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지속 가능성, 유지보수 비용 절감, 그리고 스마트 기술의 확산으로 스마트 홈과 빌딩에서 에너지 자율성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배터리 기반 시스템은 자원 낭비와 환경 오염을 초래하며, 특히 대규모 설치 환경에서는 배터리 교체와 관리에 따른 비용 부담이 크다. 또한 IoT 디바이스와 스마트 기술이 확산되면서 다양한 센서와 장치의 전력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데, 지속 가능한 관리를 위해 에너지 자율적인 시스템이 요구된다.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은 태양광, 열, 진동, 무선 주파수 등 주변의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을 수집하여 전력으로 변환하고 저장하는 기술이다.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한 전력 공급으로 배터리 사용을 줄이거나 완전히 제거할 수 있다. 이는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고, 장치의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하며, 자율적인 전력 관리가 필요한 원격지나 대규모 네트워크에서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초저전력 반도체 개발 기업 이-피스(e-peas)가 ‘CES 2025’에서 스마트 빌딩및 스마트 홈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배터리 없는 친환경 설계 솔루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피스가 CES 2025에서 스마트 빌딩및 스마트 홈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배터리 없는 친환경 설계 솔루션을 선보인다.
이-피스가 CES 2025에서 스마트 빌딩및 스마트 홈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배터리 없는 친환경 설계 솔루션을 선보인다.

이 솔루션에는 건물 내 존재 감지기, 이산화탄소 센서, 리모컨 및 주변 에너지로 작동하는 에너지 센서를 포함해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하며 비용 효율적인 솔루션이 포함된다.

이-피스의 에너지 하베스팅 반도체 포트폴리오는 주변 에너지 소스를 활용해 배터리 사용을 줄이거나 없앨 수 있다. 주변 에너지 관리(AEM) IC는 파트너 및 툴 에코시스템의 지원으로 다양한 센싱, 모니터링 및 에지 IoT 애플리케이션에서 지속 가능한 전력 관리를 제공할 수 있다.

이-피스는 AEM13920 듀얼 소스 에너지 하베스팅 IC 기반 새로운 기술 데모를 CES 2025에서 시연할 예정이다. 광전지(PV) 기반 데모는 실시간으로 부하 및 소스를 변경할 수 있어 다양한 에너지 하베스팅 믹스를 지원한다. 그리고 AEM00920 및 AEM10920 AEM IC 기반 배터리 없는 동작 감지, 문 개방 탐지, 이산화탄소 감지 애플리케이션도 시연한다.

AEM13920는 듀얼 소스 에너지 하베스팅 및 저장 요소의 전력 흐름을 측정하며, 열전기(thermoelectric), RF(라디오 주파수), 운동 에너지(kinetic pulse), 광전지(PV) 소스를 수용할 수 있는 효율적인 변환과 하베스터 조합을 제공한다.

AEM00920과 AEM10920은 높은 효율의 벅 컨버터와 5V 직결 스토리지 충전기를 결합한 광전지(PV) 에너지 소스를 위한 전력 관리 IC(PMIC)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지티티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