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및 AI 기업 데이터브릭스(Databricks, CEO 김태형)가 아마존웹서비스(AWS, CEO 맷 가먼)와 데이터브릭스 모자이크 AI(Mosaic AI)를 활용한 맞춤형 AI 모델 개발에 협력했다고 16일 발표했다.

이번 협력으로 양사는 AI 모델을 실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배포하고 실행하는 AI 모델 서빙(AI Model Serving)을 지원하는 데이터브릭스의 데이터 마이닝 및 시각화 솔루션 ‘모자이크 AI’를 기반으로 아마존 베드락(Amazon Bedrock)을 통해 제공되는 여러 AI 모델을 개발한다.

특히 양사는 ▲맞춤형 모델 최적화 및 보안 강화 ▲생성AI 마이그레이션 및 현대화 ▲맞춤형 산업 솔루션 및 가속화 도구 ▲사용자 편의 향상 ▲공동 생성AI 시장 진출 프로그램 ▲마케팅 이니셔티브 확대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양사는 AWS 트레이니움 칩을 활용한 모자이크 AI 기반 맞춤형 모델을 개발해 LLM의 훈련과 실행 시 비용 및 성능을 개선하는 데 협력한다. AWS 트레이니움은 클라우드 기반 워크로드에 고성능, 가용성, 프라이버시 및 보안을 제공하도록 설계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 모음인 ‘AWS 니트로 시스템(AWS Nitro System)’을 활용한다.

고객은 AWS 트레이니움 칩을 기반한 모자이크 AI에서 모델 학습을 확장할 수 있게 되며, 데이터브릭스와 AWS는 수천 명의 고객이 데이터 및 지적 재산에 대한 통제력을 유지하면서 맞춤형 AI 애플리케이션을 구축, 배포, 모니터링을 지원할 방침이다.

한편, 시스템 통합(SI) 파트너와 협력해 온프레미스 데이터 센터에서 운영 중인 데이터 자산을 AWS로 이전하고 데이터 플랫폼의 현대화를 가속할 예정이다.

또한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금융 서비스 등 산업 전반에서 생성AI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양사는 이와 관련해 고객의 조직 내 문제해결과 혁신 촉진을 지원하는 맞춤형 산업 솔루션을 공동으로 개발한다.

양사는 AWS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고객이 온보딩 및 구성 간소화, AWS 기반의 서버리스 컴퓨팅 등을 지원받아 데이터브릭스 솔루션의 도입 및 운영을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데이터브릭스는 SI 파트너들과 함께 기술 솔루션 및 구현 리소스를 구축해 고객이 AWS에서 생성AI 워크로드 및 온프레미스 마이그레이션을 모니터링 및 최적화할 계획이다.

향후 양사는 각 사의 주요 업계 행사를 비롯한 전략적 공동 마케팅 프로그램에 지속적으로 투자할 예정이다. 이러한 활동에는 공동 브랜드의 기술 관련 자료와 고객이 생성AI 솔루션을 시범적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설계된 개발자 중심 행사들이 포함된다.

AWS 맷 가먼(Matt Garman) CEO는 “데이터브릭스와의 협력으로 고객은 생성AI로 데이터에서 실질적인 가치를 창출할 수 있게 됐다.”라며, “AWS 트레이니움을 활용한 모자이크 AI 구동으로 데이터브릭스는 고객이 업계나 사용 사례에 구애받지 않고 분석 워크플로우 상에서 생성AI 애플리케이션을 비용 효율적으로 구축하고, 배포할 수 있도록 한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지티티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