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범죄는 다크 웹, 암호화된 메신저, 블록체인, 소셜 미디어 등 데이터의 폭발적 증가 및 범죄의 지능화로, 전통적인 수사 방식으로 추적하고 분석하는 데 한계가 있다. 

AI 기술은 데이터 처리 자동화, 머신러닝 기반 패턴 분석으로 대량의 디지털 증거를 신속하게 분석할 수 있다. 이러한 기술로 AI를 활용한 오픈 소스 인텔리전스(OSINT), 얼굴 인식, 음성·텍스트 분석, 디지털 포렌식 자동화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법 집행 기관과 보안 기업은 AI 기반 수사 도구를 필수적으로 도입하는 추세다.

디지털 조사 및 포렌식 기술 글로벌 기업 테크비즈 포렌스 디지털(TechBiz Forense Digital, 이하 테크비즈)이 오픈 소스 인텔리전스 솔루션 기업 소셜 링크(Social Links)와 협력해 오픈 소스 기반 디지털 조사 플랫폼 ‘스냅 크라임월(SNAP Crimewall)’ 출시를 발표했다.

스냅 크라임월은 소셜 링크의 오픈 소스 인텔리전스 플랫폼 ‘SL 크라임월’ 기능과 테크비즈의 디지털 조사 및 포렌식 전문 기술을 결합했다.

SL 크라임월은 법 집행 기관, 사이버 보안 전문가, 금융 및 기업 조사팀이 소셜 미디어, 다크 웹, 블록체인, 메신저 등 다양한 오픈 소스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디지털 조사 플랫폼이다.

AI 및 데이터 시각화 기술 기반으로 실시간 데이터 수집, 관계 맵핑, 패턴 분석 및 리스크 평가를 자동화한다. 또한 복잡한 범죄 수사, 금융 범죄 탐지, 사이버 위협 대응 및 실사 프로세스를 지원한다. 

SL 크라임월을 기반으로 하는 스냅 크라임월은 법 집행 기관이 폐쇄형·내부·오픈·외부 데이터 소스를 동시에 검색해 중대한 범죄를 효과적으로 조사 및 해결할 수 있다.

스냅 크라임월은 오픈 소스 및 소셜 네트워크에서 대량의 데이터를 빠르고 정확하게 연결 및 분석하고, 기술 및 비기술 팀 모두를 위해 설계돼 정보 접근성이 높다. 또한, 소셜 네트워크에서 무제한 검색이 가능해 지속적인 검색 및 조사를 할 수 있으며, 저비용 클라우드 기반 SaaS 애플리케이션으로 클라우드 호스팅 플랫폼을 통해 운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스냅 크라임월은 디지털 포렌식 및 법 집행 분야에서 법 집행 기관이 복잡한 범죄를 해결하고, 안전한 사회를 구축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소셜 링크 이반 슈크바룬(Ivan Shkvarun) CEO는 “스냅 크라임월은 다양한 조사 워크플로에서 업무 효율을 높이고,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서 안전한 환경을 조사할 수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지티티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