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 배출 데이터 관리 솔루션 기업인 글래스돔코리아(대표 함진기)는 SK C&C(사장 윤풍영)와 함께 롯데알미늄(대표 최연수), 조일알미늄(대표 이영호, 성원모)에 ‘디지털 탄소 여권 플랫폼’을 구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EU와 미국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기후변화와 온실가스 감축 관련 다양한 규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선제적으로 탄소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EU 탄소국경제도(CBAM, Carbon Border Adjustment Mechanism) 대응과 2025년 2월부터 시작되는 EU 배터리 규제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제품의 탄소발자국 생애 주기 전 과정을 평가하는 LCA(Life Cycle Assessment) 기반의 플랫폼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국내에서 EU CBAM와 배터리 규제 대응을 동시에 지원하는 탄소 배출량 관리 플랫폼을 적용한 사례는 이번이 최초다.
롯데알미늄은 이차전지의 용량·전압과 관련한 알루미늄박을 생산하며, 조일알미늄은 롯데알미늄에서 생산하는 알루미늄박의 생산 원재료를 공급하고 있다. 두 기업은 글로벌 이차전지 공급망에 속하며 EU CBAM와 EU 배터리 규제 대상에 포함된다.
이번에 롯데알미늄과 조일알미늄에 공급하는 ‘디지털 탄소 여권 플랫폼’은 스콥 3 영역의 탄소 배출 데이터까지 수집∙관리한다. 이번 사업으로 양사는 제품 생산 과정의 직·간접 탄소 배출원인 스콥 1, 2 영역뿐 아니라 원료 공급처인 스콥 3의 탄소 배출량까지 측정 관리하는 제품 단위 탄소발자국 관리 체계를 확보하게 됐다.
이 플랫폼은 국제 기준인 ISO14067을 따르며, 철강, 알루미늄 등 6대 품목의 제품 탄소 배출량에 관세를 부과하는 EU CBAM의 탄소 배출량 의무 신고를 간편하게 할 수 있도록 적용된다. 또한 제품 공정상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뿐만 아니라 제품 생애 전 과정 환경 영향을 정량화하고 평가하는 전과정 평가까지 한 번에 지원한다.
글래스돔은 세계 최초로 리얼 데이터(primary data)에 기반해 제품의 탄소발자국 생애 주기를 관리할 수 있다. 리얼 데이터를 활용하기 때문에 탄소배출량이 부풀려져 페널티를 받거나 보고서를 인증받지 못할 위험성이 없다. 또한 제조협력사의 민감한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수집∙분석하고 탄소 배출량으로 변환 후 이 데이터만 전송한다.
롯데알미늄 이승민 ESG전략부문장은 “이번 계약을 통해 각 공정별로 실시간 집계되는 배출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확하고 신뢰도 있는 탄소배출량 정보를 확보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면서 “이를 통해 탄소 배출량을 최소화하고 친환경적인 기술을 도입하여 더욱 경쟁력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조일알미늄 정성훈 기술연구소장은 “이번 계약으로 EU와 미국 지역에 투자 진행 중인 이차전지 배터리 고객사들의 탄소 중립화 요구에 적극 부응하는 탄소배출관리 플랫폼을 갖추게 됐다”며 “CBAM(탄소국경조정제도)과 LCA(전과정평가) 지원 뿐 아니라 PCF(탄소발자국), DBP(디지털 배터리 여권) 등 EU의 추가 탄소 관리 규제 대응 등 글로벌 탄소 중립화 추세에 부응하며 친환경 배터리 소재 기업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 영국에서 주목받는 국산 태양광 ESS, 유럽 진출 청신호
- 탄소중립 실현 핵심 요소 ‘스마트빌딩’
- [기고] 2024년 데이터센터 10대 트렌드
- AI 프로세서 열 제거하는 ‘서비스형 침수 냉각’ 부상
- AI 시대 기업에 필요한 LLM 선택법
- AI와 HPC로 탄생한 고효율·고내구성·경량 ‘수소 연료 전지’
-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만이 살아남는다
- 클라우드로 인한 탄소 배출 문제 해결책
- [CES 2024] 배터리 없는 전자장치의 미래
- 자동차 배터리 관리 시스템 시장, 전기차와 동반 성장
- [신년사] 윤풍영 SK C&C 사장, “디지털∙글로벌 사업으로 가시적 성과 창출”
- 기후 재창조에 이바지하는 AI
- 블루바이저시스템즈, AI 재테크 솔루션 무료 체험 진행
- 믿고 맡길 수 있는 기업형 프리미엄 잔반 수거 서비스
- '비트코인 채굴' 물 부족·환경 악화 초래 ...'물·전기' 소비만도 국가급 수준
- 리코, ‘2024 건물유지관리산업전’ 참가…건물 폐기물 컨설팅 진행
- [기고] 셀프 서비스 데이터 혁신을 달성하는 방법
- 마우저-ADI, 생산성과 효율성 개선 기술∙솔루션 담은 전자책 발간
-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코리아, 4년 연속 ‘우리 하천 지킴이’로 활동
- EV용 이차 전지, 제조 공정을 최적화하려면?
- 에쓰피케이, 적십자의료원에 의료 기부금 전달
- 한국레노버, ‘사랑의 밥퍼 나눔’ 무료 급식 봉사 진행
- 연중무휴 배터리 에너지 저장 시스템 원격 모니터링 플랫폼
-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친환경 모빌리티 서버·배터리 특허 취득
- [한선화의 소소(昭疏)한 과학] 지구 온난화의 주범 ‘이산화탄소’, 더 현명하게 쓰는 방법
- 친환경 디지털 전환, “탄소중립 실현의 열쇠는 AI”
- 과기정통부, ‘이산화탄소 포집‧활용 초대형 사업’ 추진
- 나인테크, ‘폐배터리 무방전 파쇄 장비·전극 분리 장비' 신기술 선봬
- 디지털 제품 여권, 미래 순환 경제의 핵심
- 오후두시랩, 알루미늄 재활용 기술 개발 국가과제 참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