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스타링크와 같은 위성을 이용해 사막·바다·산악 지대의 통신 음영 지역이나 재해 상황에서도 사각지대가 없는 전천후 네트워크인 비지상망(Non-Terrestrial Networks, 이하 NTN)의 기술 연구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글로벌 IoT 솔루션 제공 업체인 퀵텔 와이어리스 솔루션(Quectel Wireless Solutions, 대표 노베르트 무러)이 퀵텔의 NTN 지원 모듈인 CC660D-LS가 비지상 서비스 제공 업체 스카이로(Skylo)의 네트워크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인증받았다고 발표했다.

퀵텔은 양방향 위성 통신을 위해 CC660D-LS 모듈을 개발했다. CC660D-LS 모듈은 L-밴드, S-밴드 및 밴드 23 연결을 포함하는 다양한 연결 옵션을 제공한다. 특히 3GPP Release 17 IoT 비지상망(IoT-NTN) 연결을 지원하도록 장착됐다. 또한 IP 및 비-IP 서비스 네트워크 모두 지원하며 YECN028AA 및 YFCA011AA 안테나를 제공한다.
이번 인증은 CC660D-LS 모듈이 3GPP Release-17 표준 및 스카이로의 표준 플러스(Skylo's Standards Plus) 자격을 비롯해 엄격한 품질 및 성능 표준을 충족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테스트 및 평가가 포함됐다.
노베르트 무러(Norbert Muhrer) 퀵텔 와이어리스 솔루션의 사장 겸 CSO는 “이번 인증을 통해 기업이 위치에 관계없이 새로운 기회를 열고 IoT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배성철 기자
epsilondelta@gttkorea.com
관련기사
- 2024년에 주목할 5대 기술과 산업
- 메가존클라우드, LIG넥스원·AWS와 우주·국방 분야 협력 나서
- 초소형 위성 운용에 적용되는 클라우드 기반 빅데이터와 AI
- 최첨단 기술 총체 “디지털 전장” 시장, 군 현대화로 성장가속
- NASA 위성 데이터 기반, 오픈 소스 AI 지리 공간 모델 현실화
- IT 인프라 모니터링 시장, IT 환경 복잡해질수록 수요 증가
- [기고] 2024년 데이터 아키텍처 동향
- [기고] e-SIM, IoT 부문의 혁명
- [기고] 데이터 무결성 지름길, 데이터 품질 향상법
- 자율AI 시장, 2028년까지 매년 ‘43% 성장’
- 글로벌 AIoT 시장, 2028년 912억 달러 전망
- AIoT로 예방하는 자연재해...실시간 수자원 데이터 추적 및 분석까지
- 인세라솔루션, 우주광통신 기술 개발 3억 원 투자 유치
- 시나리오 모델링, 시스템∙링크 분석 가능한 위성 통신 툴박스
- 탈레스 알레니아 스페이스, 한국 정찰위성 발사 지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