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자 컴퓨터는 양자 역학의 원리를 활용하여 기존 컴퓨터보다 훨씬 빠르게 특정 유형의 계산을 수행하는 컴퓨팅 기술 유형이다. 더 강력한 암호화, 금융 모델링, 약물 발견 및 기후 모델로 이어질 수 있는 양자 병렬성 및 얽힘을 포함한 고유한 특성으로 인해 다양한 과학 및 기술 분야에 혁명을 일으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클린룸 생산 전문기업 컨사이언스 AB(ConScience AB)가 1세대 양자 장치 ‘QiB0(Qubit-in-a-box 0)’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양자 장치
양자 장치

이번에 출시된 QiB0는 스웨덴에서 설계 및 제조된 최초의 상업용 양자 장치로 디코어런스(decoherence) 및 디페이싱(dephasing)과 같은 간단한 양자 프로세스를 시연하고 양자 컴퓨팅 테스트 설정의 성능을 교정 및 검증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QiB0 장치는 최대 80μs의 큐비트 수명과 100만 개의 CPW 공진기 품질 계수를 특징으로 하는 4개의 단일 큐비트와 2개의 CPW(동일 평면 도파관) 공진기를 갖추고 있다. 이는 양자 측정 시스템을 검증하기 위한 연구 그룹 및 기업과 현재 차세대 양자 과학자 및 엔지니어를 교육하는 대학에서 사용하기 위한 것이다.

컨사이언스 AB는 2024년 이후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는 보다 복잡한 양자 장치에 대한 강력한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고객을 위한 맞춤형 양자 프로세서의 파운드리 서비스 수가 수년에 걸쳐 증가하고 있다.

컨사이언스 AB는 고객이 사용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높은 품질과 재현 가능한 특성을 갖춘 양자 컴퓨팅 장치의 생산 방법을 개발해왔다.

요아킴 프레체(Joachim Fritzsche) 컨사이언스 AB CEO는 “양자 장치 제조는 매우 복잡하다. 우리는 성능 변화 측면에서 엄격한 요구 사항을 달성하기 위해 클린룸에서 많은 시간을 투자해 왔다. 우리의 노력은 성과를 거두었고 이제 자체적으로 기능하는 큐빗 장치를 시장에 출시할 수 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지티티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