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SC-V는 AI의 발전과 함께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그 채택이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자동차 산업에서의 성장이 두드러질 전망이며, 개방형 아키텍처의 장점을 활용한 혁신적인 설계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시장조사기관 옴디아(Omdia)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RISC-V 프로세서가 2030년까지 전 세계 시장의 거의 4분의 1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개방형 표준 명령어 집합 아키텍처(ISA)는 자동차 부문에서 가장 강력한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 하지만 산업 분야가 여전히 이 기술의 가장 큰 응용 분야로 남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인공지능(AI)의 부상이 RISC-V의 지속적인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글로벌 RISC-V 프로세서 시장 전망(자료제공=옴디아)
글로벌 RISC-V 프로세서 시장 전망(자료제공=옴디아)

RISC-V는 라이선스가 필요 없어 누구나 이 아키텍처를 사용하여 하드웨어를 개발하고 설계 요구에 따라 명령어 집합을 사용자 정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초기 RISC-V 프로세서는 단순한 마이크로컨트롤러였기 때문에 오랫동안 IoT와 같은 깊이 내장된 기술과 관련이 있었으며, 2030년까지의 예측 기간 동안에도 해당 분야에서 계속 주목할 만한 존재감을 유지할 것이다. 그러나 최근 몇 년 동안 가장 중요한 발전은 고급 컴퓨팅과 지능을 필요로 하는 응용 분야를 포함한 다른 응용 분야로 이 기술이 확산되고 있다는 것이다.

에드워드 윌포드(Edward Wilford) 옴디아 IoT 수석 수석 분석가는 "RISC-V는 개발자가 기존 Arm 제품을 갖고 있지 않은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에서 가장 적합하다."며 "AI의 부상, 사용 사례와 기능의 증가는 많은 새로운 영역이 드러나고 있으며 이 모든 것이 RISC-V에 대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RISC-V의 성장은 AI, 특히 에지 AI의 부상과 동시에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는 ISA에 엄청난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옴디아는 2024년부터 2030년까지 RISC-V 기반 프로세서 출하량이 연간 거의 50% 증가하여 2030년에는 170억 개의 프로세서가 출하될 것으로 예측했다. 이 중 46%는 산업 응용 분야에서 발견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예측 기간 동안 가장 큰 성장은 자동차 부문에서 올 것으로 전망된다.

옴디아는 자동차 응용 분야에서 RISC-V 프로세서가 연간 66%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윌포드는 "자동차 산업은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으며 반도체는 그 변화의 모든 요소에 중요하다."며 "RISC-V는 자동차 산업에 독특하고 바람직한 측면을 가지고 있다. RISC-V에서는 라이선스된 ISA로는 할 수 없는 방식으로 자신의 설계를 소유할 수 있으며, 업계의 대화에서 이것은 정말 중요한 요소로 강조된다."고 말했다.

한편 옴디아는 자율주행, 고급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차량 내 인포테인먼트(IVI) 등이 각 시스템을 더 강력하게 만들기 위해 AI를 사용하면서 자동차 응용 분야에서 AI 사용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그 이유는 AI가 많은 부문에서 RISC-V 채택의 가장 큰 동인으로 예측되기 때문이다. RISC-V의 효율성과 확장성은 AI 연산을 수행하는 프로세서 개발에 적합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지티티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