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베디드 컴퓨팅 시스템은 고정된 프로그램, 계획 또는 규칙에 따라 전자 장비의 특정 기능을 제어, 모니터링을 수행하는 데 사용된다. 센서 입력 읽기, 데이터 처리, 필요한 출력 표시, 명령 생성 및 전송, 정보 변환과 같은 기능을 수행한다. 이는 홈 애플리케이션, 사무 자동화, 은행, 보안, 자동차, 국방, 통신, 가전제품, 의료 및 스마트 카드 산업을 포함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서 널리 사용된다.

전 세계 임베디드 컴퓨팅 시장 규모는 2021년부터 2030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 9.1%로 성장해 2030년에는 856억 8568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AMR(Allied Market Research)는 ‘전 세계 임베디드 컴퓨팅 시장 분석, 2021~2030년’ 보고서를 발표해 이처럼 예측했다.

전 세계 임베디드 컴퓨팅 시장 규모는 CAGR 9.1%로 성장해 2030년에는 856억 8568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 제공=AMR)
전 세계 임베디드 컴퓨팅 시장 규모는 CAGR 9.1%로 성장해 2030년에는 856억 8568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 제공=AMR)

유형별로는 하드웨어 부문이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이는 생활 수준의 향상, 사람들의 기술 인식, 국가의 가처분 소득 증가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과 LAMEA 지역의 개발과 기술에 대한 인식 개선, 비용 효율적인 가전 제품 증가로 인해 예측 기간 동안 하드웨어 부문의 성장을 뒷받침할 것으로 보인다. 소프트웨어 부문의 성장도 주목된다. 이는 사물인터넷(IoT) 시장의 성장, 인지 지능 애플리케이션, 예측 및 분석 소프트웨어의 급증, 휴대폰 및 애플리케이션 사용 증가와 시스템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최종 사용자별로는 통신 부문 부문이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통신 부문 부문은 인구 증가와 IoT의 발전으로 인해 임베디드 컴퓨팅 시스템에 대한 신뢰성이 높다. 모바일 기기, 노트북, 태블릿, 개인용 컴퓨터, 위성, TV, 레이더 등 소비자 가전 기기의 사용이 급증하고 가격이 하락하면서 통신 부문에서 임베디드 컴퓨팅의 활용이 촉진되었다.

자동차 부문 부문은 향후 몇 년 동안 가장 높은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오디오 시스템, 보안, 시동 장치 등 다양한 기능을 위해 자동차에 임베디드 시스템을 채택하고 있다. 또한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네트워크에 더욱 능숙하고 안전하며 에너지 효율적인 차량을 개발하기 위해 기술 발전에 투자하고 있다.

주요 영향 요인

임베디드 컴퓨팅 시장에 대한 주요 영향 요인으로는 가전제품의 임베디드 컴퓨팅 사용, AI 사용, 신흥 경제, IoT의 진화, 하드웨어 제한, 높은 초기 투자, 임베디드 컴퓨팅 시스템의 설계 및 구성 등이 있다. 이러한 요소들은 임베디드 컴퓨팅 시장의 성장에 크게 영향을 미쳤으며 예측 기간 동안 시장을 견인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가처분 소득의 증가와 함께 최신 기술 채택의 이점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높아지면서 전 세계적으로 가전 제품의 채택이 가속화되고 이는 전 세계적으로 임베디드 컴퓨팅 시장의 성장 동인이 되고 있다.

프로세스 자동화 증가

프로세스 제어 및 산업 자동화 시장은 임베디드 컴퓨팅의 설계 및 개발에 대한 신뢰성이 매우 높으며 마더보드 및 마이크로컨트롤러, 마이크로프로세서, 그래픽 카드와 같은 전자 부품의 강력한 최종 사용자다. 열악한 환경을 견딜 수 있는 거친 설계, 고성능, 최대 전력 효율, 광범위한 I/O 및 통신 인터페이스는 산업 자동화에 필요한 임베디드 컴퓨팅의 요소다.

프로세스 자동화를 통해 조직들은 인건비와 관련된 비용을 절감 및 관리하고 생산 프로세스를 더 균일하게 개선할 수 있다. 임베디드 컴퓨팅 시스템의 범위는 모니터링 및 제어에서 향상된 상호 작용을 위한 그래픽 기능과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 기능의 통합으로 확장되었다. 산업용 임베디드 컴퓨팅 시스템에 대한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시장 성장을 가속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인공지능의 채택 증가

복잡한 문제 해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인공지능의 채택이 상당히 많아지고 있다. 인공지능은 컴퓨터 게임, 전력 시스템 안정기, 의학, 회계 데이터베이스, 로봇공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인공지능은 임베디드 컴퓨팅에서도 신뢰성이 높기 때문에 인공지능에 대한 수요 증가는 임베디드 컴퓨팅 시장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환자 치료를 위한 최신 기술 채택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의료 솔루션 제공업체들은 향상된 임베디드 컴퓨팅 시스템을 갖춘 고급 환자 모니터링 솔루션을 구축하고 있다.

임베디드 컴퓨팅 시장의 주요 업체로는 ARM 홀딩스, 후지쯔, 인텔, IBM, 마이크로칩 테크놀로지, 마이크로소프트, 퀄컴, 르네사스 일렉트로닉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등이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지티티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