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자 보안 기술 기반 IoT 보안 전문 기업 노르마가 글로벌 양자 생태계 흐름을 조망하는 행사 ‘퀀텀 코리아 2023’에 참가한다.
‘양자 활용과 대비(Quantum Applications and Beyond) : Q AI & PQC’라는 슬로건으로 퀀텀코리아에 참가하는 노르마는 주제 발표와 기업 부스 운영을 통해 양자 머신러닝과 양자내성암호(PQC)를 활용한 구체적인 사례를 공개할 예정이다.
특히 노르마 기업 부스에서는 ‘양자 컴퓨팅을 활용한 금융 프로그램’을 시연한다. 양자 컴퓨팅을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주가를 예측하고 주가급락 위험을 탐지하는 과정을 시연, 양자 컴퓨터의 능력을 쉽고 흥미롭게 보여줄 계획이다.
또한 이번 퀀텀코리아에서는 핀란드의 정부 산하 기술 연구센터 VTT와 협업해 양자 기술 트렌드를 공유하고 국내외 산학연과 네트워킹할 예정이다. 노르마와 VTT는 지난달 MOU를 맺고 아시아와 유럽에서 양자 기술을 연구, 상용화하는데 협력하기로 합의했으며 이번 한국 방문을 통해 구체적인 협력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퀀텀코리아 2023은 양자 분야에 대한 투자를 강화하기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는 글로벌 컨퍼런스다. 양자정보연구지원센터(총괄사무국), 한국양자정보학회, 양자컴퓨팅산업선도기업연합 등 국내 양자 기술 전문가와 기업은 물론 세계적인 석학이 한자리에 모일 예정이다.

신동윤 기자
dyshin@gttkorea.com
관련기사
- 노르마-핀란드 VTT, 양자 연구 및 상용화 글로벌 협력
- 양자컴퓨터로 공동인증서도 해킹?
- 사우디로 수출되는 국내 양자보안 기술
- 블록체인 보안까지 책임지는 하이브리드 PQC
- 양자컴퓨팅과 AI의 결합으로 자연어 기반의 화학·재료과학 연구 이뤄질 것
- 내결함성 양자 컴퓨팅의 길이 열리다
- 국경을 넘은 협력, 양자 컴퓨팅의 민주화 선언
- 양자 컴퓨팅용 오픈 소스 파이썬 라이브러리
- 안전한 양자 컴퓨팅 암호화의 미래
- LLM 성능·활용도 높이는 '양자 영감 알고리듬' 3가지 특허 적용
- 활용도 높아지는 양자 컴퓨터 호스팅
- 한국 양자 컴퓨팅 시장 문 두드리는 '큐에라 컴퓨팅'
- 차세대 양자 프로세서 'IBM 퀀텀 헤론', 성능↑오류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