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AI 도입이 늘어나면서 국내 클라우드 환경 도입도 가속되고 있다. 한국IDC에 따르면 지난 해 국내 클라우드 IT 인프라 시장은 전년 대비 7% 증가한 2조7천27억 원 규모로 평가됐고, 앞으로 5년간 연평균 8.8% 성장하며, 2027년에는 3조8천473억 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클라우드 전환 가속과 함께 대규모 데이터센터를 운영하는 '하이퍼스케일러'들이 사업을 확장하는 한편, 국내 대기업들이 프라이빗 클라우드 환경을 늘려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게다가 한국은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자의 지속적인 인프라 투자로 2027년에는 이 분야에서 세계 5대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평가됐다.
하지만 기업들에게 클라우드는 아직은 실현되지 못하는 장미 빛 꿈인 경우가 많다. 보안과 규제, 그리고 클라우드 역량 부족으로 인한 운영과 비용 부담 등의 과제를 해결해야 한다. 또한 도입을 했어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다양한 솔루션 중에서도 기업 여건에 맞는 클라우드 솔루션을 고르는 것도 쉽지 않다.

이번 온라인 콘퍼런스에서는 아카마이, 영림원소프트랩, 베슬AI, 퀘스트소프트웨어, 자다라코리아, 팔로알토네트웍스, 캘커타커뮤니케이션, 한국오라클, 베스핀글로벌 등 클라우드 각 분야 글로벌 리더들이 클라우드 인프라 최적화,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 및 애플리케이션 현대화, 클라우드 보안 및 규정 준수, AI/ML 기반 클라우드 비즈니스 혁신 전략 등 기업에 맞는 다양한 클라우드 전략을 제시한다.
아카마이의 강상진 상무는 “비즈니스의 미래, 클라우드 컴퓨팅”을 주제로 분산된 클라우드 플랫폼을 사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가까운 곳에 애플리케이션과 워크로드의 배치, 복잡성제거, 고객 경험 향상 및 비용을 절감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영림원소프트랩의 임승완 상무는 “HR 분야의 SaaS 애플리케이션 도입 최적화 전략-에버타임,에버페이롤”를 주제로 이질적 성격의 업무를 포괄하는 HR 분야에서 기업의 환경에 맞는 최적화된 클라우드 솔루션의 효과적인 도입 로드맵을 제시한다.
베슬AI의 안재만 대표는 “생성형 AI를 위한 클라우드 인프라”를 생성형 AI를 도입, 확장, 운영하기 위한 최적의 인프라 구성에 대해 공유하며, PaaS, 멀티클라우드 등 실리콘밸리 등의 업계 최신 트렌드의 방법을 통해 가장 저렴하게 AI 인프라를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퀘스트소프트웨어의 유광일 차장은 “클라우드 비즈니스 가속화를 위한 실시간 데이터 활용 전략과 사례”를 주제로 클라우드로의 안전한 서비스 전환을 위해, SharePlex 활용하여 무중단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을 수행하는 방법과 실제 사례를 한다.
자다라코리아의 이동형 클라우드 솔루션 아키텍트는 “엣지 컴퓨팅을 활용한 멀티/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전략”을 주제로 온디맨드, 프라이빗, 퍼블릭 서비스의 연결성을 통한 완전 관리형의 클라우드 서비스 활용전략을 제시한다.
팔로알토 네트웍스의 장성민 상무는 AI & Cloud 기반의 Next-Gen Cyber Transformation”을 주제로 AI & Cloud를 중심으로 하는 위협 트렌드 및 전망과 IT/보안담당자 뿐만 아니라 경영진을 포함한 조직 전체의 성공적인 혁신을 지원하는 AI 및 클라우드 기반 차세대 보안 전략을 공유한다.
캘커타커뮤니케이션의 고윤환 대표는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글로벌/국내 현황과 비즈니스 실무 업무 향상”을 주제로 채용보다 툴이 먼저 고려될만큼 협업과 클라우드 기반의 협업툴을 통해 데이터 분석과 직무향상을 바로 할 수 있는 국내 및 해외 최신 기술 동향을 소개한다.
한국오라클의 김태완 상무는 “오라클 클라우드 및 Gen AI서비스 기술 소개”을 주제로 오라클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산업별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베이스 포트폴리오 전반에 두루 내장된 생성형 AI 기술 활용법을 소개한다.
베스필글로벌의 정현석 상무는 “최신 클라우드 보안 이슈와 해결 방안”을 주제로 클라우드 네이티브 시큐리티, SECaaS, 제로트러스트, 데브섹옵스, 클라우드 SoC 등 변화되고 있는 보안 환경과 그에 필요한 해결 방안을 모색해본다.
행사 관련 자세한 내용과 무료 참관 신청은 관련 페이지 (https://conference.etnews.com/conf_info.html?uid=286)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기사
- [기고] 기업과 조직을 위한 '데이터 활용 능력' 9대 트렌드
- IoT, 2026년 700억개 연결…"장치·네트워크·클라우드" 보안 주의
- [기고] 2024년에 주목할 네트워킹 기술 트렌드
- 멀티클라우드 연결 간편성·효율성 높이는 ‘에퀴닉스 패브릭 클라우드 라우터’
- 기업 생존력 높이는 비즈니스 시장 4대 전망
- 지능형 프로세스 자동화 IPA, AI·ML 결합해 고속 성장세
- 컴퓨팅 환경 바꾸는 클라우드, 인프라 시장도 ‘쑥쑥’
- 기업을 안전하게 유지하는 'IT·사이버 보안' 8대 전략
- [기고] 관리형 클라우드 호스팅을 채택하는 이유
- 생성AI 수익화 시작, 연간 65% '기하급수적'성장, 2028년 1000억 달러 전망
- “아카마이, 2024년 비즈니스 모멘텀은 보안과 분산 아키텍처”
- 베스핀글로벌, 김포공항에 AI 챗봇 서비스 공급
- AI/로봇 시대 전망, 직장인들 “긍정적”
- “AI시대의 컴퓨팅인프라·데이터·애플리케이션·보안을 위한 클라우드 활용 전략” 무료 온라인 컨퍼런스 1월 31일 개최
- [Success Story] 제주항공, 오라클 클라우드로 데이터 분석 고도화
- AI 시대, IT 인프라·운영 효율 높이는 ‘핀옵스’
- 근태·급여 통합관리 솔루션 ‘에버타임’, 자동화로 효율성·기업 경쟁력↑
- “퀘스트소프트웨어는 고객과 파트너의 엔드투엔드 데이터 디펜더”
- '생성AI·디자인' 강화된 올인원 비주얼 협업 플랫폼...업무 혁신
- 24년 1분기 국내 스마트폰 시장 373만대 출하... AI 스마트폰 경쟁 본격화
- 한국오라클, 미래 IT 리더 육성 멘토링 프로그램 성료
- 베스핀글로벌-옥타, 클라우드 제로트러스트 보안 전략 공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