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 커뮤니케이션즈(Zoom Communications, 이하 ‘줌’)가 에이전틱 AI 컴패니언 기능, 신규 AI 컴패니언 스킬을 비롯해 줌 태스크, 줌 미팅, 줌 워크플레이스, 줌 폰, 줌 닥스 등 45가지 이상 AI 기능을 플랫폼 전반에 걸쳐 업데이트했다고 19일 밝혔다.

AI 컴패니언, AI 스킬과 에이전트로 진화

줌은 AI 에이전틱 스킬과 에이전트 AI로 정교한 작업 수행을 지원해 사용자는 생산성을 높이고 협업을 강화할 수 있다. AI 컴패니언은 사용자를 대신해 작업을 실행하고, 여러 단계의 작업을 효율적으로 관리한다. 이를 위해 추론과 메모리 기능을 활용해 최적의 에이전트와 스킬을 선택하고,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며, 지속적으로 학습한다. 

새롭게 추가된 에이전틱 스킬에는 회의 일정을 조율하고 최적의 시간을 추천하는 ‘캘린더 관리’, ‘영상 클립 생성’, ‘문서 작성’ 기능 등이 포함된다.

AI 컴패니언은 줌 비즈니스 서비스(Zoom Business Services)에 특화된 AI 에이전트로도 확장될 예정이다. 고객 셀프서비스 분야에서는 줌 가상 에이전트가 메모리 및 추론 기능을 활용해 맥락을 고려한 대화를 지원하며, 복잡한 문제를 처음부터 끝까지 해결할 수 있다. 

줌 커스텀 AI 컴패니언 애드온 화면
줌 커스텀 AI 컴패니언 애드온 화면

올봄 베타 버전으로 출시될 예정인 ‘AI 스튜디오(AI Studio)’를 통해 사용자는 맞춤형 가상 에이전트를 생성하고 배포할 수 있다. 또한, ‘줌 레베뉴 액셀러레이터(Zoom Revenue Accelerator)’는 향후 몇 개월 내에 추가될 영업 특화 AI 에이전트를 활용해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개인화된 접근 방식과 잠재 고객 발굴로 매출 증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외에도 줌의 오픈 플랫폼에서는 서비스나우의 ‘나우 어시스트(Now Assist)’와 같은 서드파티 에이전트와 상호작용할 수 있으며, 입찰제안요청서(RFP) 프로세스 간소화, IT 및 HR 서비스 요청 처리 등 업무 맞춤형 에이전트를 생성할 수 있다. 

‘커스텀 AI 컴패니언 애드온(Custom AI Companion Add-on)’은 AI 컴패니언을 맞춤화하고, 비즈니스 니즈에 최적화할 수 있다. 맞춤형 회의 템플릿과 전문 용어 사전을 생성해 자사 또는 업계 용어를 반영할 수 있다. 또한, 내부 데이터 및 서드파티 애플리케이션 정보를 통합해 AI 컴패니언의 지식과 기능을 확장할 수 있다. 

줌 태스크 화면
줌 태스크 화면

AI 컴패니언과 더 스마트한 업무 수행

신규 에이전틱 스킬을 갖춘 AI 컴패니언은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작업을 식별 및 실행하며, 회의를 관리할 수 있다. 

‘줌 태스크(Zoom Tasks)’는 AI 컴패니언을 활용해 회의 요약, 채팅, 이메일에서 작업 항목을 자동으로 감지해 사용자가 업무를 찾고, 완료하고, 관리할 수 있다. 후속 회의 일정 예약이나 회의에서 문서를 생성하는 등의 작업을 완료할 수 있다. 

‘AI 컴패니언 기반 미팅 아젠다’ 기능은 템플릿 또는 최근 사용된 아젠다를 활용해 체계적으로 회의를 준비할 수 있다. ‘줌 미팅’ 및 ‘줌 폰’의 실시간 노트 기능은 회의나 전화 통화 중 실시간 요약을 제공해 사용자가 빠르게 진행 상황을 파악하고, 회의 흐름을 유지하며, 안건과 관련된 실시간 논의에 집중할 수 있다. 

‘줌 워크플레이스(Zoom Workplace)’ 모바일 앱의 새로운 음성 녹음 기능은 AI 컴패니언을 활용해 음성을 자동으로 텍스트로 변환하고 요약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대면 회의나 대화를 고품질 오디오로 기록하면서도 직접 필기할 필요 없이 중요한 내용을 정리할 수 있다.

AI 컴패니언, 더 나은 업무 성과와 최상의 결과 지원

줌 닥스(Zoom Docs)에도 AI 컴패니언이 탑재됐다. 이는 문서 작성과 내·외부 정보 검색 기능으로 생산성을 극대화하고 워크플로를 간소화해 고품질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작성할 수 있다. 

줌은 또한 줌 닥스와 같이 회의 및 생산성 자산을 중앙에서 관리할 수 있는 ‘줌 드라이브(Zoom Drive)’를 발표했다. 이는 줌 워크플레이스 전반에서 자산을 쉽게 찾고 액세스할 수 있다.

줌 스미타 하심(Smita Hashim) 최고제품책임자(CPO)는 “줌은 AI 에이전트와 에이전틱 AI 기능으로 줌 플랫폼에서 실제로 겪는 문제를 해결하고, 원활하게 연결·협업하며, 더 많은 일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지티티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