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SC-V 아키텍처의 채택이 증가함에 따라 강력하고 안정적이며 종합적인 개발 도구가 더욱 필요해지고 있다. 임베디드 개발용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공급회사인 IAR은 개발자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최신 개발 규정에 필수적인 기능 안전과 자동화된 워크플로우를 통합하는 첨단 툴 체인을 통해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고 있다. IAR은 르네사스(Renesas)가 개발한 CPU 코어를 탑재한 최초의 범용 32비트 RISC-V MCU를 지원하는 개발 환경의 기능 강화판을 발표했다.

이 제품은 르네사스 스마트 컨피규레이터(Renesas Smart Configurator) 툴키트, 설계 예제, 풍부한 문서, 르네사스 고속 프로토타이핑 보드(FPB)에 대한 지원과 통합된 고급 디버깅 기능, 정교한 컴파일러 최적화를 포함한다.

RISC-V용 IAR 솔루션은 가전 기기, 의료 기기, 소형 기기, 산업용 시스템 등 광범위한 시장에 존재하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설계되었다.

• 생산성 향상: IAR은 르네사스 32비트 RISC-V MCU를 완벽하게 지원하여 RISC-V 기반 애플리케이션의 개발 프로세스를 최적화한다. 이는 르네사스 스마트 컨피규레이터 코드 생성 툴키트 및 고속 프로토타이핑 보드(FPB)와 매끄럽게 통합되어 개발을 가속화하고 출시 시간을 단축한다. IAR I-jet 프로브가 지원하는 첨단 디버깅 기능은 정밀한 제어와 심도 있는 분석을 보장하여 고품질 제품을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게 해준다.

• 기능 안전성: 엄격한 안전 표준에 따라 TÜV SÜD의 인증을 받았으며 안전이 중요한 애플리케이션의 개발을 촉진하도록 설계되었다.

• CI/CD 파이프라인 자동화: 리눅스나 윈도에서 자동화된 워크플로우와 CI(Continuous Integration) 파이프라인을 완벽하게 지원하여 지속적인 개발, 테스트 및 배포 프로세스를 가능하게 한다.

IAR의 앤더스 홈버그(Anders Holmberg) CTO는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이 갈수록 복잡해지고 요구 사항이 끊임없이 달라지는 요즘과 같은 시대에 IAR의 포괄적인 RISC-V용 개발 솔루션은 단순한 툴세트 이상의 역할을 한다.”라며 “IAR은 이미 2019년에 오픈소스 명령 세트 아키텍처(ISA)를 지원하는 최초의 RISC-V 도구를 출시했으며, 르네사스 최초의 범용 32비트 RISC-V MCU의 특정 요구 사항을 충족하도록 솔루션을 맞춤화했다. 이번 기능 강화판은 개발자의 역량을 강화하고 임베디드 RISC-V 산업 전체를 발전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IAR은 전 세계 임베디드 개발자의 빠른 기술 향상을 위해 ‘RISC-V 개발 시작을 위한 실무가이드(The Ultimate Hands-On Guide: Getting Started with RISC-V by IAR)’라는 전자책을 출간하였다. 이 책은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를 사용하여 RISC-V 개발을 마스터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체계화된 접근 방법과 코드 품질 향상을 위한 IAR C-STAT에 대한 활용법에 대해 소개하고 있으며,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지티티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