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며 기업은 복잡한 정보 환경 속에서도 민첩하게 대응하고 보안을 유지할 수 있는 운영 체계를 요구받고 있다. AI와 클라우드, 사이버 보안이 핵심 전략으로 부상한 가운데, 이를 통합하여 정보 생산성과 가치를 극대화하는 플랫폼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기업들은 단편적 도구를 넘어서 통합 운영 기반의 신뢰할 수 있는 솔루션을 필요로 하고 있다.
글로벌 정보 관리 소프트웨어 기업 오픈텍스트(OpenText)가 AI, 클라우드, 사이버 보안 기능을 통합하여 기업이 더 스마트하게 일하고 빠르게 대응하며 보안을 강화하는 AI 기반 콘텐츠 자동화 기능을 강화한 ‘클라우드 에디션즈 25.3(OpenText Cloud Editions 25.3, 이하 ‘CE 25.3’)’을 공식 출시했다.
이번 출시는 오픈텍스트의 제품군 ▲비즈니스 AI ▲비즈니스 클라우드 ▲비즈니스 테크놀로지를 통합한 기능을 제공해 기업의 정보 활용 역량을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비즈니스 AI
CE 25.3의 핵심 기능은 ‘마이애비에이터(MyAviator)’다. 마이애비에이터는 검색·요약·문서 생성·포맷 변환까지 가능한 AI 개인 디지털 워커다. 모든 콘텐츠 유형을 개인 워크스페이스에서 탐색하고, 이를 요약하거나 팟캐스트, 보고서 등 다양한 형식으로 재구성할 수 있다. 특히 엔터프라이즈급 보안성과 다국어 지원, 오픈텍스트 플랫폼과의 통합이 특징이다. 이는 민감한 기업 정보를 보호하면서도 생성AI의 이점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공개된 ‘데브옵스 애비에이터(DevOps Aviator)’는 깃허브 코파일럿(GitHub Copilot)과 연동해 규제 산업 내 소프트웨어 개발 생산성을 높인다. 개발자는 자연어 프롬프트로 문서 자동 생성, 테스트 작성, 작업 분해 등을 수행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빠른 배포와 동시에 추적성과 거버넌스를 확보할 수 있다.
비즈니스 클라우드
함께 출시된 다채널 고객 커뮤니케이션 관리 플랫폼 ‘코어 커뮤니케이션즈(Core Communications)’는 오픈텍스트 최초의 멀티테넌트 SaaS 기반 CCM으로, 비IT 사용자도 개인화된 메시지를 손쉽게 작성·전송할 수 있다. 생성AI 기반 가이드, 옴니채널 지원 기능이 포함돼 고객경험을 자동화할 수 있다.
문서 관리 부문에서는 ‘코어 콘텐츠(Core Content)’ 기능이 확장됐다. 제로 다운타임 패치, 고급 워크플로 자동화, UI 개선, 아마존 노바(Amazon Nova) 기반 AI 분석 기능, 인텔리전트 문서 캡처 등이 포함됐다. 이와 함께 ‘SAP S/4HANA 퍼블릭 클라우드’에 대한 프리미엄 자격을 획득하면서 SAP 환경 내 주문-수금, 구매-지불 프로세스를 콘텐츠 기반으로 자동화할 수 있다.

또한 ‘오픈텍스트 도큐먼트 프레젠트먼트(Document Presentment for SAP Solutions)’는 ERP 데이터 기반으로 청구서, 안내문 등 개인화된 메시지를 대규모로 생성하고 전송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는 지불 요청, 공급업체 응답 등을 빠르게 처리하는 데 기여한다.
콘텐츠 보안 기능으로는 ‘코어 TDR(Core Threat Detection & Response)’이 핵심이다. 콘텐츠 관리 시스템에 저장된 지적재산(IP) 접근 행동을 분석하고, 이상 행위를 탐지하는 기능으로 내부자 위협을 조기에 파악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디펜더(Microsoft Defender)나 엔트라 ID(Entra ID)와의 연계로 대응 역량을 강화했다.
