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근무 체제가 일상화되며 사무실과 원격 간 협업 격차를 해소하는 기술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기존 화상회의 시스템은 몰입감 부족, 대면 회의 기록 미비, 방문자 응대의 비효율 등의 한계가 있어 이를 해결할 통합 협업 솔루션이 주목받고 있다.

줌 커뮤니케이션스(Zoom Communications, 이하 ‘줌’)가 사무실 및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 전반의 사용자 경험을 향상하는 ‘줌 스페이스(Zoom Spaces)’ 신규 기능을 17일 발표했다. 

하이브리드 근무 환경에 최적화된 회의실 중심 협업 솔루션 줌 스페이스(Zoom Spaces)는 원활한 협업과 포용적인 업무 환경을 지원한다. 이번 업데이트에는 ▲방문자 관리(Visitor Management)의 포토 체크인 기능 추가 ▲AI 컴패니언 보이스 레코더의 줌룸 지원 확대 ▲HP, 구글(Google), 시스코(Cisco), 메타(Meta), 로지텍(Logitech) 등 주요 파트너사와의 협업 강화가 포함된다. 

줌 AI, 포용적인 협업 환경 실현

줌 스페이스 내 방문자 관리 솔루션은 외부 손님을 사무실로 초대하고, 도착 시 호스트에게 알림을 전송하거나 배지 발급 등을 손쉽게 처리할 수 있다. 여기에 체크인 절차를 간소화하는 ‘포토 체크인(photo check-in)’ 기능이 새롭게 추가된다.

ㅌ
방문자 관리 솔루션의 ‘포토 체크인’ 기능

코드 입력 없이 줌룸(Zoom Rooms) 키오스크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이 기능은 AI를 활용해 등록 시 업로드된 사진을 기반으로 방문자를 식별해 즉시 체크인을 완료할 수 있다. 2025년 9월 출시될 예정이다.

AI 컴패니언이 적용된 워크스페이스 예약(Workspace Reservation with AI Companion) 기능은 회의 일정과 동료의 출근 정보를 기반으로 사무실 출근 요일을 추천하고, 좌석과 회의실을 자동으로 예약한다. 추천 사무실 출근 날짜, 회의실, 좌석 예약 등 일부 기능은 즉시 사용 가능하며, AI 컴패니언 통합은 6월 중 적용될 예정이다. 

스마트 네임 태그(Smart name tags) 기능은 화상회의 속 참가자의 화면에 이름을 자동 표시하고, 발언 시 화자임을 시각적으로 나타내 포용적인 회의 환경을 조성한다. 스마트 네임태그 포 보이스(smart name tags for voice) 기능을 활성화하면 참가자의 발언 내용이 자막, 회의 전사, AI 컴패니언 기반 회의 요약 등 관련 기능에 자동 연동된다.

더 나은 회의로 대면 시간의 가치 극대화

줌은 동료, 고객, 파트너와의 연결을 강화하는 기술로 대면 업무 시간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줌AI 컴패니언 보이스 레코더(Voice Recorder with AI Companion)’ 기능이 모바일 기기에서 줌룸까지 지원 범위가 확대됐다. 이제 줌룸 사용자는 메모를 하지 않고도 대면 회의 및 대화를 진행해 회의에 집중할 수 있다.

AI 컴패니언이 적용된 보이스 레코더는 회의 내용을 실시간으로 전사하고, 회의 요약 및 액션 아이템을 자동 생성하며, 화이트보드나 화면에 공유된 콘텐츠까지 함께 기록해 회의 내용을 빠짐없이 저장한다. 사용자는 줌룸에 입장한 후 몇 번의 간단한 클릭만으로 해당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으며, 가상 참석자가 없는 대면 회의에서도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클레임 앤 세이브(Claim and Save)’ 기능으로 줌룸에서 즉석으로 진행된 회의의 경우에도, 참가자는 QR 코드를 스캔하거나 모바일 기기를 페어링해 회의 요약, 녹화본, 화이트보드 등 회의 콘텐츠를 회의 후 이메일 알림을 통해 간편하게 자신의 계정으로 이전·저장할 수 있다.

구글, HP와 함께 몰입형 회의 경험 제공

줌은 구글과 HP가 협력해 공개한 AI 기반 3D 영상 커뮤니케이션 솔루션 ‘HP 디멘션 위드 구글 빔(HP Dimension with Google Beam)’을 통해, 기업 환경에서 구글 빔 솔루션을 지원할 예정이다.

HP 디멘션 위드 구글 빔 화면
HP 디멘션 위드 구글 빔 화면

HP 디멘션 위드 구글 빔은 줌룸 사용에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하고, 신규 3D 몰입형 커뮤니케이션과 함께 기존 2D 화상회의, 마이크로소프트 팀즈(Microsoft Teams)·웹엑스(Webex) 등 타사 클라우드 기반 화상회의 플랫폼과의 상호운용도 지원한다.

줌 제프 스미스(Jeff Smith) 워크플레이스 AI, 미팅 및 스페이스 부문 제품 총괄(Head of Product for Workplace AI, Meetings, and Spaces)은 “사무 공간의 미래는 근본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줌 스페이스는 물리적 제약 없이 혁신과 생산성이 발휘되는 역동적인 협업 환경을 구현한다.”라며 “이번 업데이트로 줌 스페이스는 더욱 유연하고 포용적인 근무 환경을 제공하며, 사무실 근무자와 원격 근무자를 효과적으로 연결한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지티티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