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기기의 성능이 향상됨에 따라 모바일 AI 시장 성장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 모바일 기기들이 강력한 프로세서와 그래픽 처리 장치를 장착해 AI 알고리듬과 모델을 실행할 수 있게 된 덕분이다.

그랜드 뷰 리서치(Grand View Research)가 최근 발표한 ‘모바일 AI 시장 규모, 점유율, 동향, 2023~2030년’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모바일 AI 시장은 2023년 160억 3천 달러에서 매년 26.9%씩 성장해 2030년에는 849억 7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됐다.

2023~2030년 아태지역 모바일 AI 시장은 연평균 29.2%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자료제공=그랜드 뷰 리서치)
2023~2030년 아태지역 모바일 AI 시장은 연평균 29.2%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자료제공=그랜드 뷰 리서치)

모바일 AI 시장의 성장을 이끄는 또 다른 요인은 AI 도구와 프레임워크의 우수한 가용성이다. 텐서플로(TensorFlow), 파이토치(PyTorch), 케라스(Keras)와 같은 유명 AI 프레임워크는 개발자가 모바일 기기에 AI 모델을 빌드하고 구현할 수 있는 모바일 버전을 가지고 있다. 모바일 AI 애플리케이션은 의료, 금융, 교육 및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효율성, 정확성과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활용되고 있다.

모바일 AI 시장 현황

10nm 기술 노드 부문은 2022년 시장을 주도했으며 전 세계 매출의 44.73% 이상을 차지하면서 스마트 폰의 눈에 띄는 성장과 시장의 디지털화는 AI 시장 성장에 큰 영향을 미쳤다. 또한 모바일 장치의 향상된 처리 능력은 에지 컴퓨팅의 등장과 함께 모바일 기기에서도 데이터를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됐다.

증강 현실(AR)의 눈에 띄는 성장과 실제 세계에 디지털 정보가 오버레이되면서 시장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다. 모바일 AI는 물체를 인식하고 실시간으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AR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

모바일 AI에 대한 대규모 투자가 진행되고 있는 북미는 2022년에 30.77%가 넘는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AI 기술이 더욱 발전하고 접근성이 높아지며 모바일 기기가 더욱 강력해지고 유비쿼터스화됨에 따라 모바일 AI는 계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 세계적으로 AI 기능을 갖춘 프로세서도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데 이는 각국 정부가 창업 문화를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우대 정책 시행에 따른 원인도 있다. 이런 배경으로 스마트폰, 카메라, 드론, AR/VR, 자동차 및 로봇 등의 분야에서 모바일 AI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AI 전문가의 부족과 고가의 AI 프로세서는 산업 확장을 제한하는 요소라고 보고서는 지적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지티티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