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스타링크와 같은 위성을 이용해 사막·바다·산악 지대의 통신 음영 지역이나 재해 상황에서도 사각지대가 없는 전천후 네트워크인 비지상망(Non-Terrestrial Networks, 이하 NTN)의 기술 연구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글로벌 IoT 솔루션 제공 업체인 퀵텔 와이어리스 솔루션(Quectel Wireless Solutions, 대표 노베르트 무러)이 퀵텔의 NTN 지원 모듈인 CC660D-LS가 비지상 서비스 제공 업체 스카이로(Skylo)의 네트워크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인증받았다고 발표했다.

퀵텔이 발표한 CC660D-LS 모듈
퀵텔이 발표한 CC660D-LS 모듈

퀵텔은 양방향 위성 통신을 위해 CC660D-LS 모듈을 개발했다. CC660D-LS 모듈은 L-밴드, S-밴드 및 밴드 23 연결을 포함하는 다양한 연결 옵션을 제공한다. 특히 3GPP Release 17 IoT 비지상망(IoT-NTN) 연결을 지원하도록 장착됐다. 또한 IP 및 비-IP 서비스 네트워크 모두 지원하며 YECN028AA 및 YFCA011AA 안테나를 제공한다.

이번 인증은 CC660D-LS 모듈이 3GPP Release-17 표준 및 스카이로의 표준 플러스(Skylo's Standards Plus) 자격을 비롯해 엄격한 품질 및 성능 표준을 충족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테스트 및 평가가 포함됐다.

노베르트 무러(Norbert Muhrer) 퀵텔 와이어리스 솔루션의 사장 겸 CSO는 “이번 인증을 통해 기업이 위치에 관계없이 새로운 기회를 열고 IoT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지티티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