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형 네트워크(Network-as-a-Service, NaaS)는 사용자가 자체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대신 클라우드 제공업체가 네트워킹 서비스를 운영할 수 있게 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모델이다. NaaS는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SDN), 전송, 프로그래밍 가능 네트워킹, WAN 서비스의 API 기반 운영, 멀티클라우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사설 네트워크 상호 연결 및 인터넷 교환에 적용할 수 있다.
IoT, 블록체인, 인지 및 고급 분석과 같은 데이터 및 네트워킹 기술을 통한 디지털 변환이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산업에서 연결성 발전의 도입이 강화되고 있다. NaaS는 기업의 네트워크 관리를 더 쉽게 만드는 클라우드 제공 방식이다. 이는 상당한 탄력성과 유연성을 제공하며, 자본 지출(CapEx)에서 운영 지출(OpEx)로 전환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기업이 인프라를 소유, 생성 또는 유지하지 않고도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되므로 시장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AMR(Allied Market Research)에 따르면, 전 세계 서비스형 네트워크 시장 규모는 2021년 112억 달러로 평가되었으며, 2022년부터 2031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 20.8%로 성장해 2031년에는 722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분야별 시장 분석
유형별로는 서비스형 WAN(WAN-as-a-Service) 부문의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예측 기간 동안 이 추세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정보 중심 네트워킹 솔루션의 강력한 기능을 보장하기 때문이다. 서비스형 LAN(LAN-as-a-Service) 부문은 향후 몇 년 동안 가장 높은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어디서나 연결 가능하고 원활하며 안전하고, 기업들이 더 발전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다양한 네트워크 기술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역별로는 북미가 시장을 지배하고 있다. 이 지역의 성장은 네트워크 확장 기술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 개발과 데이터 센터 및 네트워크 인프라에 대한 기술적 성숙도에서 기인한다. 또한 북미는 전 세계에서 사이버 공격 빈도가 가장 높고 규정 준수 규정이 가장 엄격하다. 따라서 이 지역은 위협, 침입 및 보안 침해에 더 취약하며, 그 결과 가장 많은 수의 보안 제공업체를 보유하고 있어 NaaS 시장에 유리한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빠른 기술 발전, 경제의 디지털화, 정부 이니셔티브에 힘입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기업의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 증가
기술 사용 증가와 원격으로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는 클라우드에 대한 고객 선호도 상승으로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온프레미스 인프라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대신 데이터를 클라우드로 이전함으로써 비용과 자원을 절약할 수 있다는 이점 때문에 기업들 사이에서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시스코 글로벌 클라우드 인덱스(CISCO Global Cloud Index)는, 2021년까지 모든 워크로드와 컴퓨팅 인스턴스의 94%가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에서 처리될 것이며, 기존 데이터 센터는 단 6%만 처리할 것이라고 예측한 바 있다. 은행과 같은 중요한 산업에서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제공이 더 자주 사용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는 솔루션 개발자들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을 구축하기 위해 여러 제공업체로부터 애플리케이션 및 인프라 구성 요소를 얻을 수 있고, IT 산업이 여전히 효율적인 인프라를 찾고 있기 때문이다.
클라우드 기술에 대한 관심 증가
네트워킹 서비스 자동화를 위한 클라우드 컴퓨팅, 네트워크 가상화,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에 대한 투자와 협력 증가는 시장 성장을 촉진한다.
또한 기업들은 인프라, 애플리케이션 및 기타 IT 리소스에 온디맨드로 액세스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필요로 한다. 그 결과, 가상 리소스 공유 프레임워크의 채택이 가속화되었다. 기업들은 데이터 센터 연결 요구 사항을 위해 물리적 네트워킹 요소를 공유 가능한 가상 리소스로 전환하기 위해 NaaS 구성 요소를 사용한다. 대부분의 기업은 운영을 중앙 집중화하고 다중 테넌트 구내의 다양한 사이트에서 데이터를 통합하고 있다. 이에 따라 조직들은 운영을 수행하기 위해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으로 이전하고 있다.

복잡한 네트워크 시스템과 프로세스 처리
지난 10년간 NaaS는 IT 조직에서 많이 사용되었으며, 비IT 조직에서도 상당히 도입되고 있다. 이는 NaaS가 조직 내 복잡한 네트워크 시스템과 프로세스를 다루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NaaS는 가상사설망(VPN), 다중 프로토콜 레이블 스위칭(MPLS) 연결 또는 기타 레거시 네트워크 구성을 대체할 수 있다. 또한 방화벽 어플라이언스 및 로드 밸런서와 같은 온프레미스 네트워킹 하드웨어도 대체할 수 있다.
기업들은 클라우드 및 AI 기반 네트워킹에서 분석 및 보증에 이르기까지 새롭게 생성된 수요에 대한 주요 기능과 분산된 팀을 지원하는 과제에 더 많은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본질적으로 NaaS를 사용하는 기업은 비즈니스 요구 사항이나 급변하는 글로벌 경제에 따라 필요한 제품과 서비스를 더 간단히 소비하고 확장할 수 있다.
NaaS 시장의 주요 기업으로는 차이나 모바일, 클라우드플레어, GTT 커뮤니케이션즈, KDDI, NTT 커뮤니케이션즈, 타타 커뮤니케이션즈, 텔레포니카, 버라이즌 커뮤니케이션즈, 보다폰 그룹, 위프로 등이 있다.
관련기사
- ‘네트워크 카메라’ 견고한 성장세...산업·도시주거 보안 활용 증가
- 기업 비즈니스 혁신에 필요한 AI 솔루션에 주목하라
- “디지털 회복 탄력성, AI 시대 기업 성공과 혁신의 핵심”
- 피싱 공격에 취약한 APJ 지역 금융 서비스 업계
- 클라우드 보안 강화하는 블록체인 기반 통합 아키텍처
-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증가 ‘클라우드 모니터링’ 동반 성장
- AI로 더 어려워지는 사이버 보안과 복원력
- 원격 근무·BYOD 확산 속 ‘통합 엔드포인트 관리’ 멈춤 없는 성장
- 네트워크 보안 솔루션 ‘회복세’...클라우드 기반 보안 솔루션·가상 방화벽 수요 급증
- 클라우드 네트워크 방화벽 11개 중 4개 ‘주의 등급’
- 크레용, ‘AMD EPYC 서버 프로세서’로 비용 절감 클라우드 서비스 구성
- 무단 데이터 수집 '원천 봉쇄 솔루션'
- 퀙텔, IoT 와이파이·블루투스 모듈 제품군 출시... 개발 비용·출시 시간↓
- 과학을 혁신하는 블록체인과 AI
- 블록체인과 게임 이론 결합 ‘클라우드 서비스 신뢰도 상승’
- 운영 시간·비용 절약하는 ‘서비스형 자동화’...빠른 성장세
- ‘네트워크 간소화·가상화’ 요구 증가, ‘네트워크 자동화’는 광폭 성장
- 올해 인터넷 주 공격 표적은 게임 및 도박 산업
- [2025년 전망] AI 혁신과 제로 트러스트, 그리고 보안의 미래
- ‘네트워크 분석’, 기업 디지털 전환 가속과 경쟁력 핵심으로 급부상
- 클라우드플레어, ‘클라우드 네이티브 양자 내성 제로트러스트’ 솔루션 발표
- AI 확산 속 보안 위협 대응, 통합 보호 솔루션 주목
- 클라우드플레어, 포레스터 '웹 애플리케이션 방화벽' 분야 리더로 선정
- 규제 환경에서 안전한 디지털 자산 활용하는 ‘비공개 허가형 블록체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