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년 동안 보안팀은 사일로화된 도구, 분산된 인텔리전스, 끝없는 알림 백로그와 싸우며 수동적으로 운영됐다. 보안 운영 플랫폼은 데이터를 통합하고 대응을 간소화해야 했지만, 종종 자체적인 복잡성을 야기해 많은 사용자 지정 및 수동 감독이 필요했다. 또한 기존 자동화 시스템은 과도한 설정과 긴 구현 기간으로 인해 현업에서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따라 선제적이고 통합적인 보안 운영 플랫폼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글로벌 위협 인텔리전스 기업 스트라이크레디(StrikeReady)가 글로벌 보안 행사 ‘2025 RSA 컨퍼런스’에서 AI 기반 통합 보안 플랫폼 ‘시큐리티 커맨드 센터 v2(Security Command Center v2)’를 선보인다.

이 플랫폼은 기본적인 경고 처리를 비롯해, 통합된 자산 및 ID 가시성, 포괄적인 취약점 관리 및 조정된 자동화된 대응 기능을 제공해 조직이 효과적인 위험 해결에 중점을 두고 위협에 대처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시큐리티 커맨드 센터 v2 주요 기능으로 ▲사전 예방적 위협 가시화 ▲위험 검증 시간 단축 ▲배포 비용 최적화 ▲운영비 절감 ▲기본 케이스 관리, 협업 및 실시간 검증 ▲보안 제어 ▲LAM 기반 방어 전환 등이 있다.

① 사전 예방적 위험 가시성

단일 통합 인터페이스/관제 센터에서 검증된 사용자 ID, 자산 및 취약점에 대한 통합된 위험 보기. 끊임없는 화재 진압 모드가 아닌 정보에 입각한 전략적 계획 수립을 가능하게 한다.

② 위험 검증 시간 단축

위협 인텔리전스 보고서와 같은 위협 인텔리전스를 통한 위험 검증 시간이 4~6시간에서 4~6분으로 단축된다.

경고 처리 시간이 1시간에서 1분으로 단축되어 분석가가 위협 헌팅에 집중할 수 있다. 또한 모든 소스(높음, 중간, 낮음 심각도)의 모든 경고는 차별 없이 머신 속도와 정확도로 처리된다.

③ 비용 효율적 배포

자동화된 워크플로 및 기능은 기존 자동화 시스템과 달리 60분 이내에 가동될 수 있으며, 기존 시스템은 종종 6~18개월의 사용자 지정 작업과 100만 달러 이상의 비용이 소요된다.

④ 운영 비용 절감

많은 예 중 하나로, 피싱 경고 백로그가 몇 분 안에 정리되어 수동 작업을 줄이고 연간 18만 달러 이상을 절약한다. 이를 기반으로 분석가는 기초 작업, 오탐 및 반복적인 작업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여 오버헤드 및 소진을 줄인다.

⑤ 기본 케이스 관리, 협업 및 실시간 검증

기본 제공 케이스 관리 기능으로 외부 티켓팅이 필요 없으며, 모든 내부 또는 외부 팀과의 제로 트러스트 협업이 가능하고, 자동 문서화가 기본으로 제공된다(감사 가능).

⑥ 보안 제어 검증

엔드포인트, 클라우드 및 네트워크 전반에서 사전 패키지 또는 사용자 지정 실시간 공격 콘텐츠를 사용해 보안 태세를 평가하고, 위험을 해결하고, 비즈니스 개선 사항을 보고한다.

⑦ LAM 기반 전략적 방어 전환

많은 AI 기반 보안 솔루션이 단기적인 경고 처리에 중점을 두는 반면, 스트라이크레디는 사이버 보안을 엔드 투 엔드 위험 관리 프로세스로 구성한다.

특히, 플랫폼의 LAM(Large Action Model)을 기반으로 단순한 분석을 넘어 사용자 프롬프트에 따라 환경 전반에서 방어 조치를 직접 실행하며 ▲중앙 집중식 관리를 통해 기존 보안 투자를 최적화 ▲사전에 정교한 위협에 대응 ▲자동화 및 즉각적인 제어 검증 기반 보안 효율 지속 개선 등을 지원한다.

RSA 컨퍼런스 2025에서 스트라이크레디는 플랫폼이 위험 가시성을 통합하고, 사전 예방적 조치를 오케스트레이션하며, 분석가가 전략적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법을 실시간으로 시연할 예정이다.

참석자들은 평균 대응 시간(MTTR)을 단축하고, 오탐을 줄이며, SOC를 수동적인 개체에서 사전 예방적 방어 강국으로 전환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스트라이크레디의 CISO 아딜 머프티(Adil Mufti)는 “오늘날 사이버 보안의 성공은 최신 위협을 쫓는 것이 아니라 인텔리전스를 운영하고, 사고 해결을 표준화하며, 모든 단계에서 마찰을 제거하는 것이다.”라며, “스트라이크레디는 전체 보안 수명 주기를 한 곳으로 통합해 이러한 전환을 가능하게 한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지티티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