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현대화 및 관리를 지원하기 위한 데이터 인텔리전스에 대한 수요 증가에 따라 차랑 및 자산 추적 솔루션인 텔레매틱스 서비스가 부상하고 있다.
텔레매틱스 서비스는 자동차와 통신망을 연결하여 다양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주고받을 수 있는 서비스이다. 최근 이 서비스가 자동차의 안전성과 편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다. 또한 5G 이동통신,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등의 기술 발전으로 텔레매틱스 서비스의 범위와 기능이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

커넥티드 운송 솔루션 업체인 지오탭(Geotab)은 자사의 텔레매틱스 서비스가 전 세계적으로 400만 건의 가입 건수를 넘어섰다고 발표했다.
23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지오탭은 2022년에 300만 구독 기록을 달성했고 2023년에 100만 구독을 추가한 것이다. 지오탭은 700개 이상의 파트너 생태계, 지속적인 혁신, AI 개발 등을 통해 성장해왔다.
지난 8월 구독자 수가 300만 명에 도달한 이후 지오탭 연결 차량은 890억 킬로미터 이상을 이동했다. 이는 태양까지 594번 왕복할 수 있는 거리에 해당하는 엄청난 양의 데이터다.
다양한 제조사, 모델, 산업 분야의 연결된 차량의 수가 계속 증가함에 따라 지오탭이 분석하는 데이터의 양도 증가한다. 이를 통해 지오탭은 더욱 정확하게 벤치마킹하고 개선된 머신 러닝 모델을 구축할 수 있으며, 모든 고객에게 더 나은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다.
배성철 기자
epsilondelta@gttkorea.com
관련기사
- [Success Story] 자동차 기업의 사이버 보안 위험 대처법
- [기고] “자동차 산업 판도 바꾸는 소프트웨어”
- 자동차 산업을 혁신할 10대 유망 기술
- AI 활용성 높은 6대 산업군
- 커넥티드카와 자율주행 기술 급성장, ‘스마트카’는 청신호
- 커넥티드 카 위한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 비즈니스 '드림팀' 결성한다
- 에퀴닉스, 트래블핑과 글로벌 커넥티드 카 서비스의 근간 구현
- 전기 자동차를 위한 최적 스마트 EV 충전기 선택법은?
- 의료·제조·운송 산업이 주목하는 '서비스형 IoT'
- AI 기반 교육·운전자 지원 시스템 결합, "운전 경험 향상"
- 커넥티드 제품·서비스 개발에 최적화된 서비스형 센서
- 전기차 구매를 좌우하는 “비용과 충전소 접근성”
- EV 배터리 포메이션∙테스트 시장, 16.5% 견고한 성장세
- [CES 2024] 인텔, SDV 중심의 ‘AI 에브리웨어’ 전략 발표
- [CES 2024] 케이블 필요 없는 전기차 충전소
- 2026년 ‘기업의 80%가 디지털 인프라 구독 기반 서비스 활용’
- '차량 관리 생성AI' 데이터 기반 예측과 분석으로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차량 유지
- 발생 가능한 IT 문제 사전 예방해주는 ‘인텔리전스 솔루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