비즈니스 테크놀로지
IT서비스 및 기업 지원 부문에서는 ‘코어 서비스 매니지먼트(Core Service Management)’ 기능이 출시됐다. 생성AI 기반 가상 에이전트를 통해, 이슈 해결을 위한 셀프서비스, 워크플로 자동화, 맥락 기반 가이드를 제공하며, 고객 문의량을 줄이고 생산성을 높인다. 별도 코딩 없이 빠르게 설정할 수 있어 배포 속도도 높다.
기업별 규제와 주권 요구가 강화되는 가운데, ‘오픈텍스트 프라이빗 클라우드(OpenText Private Cloud)’도 CE 25.3의 주요 구성이다. 이 기능은 국가별 법규를 충족하는 전용 클라우드 환경을 제공하며, 콘텐츠 관리, 서비스 관리, 보안 솔루션이 통합돼 사용자는 데이터 주권을 확보하면서도 클라우드 민첩성을 유지할 수 있다.
고객 맞춤형 지원 서비스
오픈텍스트는 이번 릴리스를 통해 기존 지원 서비스를 확장한 ‘어드밴스드 커스터머 서포트(Advanced Customer Support, ACS)’ 포트폴리오를 발표했다. 이는 고객의 소프트웨어 사용 단계에 맞춰 전략적 지원을 제공한다. 신규 구독형 서비스 ‘얼티메이트케어(UltimateCare)’도 함께 제공되며, 고객은 유연한 크레딧 기반으로 성공 계획, 기술 지원, 최적화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오픈텍스트의 CEO이자 CTO인 마크 J. 바레네체아(Mark J. Barrenechea)는 “업계 전반이 AI를 빠르게 도입하고 있지만, 이를 클라우드 환경에서 안전하게 확장하는 일은 여전히 과제”라며 “이번 CE 25.3을 통해 기업이 안전하고 스마트하게 AI를 활용하도록 돕는 SaaS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 SAP 코리아, ‘쥴 포 컨설턴트’로 ISTN 컨설턴트 업무 효율화 지원
- 모든 생성AI 기능을 한 곳에, 기업을 위한 통합 인터페이스 기술
- 기업용 성과중심 허브스팟 온보딩 가속화 프로그램...비용↓속도↑
- 신뢰 기반 시장 정보 분석 자동화 ‘에이전트형 AI’...의사결정 정확도·속도↑
- AI 검색 성능 높이는 ‘벡터 인덱싱’...응답 속도·전환율 향상
- 효과적인 AI 거버넌스 실행 전략
- “산업 데브옵스 도입 가속, 복잡성·보안 문제 해결이 관건”
- 신원 기반 사이버 위협, 인증 이후 행동으로 내부 위협·계정 탈취 탐지·차단
- 내부자 위협 막는 가장 빠른 방법 ‘AI 조사 자동화 플랫폼’
- AI·클라우드 시대, 자동화 신뢰성 관리로 서비스 장애 선제 차단
- 다국어 지원 규정준수 모니터링 및 위험 감지 솔루션...아태지역 금융기관·글로벌 기업 주목
- 대화형·에이전틱 AI 결합, 기업 문서 생성 속도와 보안성 향상
- 행동 기반 AI 훈련, 운영 오류 85% 줄이고 ROI 8배 향상
- SMB 가동 중지비용 시간당 최대 20만 달러 줄이는 ‘AI 자동화·클라우드 복원 솔루션’
- AI 속도 역설, 생성 코드 확산이 만든 배포·보안·비용 위기
- AI로 비용은 낮추고 경쟁력은 높인다...스마트워크 혁신 전략 콘퍼런스 11월 27일 개최
- 사이냅소프트, 사이냅 어시스턴트·도큐애널라이저·OCR로 공공행정 효율화 제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