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경영 컨설팅 기업 브레인 앤 컴퍼니의 보고서에 따르면 소비자의 40%는 노출되는 광고가 자신과 관련 없다고 답했다. 소비자의 약 45%는 광고가 적절하다면 광고를 보는 것에 불만이 없고, 40%는 잘 만들어진 광고는 쇼핑 경험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절반 이상의 소비자는 AI 기반 개인화된 추천이 온라인 쇼핑에서 가치 있을 것이라고 응답했다.
AI를 활용해 개별 고객에게 맞춤형 경험을 제공하면 일시적인 전환율 상승 뿐만 아니라 지속 가능한 고객 충성도를 구축할 수 있어 많은 기업이 마케팅에 AI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AI 기반 제품 추천 엔진 제공 글로벌 기업 사이트(Syte)가 자사 AI 기반 상품 추천 엔진으로 글로벌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페리 엘리스(Perry Ellis)의 이커머스 전환율 및 매출을 향상시키기 위해 협력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력으로 사이트는 자사의 AI 기반 엔진으로 페리 엘리스의 전환율, 이탈률, 장바구니 규모와 같은 이커머스의 핵심 지표를 최적화해 즉각적인 성과와 장기적인 매출 성장을 지원한다. 이 엔진은 고품질의 연관성 높은 추천을 제공해 전환율을 증대시키고, 품절 문제를 완화하며 평균 주문 금액(AOV)을 증가시킬 수 있다. 또한 고객 참여를 유지하고 재방문을 유도해 페리 엘리스의 지속 가능한 성과 달성을 지원한다.

사이트의 AI 추천 엔진은 수십 억 건의 쇼핑 상호작용 데이터와 수백만 개의 이커머스 의류 상품 페이지 데이터를 학습한 결과물이다. 일반적인 범용 솔루션과 달리 이 솔루션은 사이즈, 핏, 색상, 소재, 스타일, 브랜드, 카테고리, 성별, 사용 목적, 분위기 등 전환율을 유도하는 의류의 요소를 깊이 이해한다. 이를 기반으로 페리 엘리스는 품절된 상품이 있더라도 고객에게 정확히 연관된 상품을 제시해 최적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이 기술은 페리 엘리스의 전체 이커머스 에코시스템에 원활하게 통합돼 고객이 볼 수 있는 모든 페이지에서 적합한 상품을 추천한다. 특히 상품 목록 페이지와 상품 설명 페이지에서 고객이 지금 보고 있는 상품과 유사한 상품을 빠르게 보여준다. 또한, 사이트의 간소한 인프라로 신속한 온보딩이 가능하다.
페리 엘리스 DTC(Direct to Consumer) 부문 부사장 제이 니그렐리(Jay Nigrelli)는 “고객들은 원하는 상품을 더 빠르게 찾고, 평균 주문 금액(AOV) 및 고객 만족도와 같은 지표에서 눈에 띄는 개선이 있었다.”라고 말했다.
사이트 CEO 지브 벤-바루크(Ziv Ben-Baruch)는 “AI 기반 추천 엔진은 의류에 특화돼 고객에게 적합한 상품을 제시해 이탈률을 줄이고 매출을 올린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 [2025년 전망] 기대되는 AI 마케팅 트렌드
- 생성AI 통합한 '광고·개인화·데이터' 솔루션...마케팅 성과 쑥!
- [2025년 전망] 마케팅 효과 올리는 '리드 생성 성공' 전략
- [2025년 전망] “올해 성과 올린 AI 마케팅, 내년에 더 투자”
- 마케팅 성공과 실패를 좌우하는 “AI 활용”
- 데이터 기반 디지털 마케팅으로 관광 기업 KPI 634% 달성
- 소비자 45% “개인화·디지털화된 은행으로 이동”
- 마케팅 전문가 예측 “2025년 마테크 트렌드”
- [CES 2025] 정확한 사이즈 추천하는 AI 기반 패션 리테일 기술...반품 줄고 고객 만족도 향상
- 개인 최적화 이벤트 관리 AI 플랫폼 ‘센스’...장소·상품 연계 추천으로 고객 경험↑
- “중남미·동남아 이커머스 시장 급성장, 초저가 플랫폼이 견인”
- 월 5만원대 초개인화 마케팅 서비스 '핑거푸시 세그먼트'
- 71% 소비자, AI 도구에 불편함 느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