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국내 PC 시장은 전년 대비 17.0% 감소한 480만 대를 출하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2023년 4분기 기준 전 세계 및 국내 시장은 전년 대비 각각 -1.8%, -1.2%를 기록해 시장이 점차 회복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IT 시장분석 및 컨설팅 기관인 인터내셔날데이터코퍼레이션코리아(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 Korea, 이하 한국IDC, 대표 한은선)는 최근 발표한 국내 PC 시장 연구 분석에서 이 같이 분석했다.

한국IDC에 따르면, 온라인 수업과 재택 근무 수요의 약화로 국내 PC 출하량은 2022년 2분기 이후 7분기 연속 감소했지만, 탄력적인 채널 재고 운영과 디지털 교육 전환을 위한 노트북 보급, 노후화된 사무실 데스크톱 교체에 힘입어 낙폭은 점차 줄어드는 추세다. 또한 온디바이스 AI에 대한 사용자 관심도 PC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별로 살펴보면, 가정 시장은 2023년 초 과다한 채널 재고로 인해 어려움을 겪었지만 디아블로 4 출시와 함께 게이밍 PC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프리미엄 울트라슬림 노트북 역시 팬데믹 이후 꾸준하게 외부 활동이 증가하며 판매가 상승했다.
특히 쿠팡, 지마켓, 스마트스토어 등 유통 채널에서 거대 온라인 플랫폼의 지배력이 확대되고 있으며 벤더사 온라인몰에서 고객 접점 강화, LTE 노트북의 통신사 협업 등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공공 시장은 30만 대 이하로 시장이 축소되었지만, 다수의 중소기업들이 데스크톱을 구매하여 내수 경기 진작에 기여했다.
교육 시장은 전년 대비 16.1% 감소한 80만 대 출하에 그쳤지만, 2020년 48만 대와 비교하면 큰 폭으로 성장했다. 교육청은 디지털 교육 전환을 위해 노트북을 지속적으로 보급하고 있으며, 학습 목적에 맞추어 크롬북, 웨일북, 울트라슬림, 대화면 노트북 등 다양한 기종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의 경우, 전년 대비 19.3% 감소한 124만 대를 출하해 가장 큰 폭의 하락을 기록하였지만 금융, 제조, 의료, 유통 등 대기업을 중심으로 노후화된 PC를 교체하는 등 회복의 조짐을 보이는 것으로 분석됐다.

앞으로 PC 시장에서는 디바이스에 AI를 탑재 및 구동하는 온디바이스 AI 흐름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AI PC는 업무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개선하고 기업 자산과 개인정보를 보호하며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실제로 IDC가 발표한 전 세계 AI PC 전망에 따르면 NPU가 장착된 AI PC는 2027년까지 연평균 42.7% 성장하여 2027년에는 1억 6740만 대에 달할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IDC의 권상준 이사는 “AI PC는 향상된 직원 경험을 제공하여 근본적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할 것이다. 이러한 혁신을 위해 기술 공급업체는 AI 기반의 앱과 플랫폼을 개발하고 실질적인 사용 사례를 제시해야 한다.”며 “기업은 직원들이 AI PC를 업무 현장에 잘 활용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설정하고 직무별 직원 교육을 준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 AI 업무에 워크스테이션 도입 비율 50%로 급성장
- 산업용 에지 데이터 연결 강화하는 차세대 x86 산업용 컴퓨터
- AI로 복잡한 비즈니스 운영을 개선하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코파일럿
- 도박 정보 파일 위장 악성코드 주의보
- 내용 손실 걱정 없는 콘텐츠 무해화 솔루션
- 세부 공유 권한 제어로 엄격한 보안 규정 준수
- [CES 2024] 인텔, 노트북·데스크톱·에지 컴퓨팅 신제품 공개
- [기고] 2024년에 기대되는 하이브리드∙멀티 클라우드 아키텍처
- 무제한 엔드포인트 클라우드 백업 제공 ‘고성능 원격 데스크톱 솔루션’
- 비즈니스 환경 위한 고성능 올인원 PC '레노버 싱크센터 M90a'
- 델 테크놀로지스, 게이밍 데스크톱 ‘에일리언웨어 오로라 R16’ 출시
- 국내 PC 시장 전년 동기 대비 19.4% 감소…5분기 연속 하락세
- 인텔, ‘AI 에브리웨어’ 쇼케이스 개최
- 트림블코리아, 실시간 공정관리 솔루션 ‘트림블 커넥트 대시보드 2024’ 출시
- 에이수스, 32인치 4K QD-OLED 게이밍 모니터 출시
- ‘한국 AI PC 얼라이언스’...“온디바이스 AI 경쟁력 확보에 주력”
- AMD, 전문가용 모바일∙데스크톱 시스템용 AI PC 발표
- 다올TS, ‘큐-스테이지’에 에일리언웨어 제품군 제공
- 2028년 국내 서버 시장 ‘4조 7246억 원’ 규모 전망
- 증가하는 온디바이스 AI, 칩셋 개발 박차
- ‘오페라 브라우저’, 온디바이스 AI·로컬 AI 모델 지원… 경계 넓히고 보안성 높여
- 24년 1분기 국내 스마트폰 시장 373만대 출하... AI 스마트폰 경쟁 본격화
- 아태지역 '퍼블릭 클라우드 및 SW 시장' 매년 14.2% 성장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