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들이 고객 경험 향상과 비즈니스 성과 극대화를 위해 AI 추천 서비스를 속속 도입하고 있다. AI는 고객 데이터를 분석해 개인화된 추천을 제공하여 구매 전환율을 높이고 충성도를 강화한다. 또한, 실시간 트렌드 분석과 자동화를 통해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적합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시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클라우드 관리형 서비스 제공 기업 솔트웨어(대표 이정근)가 IT 기업 백패커(대표 김동환)의 핸드메이드 작품 판매 서비스 ‘아이디어스(idus)’에 AWS의 생성AI 서비스 ‘아마존 베드록(Amazon Bedrock)’ 기반 제품 추천 서비스 고도화를 지원했다고 24일 밝혔다.

37만개 이상의 다양한 핸드메이드 작품을 판매하는 아이디어스는 거래액의 26%가 선물로 구매될 만큼 특별한 선물을 찾는 고객들이 이용하는 서비스다.

솔트웨어가 백패커의 핸드메이드 작품 판매 서비스 아이디어스에 제품 추천 서비스 고도화를 지원했다.
솔트웨어가 백패커의 핸드메이드 작품 판매 서비스 아이디어스에 제품 추천 서비스 고도화를 지원했다.

맞춤형 큐레이션·선물 테마 추천

백패커는 고객에게 최적의 제품을 추천하고, 고객의 다양한 사용 시나리오에 최적화된 새로운 추천 방식을 적용해 선물 맞춤형 큐레이션뿐만 아니라 창의적인 선물 테마를 추천하고자 했다. 이에 솔트웨어와 협력해 아이디어스 선물 추천에 AI 기술을 도입했다.

솔트웨어는 자사 AI 서비스 ‘핏 사피(Fit-Sapie)’의 추천 서비스 ‘사피 레코(Sapie-reco)’를 활용해 아이디어스가 필요로 하는 데이터의 기초를 설계했다. 선물 추천 과정에서 중요한 테마와 상황을 정의하고, 이에 적합한 분류 체계를 구축해 아이디어스에 적용된 AI가 더욱 정교한 추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특히, 특정 기념일이나 선물 받을 대상에 어울리는 테마명을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도록 했다.

솔트웨어는 이 과정에서 아마존 베드록을 활용했다. 아마존 베드록은 엔트로픽(Anthropic), 코히어(Cohere) 등 여러 생성AI 모델 및 아마존의 고성능 기초 모델(FM)과 거대언어모델(LLM)을 용도에 맞춰 쉽게 찾고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완전 관리형 서비스다. 또한 데이터 프라이버시를 보장하고, 완전한 엔드투엔드(end-to-end) 솔루션 구축이 가능하며, AWS의 글로벌 인프라를 통해 대규모 트래픽과 데이터 요청에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단순 데이터 분석 아닌 고객 의도 집중해 초개인화된 경험 제공

이번 서비스 고도화로 고객은 검색어를 통해 적합한 테마를 자동으로 선택할 수 있게 됐다. 예를 들어, ‘생일 선물’을 검색하면 기념일과 연관된 테마가 제안되며, 선택된 테마에는 관련 작품들이 적절한 순서로 노출된다. 작품의 순서는 수신자와 상황에 따라 맞춤형으로 조정되며, 이를 통해 고객은 원하는 선물을 빠르게 찾을 수 있다.

또한 선물 추천에서 더욱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특정 기념일을 위한 선물을 찾을 때, AI는 적합한 수신자와 상황에 맞춘 작품을 최적의 순서로 추천한다. 단순히 데이터를 분석해 보여주는 기존 방식에서 한 단계 발전한 것으로 고객의 의도를 깊이 이해하고 이에 따라 정교한 선택지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백패커 최성일 CTO는 “앞으로도 고객 경험 향상을 위한 혁신적인 기술을 적용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지티티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