에 통합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보안 도구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다.

애플리케이션 보안 시장의 또 다른 추세는 AI 및 머신러닝의 사용이다. 이러한 기술은 잠재적인 보안 위협을 실시간으로 식별하고 분석하여 애플리케이션 보안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효율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AI와 머신러닝은 보안 테스트의 정확도를 높이고 오탐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 보안 시장이 계속 성장함에 따라 AI 및 기계 학습의 채택이 증가하여 조직이 사이버 위협으로부터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를 더 잘 보호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애플리케이션 보안 시장을 이끌고 있는 글로벌 기업들은 IBM, 케이프제미니(Capegemini), 마이크로포커서(MicroFocus), 시스코, 시높시스, 베라코드(Veracode), 화이트햇 시큐리티(Whitehat Security), RAPID7, 퀄리스(Qualys) 및 HCL 테크놀로지(Technologies)가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지티티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